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역사서 공부

역사서 입문

윤 베드로 2014. 11. 16. 17:15

★역사서 입문

 

1. 오경이 : ‘세상의 창조’와

                모세의 일생을 통한 ‘Is 민족의 창조’다루었다면,

역사서에서는 : 바로 그 민족이 ‘국가를 세워’

                        살아가면서 유배를 체험하고,

                        그 유배에서 돌아와 하나의 경신례 공동체로

                        살아가며 겪었던 역사를 다루고 있다.

= 오경은 : ‘한 가족이 한 민족’으로 성장하는 이야기이고,

   역사서는 : 그 민족이 국가를 형성하고,

                     다시 공동체를 이루는 이야기이다.

 

2. 신명기계 역사서와 역대기계 역사서

 

구약성서는 : Is 민족의 태동에서 바빌론 유배까지의 사건들을 다루면서

                 두 가지 서로 다른 역사적 관점을 드러낸다.

 

즉, ①하나는 θ께서 모세를 통하여 Is 백성과 맺으신

                시나이 계약을 중요시하는 신명기계 역사이고,

     ②다른 하나는 θ께서 다윗과 맺으신 계약을 중요시하는

                       역대기계 역사이다.

 

1). 신명기계 역사

 

*신명기계 역사는 : θ께서 모세를 통하여

               Is 백성과 맺으신 시나이 계약을 중요시하는 관점으로,

                  이 관점은 신명기의 신학 사조를 반영하는 것이므로,

                  성서학자들은 신명기계 역사(Deuteronomic History ; DH)라고 한다.

 

*신명기계 역사는 :

        여호수아서, 판관기, 사무엘, 열왕기에 반영되어 있고,

        예레미야서를 비롯한 일부 예언서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신명기계 역사는 : Is 최초의 역사라 할 수 있다.

신명기계 역사서의 저자들은 : 오랜 구전 전승과 왕조실록 등,

                  다른 책들과 문헌들을 참조하였다.

 

*그런데 옛 사료들은 : 같은 사건을 세부사항에서 서로 다르거나

           심지어 상충되는 서술을 하는 경우도 많다.

 

신명기계 역사서의 저자들은 :

            이렇게 내용이 서로 다른 사료들을 다루면서

                      경직된 태도를 보이지 않고,

            그 내용이 시나이 계약을 중요하게 부각시키는 한

                          관용을 보이면서 상이한 서술과

                          다양한 묘사들을 그대로 수용한다.

 

*신명기 신학의 주제는 : 계명에 대한 순종과 불순종에 따라

            Is 백성에게 축복과 저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신명기는 : Is이 하느님께 순종할 때 큰 축복을,

                 불순종할 때는 징계가 따름을 기록하고 있다.

 

*그런데 여호수아서로부터 열왕기에 이르는 6권의 책은 :

           그러한 신명기 신학의 사관에 따라

            Is의 흥망 성쇠를 보여 주고 있다.

     즉, 순종과 불순종의 과정에서 Is이 타락했다가 징벌을 받고

          회개하고 구원을 얻고, 또 얼마 있지 않아 타락하고 징벌을 받고

          다시 회개하고 구원을 얻는 과정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이 6권의 책인 것이다.

                    <타락⇒징벌⇒회개⇒구원>

 

⇒위와 같은 사실들로 볼 때 신명기 사가들은 :

           단순한 역사나 사건을 나열하여 소개하기 위하여

           이 책들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

           그들은 역사 속에서 활동하시는 하느님을 소개하고 있으며

           그 과정 속에서 회개와 순종 그것을 통한 구원을 강조하고 있다.

 

2). 역대기계 역사

 

*역대기계 역사서는 : 유배시대 이후에 저술되기 시작한 작품들로서

              제관계 사상(종교의식, 예배)이 뚜렷이 드러나는 작품.

               역대기․에즈라서․느헤미야서가 여기에 해당된다.

   θ께서 다윗과 맺으신 계약을 중요시하며,

            다윗 왕국의 역사를 가장 길게 다룬다.

 

*역대기계 역사가는 : 신명기계 역사가와는 달리

       다양한 사료에 대하여 매우 치밀하고 경직된 태도를 보인다.

⇒그들은 : 입수한 다양한 사료에서

               자기의 고유한 신학 사조에 조금이라도 어울리지 않거나

               모순되는 내용을 발견하면

               과감히 그것을 삭제하거나 수정한다.

 

*2사무 23,8-39와 1역대 11,10-41은 : 다윗에 대한 같은 내용을 기록.

  전자는 : 신명기계 역사가의 서술이고,

  후자는 : 역대기계 역사가의 기록이다.

 

 

★구약성서 분류표

유대교 분류법 :

3가지로 분류한 24권.

그리스도교 분류법 :

개신교 39권, 천주교 46권.

비 고

①모세

오경

(율법서,

토라)

5권 (창세, 출애,

레위, 민수,

신명)

①모세

오경

(율법서,

토라)

5권 (창세, 출애,

레위, 민수,

신명)

같다

②예언서

전기예언서 : 4권

(여호, 판관,

사무, 열왕)

후기예언서 : 4권

(이사,예레,에제, 12 소예언서)

②역사서

12권

(여호,판관,룻기,

사무엘 上․下,

열왕기 上․下,

역대기上․下,

에즈라, 느헤

미야, 에스델).

유대교 분류의

전기예언서와

성문서 일부.

③성문서

11권 (시편, 잠언,

욥기, 전도, 아가,

룻기, 애가,

에즈라-느헤미야, 역대기, 다니엘,

에스델).

③시서

5권

(시편, 잠언,

욥기, 전도,

아가)

유대교 분류의

성문서일부.

④예언서

17권

(이사, 예레,

애가, 에제,

다니,

12 소예언서).

유대교 분류의

후기예언서와

성문서일부.

⑤제2경전

7권

(토비, 유딧,

지혜, 집회,

바룩,

마카베오上․下)

 

'구약성경 공부 > 역사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판관들의 활약  (0) 2014.11.16
판관들의 인품과 활약  (0) 2014.11.16
판관 시대   (0) 2014.11.16
판관기의 역사 도식   (0) 2014.11.16
판관기 입문  (0) 2014.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