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창세기 공부

셈과 함과 야벳(9,18-28)

윤 베드로 2022. 12. 2. 07:55

18배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었다. 함은 가나안의 조상이다.

19이 세 사람이 노아의 아들인데, 온 세상 사람이 그들에게서 퍼져 나갔다.

20한편, 노아는 포도원을 가꾸는 첫 농군이 되었는데,

              21하루는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벌거벗은 채로 천막 안에 누워 있었다.

22마침 가나안의 조상 함이 아버지가 벗은 것을 보고

             밖에 나가 형과 아우에게 그 이야기를 하였다.

23셈과 야벳은 겉옷을 집어 어깨에 걸치고 뒷걸음으로 들어 가

             아버지의 벗은 몸을 덮어 드렸다.

             그들은 얼굴을 돌린 채 아버지의 벗은 몸을 보지 않았다.

24노아는 술이 깨어 작은아들이 한 일을 알고 25이렇게 말하였다.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형제들에게 천대받는 종이 되어라."

26그는 또 말했다. "셈의 하느님, 야훼는 찬양 받으실 분,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어라.

27하느님께서 야벳을 흥하게 하시어 셈의 천막에서 살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어라."

28노아는 홍수가 있은 뒤에도 삼백 오십 년이나 더 살아29모두 구백 오십 년을 살고 죽었다.

 

*노아의 후손들 이야기는 : 야훼계 전승으로, 완전히 독립된 두 가지 전승,

18-19절과 20-27절이 결합되어서 이루어졌다.

 

18-19; , , 야벳 = 노아의 아들들,

    함은 가나안의 조상이며 이 세 사람에게서 온 세상 사람이 퍼져 나갔다

홍수에서 구원된 노아의 아들들이

                   지금 지상에 살고 있는 모든 인류의 조상이라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20-27; 앞부분과 전혀 다른 내용,

    노아의 아들들이 노아에게 한 행위와 그로 인한 축복과 저주가 실려있다.

 

*노아는 포도원을 가꾸는 첫 농군이 되었다(20).

농업이 이제 포도 농사를 짓는 것으로 더 세분되고 발전되었음을 가리킨다.

후대의 생활이 반영되었다는 뜻.

술에 취하여 벌거벗은 채로 잠들었다는 것은 :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었다는 것도 아니고

              술을 악하고 나쁜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고대에는 포도에서 얻은 자연 산물인 포도주는 하느님의 축복으로 생각했다. (미가 4,4참조)

 

노아의 만취상태는 : 비난받을 죄가 아니라

                사회적인 실수(절제 못한)로써 수치스러운 일일뿐이다.

죄를 범하기 전에는 사람이 알몸이면서도 부끄러움을 몰랐다는 것은

         자신의 피조물로서의 본질을 선한 것으로 받아들였다는 표시이다.

그러나 죄가 존재하고 부조화가 도래함으로써 알몸은 의미가 바뀌어 버렸다.

이젠 알몸은 무화과 나뭇잎이나 가죽옷이나 간에 가려야 할 것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이제 벌거벗음: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적인 품위를 잃은 상태를 나타낸다.

그런데 주목할 것은 : 노아의 상태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노아의 아들들의 행위가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 셈과 야벳은 : ‘겉옷을 집어 벗은 몸을 덮어 드렸다는 것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명예와 권위가 손상된 것을 회복시켜 주려고 노력.

             (가죽옷을 입히던 하느님과 같은 마음).

그러나 함은 : 수치스러운 아버지의 상태를 보지도 못한 형제들에게 퍼뜨리고 있다.

축복과 저주 : 함 때문에 가나안이 저주를 받고, 셈과 야벳은 축복을 받는다.

 

노아의 계보 :

 

아담 (1)

(2)

노아 (10)

, , 야펫 (11)

↓ ↓ ↓

셈족 가나안 인도유럽어족

↓ ↓

유다인 팔레스타인

 

가나안 문화는 :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방랑하던 때와는 달리

                              땅의 풍산 문제에 사로잡혀 있었다.

이 이야기에서 보듯이, 노아 시대에 이르러 땅에 대한 저주가 사라졌고,

                       노아 자신이 농부로서 성공하였다.

노아는 땅을 가꾼 첫 경작자였다.’는 말은 :

             카인이 농사를 지으려고 했을 때에는 땅이 저주받았기 때문에(4,11-12)

              성공을 할 수 없었지만 노아가 처음으로 성공을 이루었다는 뜻이다.

그러나 노아는 가나안 농경문화가 미칠 영향을 간파하지 못했다.

그는 생각지 못했던 가나안 문화의 세력에 빠지게 되자

         비로소 가나안에 심한 저주를 퍼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