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로의 재판과정 : 사도행전 21,17에서 28,31까지 길고도 복잡하다. | ||
구 분 |
상 황 |
장 절 |
<1.예루살렘> 배경 |
3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예루살렘에 온 바울로는 야고보의 제안으로 정결 예식. |
21,17 -26 |
성전에서 체포 |
성전에서 정결 예식이 끝날 무렵, 해외 유대인들이 민족과 종교의 배신자로 규탄하고 폭행. 罪目 : 유대교 비방과 성전모독죄. ⇒소동 보고를 받은 로마군 파견대장은 체포명령. |
21,27 -36 |
바울로의 해명 ① |
파견대장 앞에서 군중들에게 자신의 개종과 이방인 전도 경위를 설명. ⇒자신의 사정 호소× → 복음 선포. |
21,37 -22,21 |
로마 시민권행사 |
바울로의 해명이 유대인들의 방해로 중단되자, 파견대장은 감금 지시 ⇒ 로마 시민권 행사. |
22,22 -29 |
최고의회에서 변호 ② |
군중의 증언과 바울로의 변호연설이 다르자, 파견대장은 새로운 방법, 즉 유다 최고의회를 소집. ⇒의회에서 자신변호로 “죽은 이들의 부활”에 대하여 연설. (=그리스도교 교리와 유대교 신앙과는모순이 없다고 주장). ⇒바리사이파와 사두가이파 사이에 격렬한 논쟁. |
22,30 - 23,11 |
바울로를 죽이려는 음모 |
유대인들의 암살 음모 ⇒주님의 도움으로 암살 계획은 실패 |
23,12 -22 |
<2.가이사리아> 총독에게 호송 |
유대인들이 바울로를 죽이려고 공모했기 때문에 파견대장은 편지와 함께 총독부 가이사리아로 호송. ⇒편지에서 : 단죄할만한 죄가 없다는 것을 증언. |
23,23 -35 |
유대인들이 바울로를 총독에게 고발 |
유대인측 데르딜로 변호사는 : 바울로를 “나자렛 도당의 괴수, 몹쓸 전염병 같은 놈, 반정부 혁명가”라고 고발. |
24,1-9 |
총독 앞에서 해명 ③ |
폭동 선동과 성전 모독이라는 말은 터무니없고, 고발당한 진짜 이유는 : “죽은 자들에 대한 부활” 연설 때문이라고 해명. |
24,10 -27 |
황제에게 상소 |
팰릭스 총독은 : 두 해 동안이나 재판을 미루고, 페스도 총독은 : 예루살렘으로 옮겨 재판하자는 제안에 바울로는 : 재판의 불리함을 느끼고, 황제에게 상소 |
25,1 -12 |
아그리빠 왕에게 해명 ④ |
新任총독 페스도에게 인사 온 유대의 아그리빠 왕에게 지금까지 사건의 줄거리를 해명하고, ⇒아그리빠왕은 : 바울로에게 죄가 없음을 인정. |
25,13 -26,32 |
<3. 로마> 로마로 압송 |
無罪를 알면서 석방하지 않고 로마로 압송하는 도중 많은 고난을 겪으면서 九死一生. |
27,1-28,16 |
로마 家宅연금 |
경비병의 감시를 받기는 했지만, 2년 동안 셋집을 얻어 자유롭게 전도. |
28,17 -31 |
※루가는 : 바울로의 재판과정을 왜 사도행전에서 7장이나 길게 다루었을까? (7장/28장 중).
⇒<루가의 호교론과 현안 문제 해결.>
루가의 관심사는 : 바울로 개인의 송사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에 있지 않다.
章을 거듭할수록 독자의 눈에 바울로의 송사는
별다른 진척 없이 지루하게 전개된다.
1. 루가가 이 일곱 장에서 고심한 일관된 주제는 :
로마와 유다인들과 그리스도인들 사이의 삼각관계다.
①유다인들은 : 그리스도인들을 로마의 안정과 평화를
해치는 者들로 고발한다.
⇒그러나 루가는 : 바울로의 변론을 통해
그리스도인들이 로마의 안녕과 질서를 위협할
아무런 죄도 없음을 증언한다.
②유다인들의 고발내용인 부활에 관한 문제는 :
유다인들과 그리스도인들 사이의 신학적 견해 차이에서 생긴 문제다.
⇒이 문제는 : 로마가 개입할 문제가 아니다(종교문제).
③이러한 루가의 논지는 : 루가 공동체에 닥친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것이었다.
2. 그러면 루가의 공동체가 안고 있던 문제는 무엇인가? :
①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70년대 이후
대부분 이방계 그리스도인들로 이루어진 루가 공동체는 :
성전과 율법으로 대표되던 유다인 그리스도교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게 되었다.
②21-26장에서 루가의 주관심사는 : 유다인들의 회개가 아니라
자기시대의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변호였다.
③루가는 : 자신의 임무가 이제 곧 닥치게 될 종말 앞에서
교회로 하여금 용감하고 거룩하게 순교할 준비를
갖추도록 하는 데 있지 않고,
오히려 앞으로 한동안 계속될 로마제국 안에서
교회가 어떻게 안전하게 살아남아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모색해 주는 데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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