종말에 관한 가르침(17,20-37)
하느님나라 도래 |
20하느님 나라가 언제 오겠느냐는 바리사이파 사람들의 질문을 받으시고 예수께서는 "하느님 나라가 오는 것을 눈으로 볼 수는 없다. 21또 '보아라, 여기 있다' 혹은 '저기 있다' 고 말할 수도 없다. 하느님 나라는 바로 너희 가운데 있다." 고 대답하셨다. |
거짓 메시아 에게 현혹되지 말라고 경고 |
22그리고 나서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사람의 아들의 영광스러운 날을 단 하루라도 보고 싶어할 때가 오겠지만 보지 못할 것이다. 23사람들이 너희에게 '보아라, 저기 있다' 혹은 '여기 있다' 하더라도 찾아 나서지 말라. 24마치 번개가 번쩍하여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환하게 하는 것같이 사람의 아들도 그 날에 그렇게 올 것이다. 25그렇지만 사람의 아들은 먼저 많은 고통을 겪고 이 세대 사람들에게 버림을 받아야 한다." |
인자의 내림(종말) : 불시에 닥칠 것 |
①26"사람의 아들이 올 때에는 노아 때와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27노아가 방주에 들어 간 바로 그 날까지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하다가 마침내 홍수에 휩쓸려 모두 멸망하고 말았다. ②28또한 롯 시대와 같은 일도 일어날 것이다.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사고 팔고 심고 집짓고 하다가 29롯이 소돔을 떠난 바로 그 날 하늘에서 불과 유황이 쏟아져 내리자 그들은 모두 멸망하고 말았다. 30사람의 아들이 나타나는 날에도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 |
종말에 일어날 일들 |
①31"그 날 지붕에 올라 가 있던 사람은 집안에 있는 세간을 꺼내러 내려오지 말라. 밭에 있던 사람도 그와 같이 집으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 ②32롯의 아내를 생각해 보아라! ⇒미련을 갖지말고 철저히 회개하라는 뜻. ③33누구든지 제 목숨을 살리려는 사람은 잃을 것이며 제 목숨을 잃는 사람은 살릴 것이다. ⇒生卽死, 死卽生 ④34잘 들어 두어라. 그 날 밤에 두 사람이 한 침상에 누워 있다면 하나는 데려 가고 하나는 버려 둘 것이다. 35또 두 여자가 함께 맷돌질을 하고 있다면 하나는 데려 가고 하나는 버려 둘 것이다." ⇒회개한 자는 구원받고 않은 자는 멸망. 37이 말씀을 듣고 제자들이 "주님, 어디서 그런 일이 일어나겠습니까?" 하고 묻자 예수께서는 "주검이 있는 곳에는 독수리가 모여드는 법이다" 하고 대답하셨다. ↘사람들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간에 주님께서 계신다는 말. |
*이 부분은 : 종말에 관한 가르침.
⇒마르코는 : 70년경에 종말에 관한 전승들을 수집하여 종말론(13장)을 엮었다.
어록작가도 : 마르코보다 10-20년 앞서 종말 구전들을 모아 자신의 종말론을 전개했다.
마태오는 : 어록의 종말론을 갈기갈기 찢어 흩어서 마르코 13장과 합하여 24장을 엮었다.
루가는 : 마태오와는 대조적으로 어록의 종말론을 17,20-37에,
마르코 13장을 21장에 각각 옮겨썼다.
*어록의 종말론에 들어 있는 종말사상은 :
①하느님 나라는 곧 도래한다. ②인자는 곧 내림한다. ③종말은 임박했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종말은 예기치 못한 때에 들이닥칠 것이다.
그러므로 종말의 시기는 미리 알 수 없고, 종말사건이 일어날 장소도 미리 알 수 없다.
왜냐하면 종말에 하느님과 인자는 어느 한 곳에만 오시는 분이 아니기 때문이다(20-21 ; 23절).
시간적으로 예상할 수 없고 공간적으로 국한 할 수 없는 종말은 마치 번개와 같다 하겠다(24절).
⇒이러한 종말에 대비하여 회개의 삶을 살아가야만 구원을 받는다.
그렇지 않고 노아와 롯의 시대 사람들처럼 作罪하는 삶을 살아간다면 멸망을 당할 것이다
(26-30절).
좀 더 자세하게,
*20-21절 : 사람들이 종말 시기에 대해 질문하자( 20ㄱ절),
예수님은 엉뚱하게도 종말 장소에 대해 말씀하신다(20ㄴ-21절).
⇒이는 그들이 하느님 나라를 잘못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느님 나라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또 종말은 이미 우리 가운데 도래했다고 말씀하신다.
⇒“하느님 나라는 여러분 가운데 있다”라는 말씀은 :
그 나라가 시간적으로 이미 도래했다는 뜻이다.
하느님 나라는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이미 도래했으며(16,16),
그 위력이 예수님의 치유기적(10,9)과 구마 기적(11,20)으로 드러난다.
*22-25절 : 또 사람들은 하느님 나라가 도래할 장소에 대해서도 궁금해한다.
예수님 당시에도 메시아로 자처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 장소를 제시하면서 사람들을 끌어 모았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런 거짓 메시아에게 현혹되지 말라고 경고하신다.
*26-37절 :
26-30절에서는 : 노아와 롯 시대를 예로 들어
종말이 불시에 닥칠 것이라고 가르치고 계신다.
⇒루가는 : 하느님 나라의 도래와 인자의 내림을 동시사건으로 보고,
인자의 내림이 다가오니 회개해야 한다는 뜻으로
두 가지 고사(노아와 롯)를 예로 든다.
31-37절은 : 종말에 일어날 일들에 관한 말씀이다.
①32절, “롯의 아내를 기억하라”는 말은 :
야훼께서 유황불로 소돔과 고모라를 태워 버리실 때
롯의 아내는 달아나다 말고 불타는 도시들을 돌아다본 죄로
소금기둥으로 변했다는 고사가 있다(창세 19,26).
⇒32절은 롯의 아내마냥 미련을 갖지말고
철저히 회개해야 한다는 뜻으로 루가가 덧붙인 구절이다.
②33절의 뜻은 : 지금 일시적인 목숨을 보전하려고 작심하는 사람은
장차 神國에서 영생을 잃을 것이고,
현재 일시적인 목숨을 버릴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은
장차 신국에서 영생을 차지할 것이라는 말씀.
즉, 전선으로 출동할 병사들에게 “죽을 각오를 하면 살고
살 생각을 하면 죽는다”는 훈시와 비슷하다.
③34-35절은 : 두 남자, 두 여자 가운데 회개한 자는 구원받고,
회개하지 않은 자는 멸망한다는 이중 단절어.
④37절은 : 사람들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간에 주님께서 계신다는 필연성을
루가는 속담으로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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