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가 마라에서 쓴물을 단물로 바꾸다(15,22-27)
22모세가 이스라엘을 갈대바다에서 떠나게 하니,
그들이 수르 광야로 나아갔다.
광야에서 사흘 동안을 걸었는데도, 그들은 물을 찾지 못하였다.
23마침내 마라에 다다랐지만, 그곳 마라의 물이 써서
마실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다.
24백성은 모세에게 "우리가 무얼 마셔야 한단 말이오?" 하고 불평하였다.
25모세가 주님께 부르짖으니, 주님께서 나무 하나를 보여주셨다.
모세가 그것을 물에 던지자 물이 달아졌다.
그곳에서 주님께서는 백성을 위한 규정과 법을 세우시고
그곳에서 그들을 시험하셨다.
26그리고 말씀하셨다. "네가 주 너의 하느님의 말을 잘 듣고,
그가 보기에 올바른 것을 실행하며,
그의 계명에 귀를 기울이고 그의 모든 규정을 지키면,
에집트인들에게 내린 어떤 질병도 너에게는 내리지 않으리라.
나는 너를 낫게 하는 주님이다."
27그들은 엘림에 다다랐다. 그곳에는 샘이 열두 개,
야자나무가 일흔 그루 있었다.
그들은 그곳 물가에 진을 쳤다.
*‘마라의 물’ 이야기 = 목마름의 시련과 극복 = 위기 2
*광야 유랑 이야기는 : 모세오경 안에서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전반부는(출애15,22-19,1) : 에집트 탈출에서
시나이 산에 도착할 때까지
후반부는(민수10,12-36장) : 시나이 산에서 다시 출발하여
모압평원에 이르는 이야기.
*출애굽의 감격도 잠시뿐, 이스라엘의 자유에로의 길은 험난하기만 하다.
①그들이 참다운 자유를 향하여 파라오의 죽음의 바다를 거쳐왔듯이,
②이제는 모든 것이 부족하기만 하고 태양이 뜨겁게 내리쬐는
험하고 먼 광야를 건너야 한다.
*갈대바다에서 극적인 구원을 경험한 이스라엘 백성은 :
수르 광야로 진을 옮겼다(출애15,22).
이제부터 본격적인 광야의 길이 시작된다.
⇒그들은 : 사흘 길을 가면서도 물을 만나지 못해,
갈증으로 목이 타고 걱정과 초조함에 사로잡혔다가,
마라(‘쓰디씀’이란 뜻)에 이르러 물을 발견했지만,
써서 마실 수가 없었다.
(광야의 물은 소금기가 함유된 쓴 물인 경우가 대부분.)
*목이 말라 죽을 지경에서
겨우 발견한 물이 마실 수 없다니,
실망이 클 수밖에 없었다.
(물은 인간의 삶에 있어 ‘생명’을 상징)
남의 이야기⨉ ⟹ 내 이야기라고 생각해 보라. 어떻겠느냐?
⇒이 실망감이 모세에게 원망한다. :
그러나 이 원망은 광야 생활 중에 자주 터져 나오는
불평과는 다른 성격을 갖고 있다.
이 불평은 : 하느님을 근본적으로 거스르는 ‘반역의 불평’이 아니라,
자신들로서는 어찌할 수 없는 위기상황에서
살려 달라고 외치는 ‘호소의 불평’.
그러기에 야훼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나무라지 않고 들어주신다.
모세에게 나무 한 그루를 보여 주셨고,
모세가 그 나무를 물에 던지니 단물이 되었다.
*이렇게 해서 야훼께서는 : 당신의 말씀을 따를 때
쓴 물이 단물로 변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15,25-26절).
즉, 하느님께 순종하며 살 때 쓴 물과 같은 낙담과 절망의 상황이
단물과 같은 생명의 삶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이 ‘마라의 물’ 이야기는 : 짧지만 앞으로 있을
‘광야의 유랑’ 이야기들의 기본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즉,「백성들의 부르짖음 → 모세의 중재기도 → 구원」의
구조가 나타냄으로써
출애굽기 14장까지 나왔던 이야기들에서 줄기차게 증언되었던
‘야훼 하느님께서는 곤경 속에서 부르짖는 당신 백성을
결코 홀로 두지 않으시고 반드시 구원하신다’라는
믿음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마라에서 이 구원의 하느님 야훼를 체험한 이스라엘 백성은 :
야훼의 인도로 샘이 열두 개나 있고
종려나무가 일흔 그루나 있는
엘림이라는 오아시스에 이르게 된다.
⇒열둘과 일흔이라는 완전 숫자는 아무 것도 없는 광야에서
‘에덴동산’과 같은 풍요로운 땅으로
인도되었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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