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 야 훼 | |
도입 : 11-1온 세상이 한 가지 말을 쓰고 있었다. 물론 낱말도 같았다. | ||
2사람들은 동쪽에서 옮아오다가 시날 지방 한 들판에 이르러 거기 자리를 잡고는 3의논하였다. (shinar이란 메소포타미아 지방 전체) ①"어서 벽돌을 빚어 불에 단단히 구워내자. " 이리하여 사람들은 돌 대신에 벽돌을 쓰고, 흙 대신에 역청을 쓰게 되었다. ②4또 사람들은 의논하였다. "어서 도시를 세우고 그 가운데 꼭대기가 하늘에 닿게 탑을 쌓아 우리 이름을 날려 사방으로 흩어지지 않도록 하자.“ |
5야훼께서 땅에 내려시어 사람들이 이렇게 세운 도시와 탑을 보시고 6생각하셨다. ①"사람들이 한 종족이라 말이 같아서 안 되겠구나. 이것은 사람들이 하려는 일의 시작에지나지 않겠지. 앞으로 하려고만 하면 못할 일이 없겠구나. 7당장 땅에 내려가서 사람들이 쓰는 말을뒤섞어 놓아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해야겠다." ②8야훼께서는 사람들을 거기에서 온 땅으로 흩으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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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사람들은 도시를 세우던 일을 그만 두었다. | 9야훼께서 온 세상의 말을 거기에서 뒤섞어 놓아 사람들은 온 땅을 흩으셨다고 해서 그 도시의 이름을 바벨이라고 불렀다. |
*성서 저자는 : 죄의 발전상을 단계적으로 추적해 왔다.
즉, ①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관계,
②남자와 여자의 관계,
③형제들 사이의 관계,
④인간과 사회와의 관계,
⑤조상의 신성을 주장하는 백성들의 오만을 보았다.
⇒이제 작가는 : 죄에 관한 이야기를 마무리 짓기 위하여 바벨탑 이야기를 한다.
바빌론(시날)은 : 당시의 세계를 수중에 넣었던 대제국으로,
인상적인 건축, 특히 지구라트 탑으로 유명했다.
*바벨탑 사건은 : 한 무리의 사람들이 동쪽에서 옮아 와서
메소포타미아 지방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시날(바빌론)에 도착한 사람들은 :
①아예 그곳에 정착하기로 마음먹고
②다른 유목민들의 침입을 막기 위해 도시를 요새화하고,
③벽돌에 아스팔트를 발라 도시를 세우고 탑을 쌓기로 한다.
⇒실제로 고대 메소포타미아인들은 :
벽돌에 글을 써서 후대에 전달했던 당대 최고의 문명인들이었고
그들의 벽돌 건축물들은 수천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그 일부가 보존될 정도로 튼튼한 것이었다.
⇒저자는 : 이 이야기에 고대 바빌론 도시의 웅장한 지구라트를 끌어들여
언어와 인종의 분산이 하느님의 권위에 도전하려 했던
사람들의 오만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바빌론은 :
①현재 이라크의 수도 바그다드에서 페르시아만에 이르는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강 하류유역에 이르는 메소포타미아 남동쪽의 지역.
②특히 바빌론 함무라비왕은 대제국을 건설하고,
고대 근동에서 통용되어 오던 법전을 집대성해 유명한 함무라비 법전을 편찬해냈다.
③이 시기에 바빌론은 아시리아, 이스라엘을 점령하는 등 전성기를 누리고,
명실상부한 오리엔트의 중심도시로서 번영하였다.
*배경 : 바빌론이나 수메르의 도시들에 세워진 거대한 지구라트들에 대한
이스라엘인들의 열등의식도 작용했겠지만 더 깊은 이유가 있다.
①이 탑의 배경은 : 바빌론의 마르둑 신전인데
저자는 이 탑에 종교적인 의미는 전혀 부각시키지 않고 있다.
②그 이유는 : 4절에서 탑을 쌓는 사람들을 단죄하는 근거를 밝히고 있는데
“꼭대기가 하늘에 닿게 탑을 쌓아 우리 이름을 날려
사방으로 흩어지지 않도록 하자”는 사람들의 말에서
저자는 : 이들이 자신의 분수와 한계를 망각하고 하느님의 권위에 도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여기서 높은 곳은 : 하느님의 불가침적인 영역을 가리키고,
“우리 이름을 날리자”는 : 명성을 사람들의 기억 속에 오래도록 간직시키자는 뜻.
⇒그런데 바빌론의 지구라트 경우처럼 탑을 쌓는 목적이 제사를 바치기 위한 것이라면
그것은 인간이 신의 권위에 도전하는 행위가 아니라,
오히려 신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저자는 : 이 이야기에서 탑의 종교적 기능을 완전히 배제시키고
탑의 건축을 단지 신의 영역인 높은 곳에 오르려는
인간의 오만한 시도로만 소개하고 있다.
③θ은 : 인간의 이런 도전을 용서하시지 않는다.
자신의 분수와 한계를 망각하고 θ의 영역인 하늘에까지 침범해
들어오는 것을 그대로 버려 두실 리가 없다.
그것은 창조 질서를 파괴하는 행위이다.
θ은 : 우선 인간이 말이 같아서 서로 협동과 단결을 이루어
당신의 권위에 도전해 오는 것을 아시고 사람들의 오만을 꺾기 위해
언어를 뒤섞어 놓는 일부터 해야겠다고 혼잣말을 하신다.
※지구라트와 바벨탑
*지구라트는 : 하늘에 있는 神들과 지상을 연결하기 위한 것으로
聖塔 또는 단탑(段塔)이라고도 한다.
*지구라트는 : 수메르시대 초기에 신전의 기단(基壇)에서 발달했는데,
점점 작아지는 사각형 테라스를 겹쳐
기단으로 하는(때로는 7층에 이른다) 전형적인 형식을 보이고,
최상부에 직사각형 神殿을 안치했다.
벽돌을 쌓아 사각형의 단(段)을 3-5장 겹치고,
최상단에서 다시 계단으로 오르는 사당(祠堂)이 설치되어 있다.
*지구라트는 : 원래 각 도시에 있었으나
대부분 무너져 버려 원형을 간직하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까지 가장 잘 보존되어 있는 것은 우르의 지구라트인데,
밑변이 62.5×43m이다.
*구약성경에 나오는 ‘바벨탑’은 : 바빌로니아의 지구라트를 가리킨다.
※요약 : 지구라트 : 하늘에 있는 神들과 지상을 연결하기 위한 聖塔.
꼭대기에 직사각형 신전(사당) ⟹ 제사.
⟹바벨탑 : 바빌론의 지구라트를 가리키는데,
①종교적 의미(제사) ⨉
②“우리의 이름을 날리기 위해, Ɵ께 도전하기 위해”로 기록
③그래서 Ɵ은 : 언어를 뒤섰고, 흩어지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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