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복음서와 서간성서가 저술된 시대적 배경은 : ①교회 외부 : 몰이해와 박해로 고통 ⇒ 복음이 널리 전파, ②교회 내부 : 유대인과 이방인 改宗者 사이에 할례, 안식일, 정결법 등을 지켜야 하는 지에 관해 심하게 논쟁할 때 저술. *요한계 문헌이 집필된 당시의 배경은 : 1. 유대교와 대립 : 유대교 : θ은 오직 한 분이신 주님뿐이라고 주장 그리스도교 : Je = θ의 아들로 고백 ⇒ ∴대립 ⇒유대교와 그리스도교의 대립은 ①제1차 유대 독립전쟁(66-70년)과 ②얌니아 종교회의를 거치면서 더욱 심해졌다. ⇒85-90년경 유대인들은 ①그리스도인들을 이단자로 단죄했고, ②유대교인들의18조 기도문에 이단자들에 대한 저주항목(12조항)을 첨부함으로써 ⇒유대교와 그리스도교 사이는 완전 결별 → 그리스도교 독립계기 ※저주항목인 제 12조항을 의역하면, “나자렛 도당들(그리스도인들)과 이단자들은 즉각 사라지게 하소서. 살아 있는 이들의 책에서 그들을 지워버리시어 의인들과 함께 적혀 있지 않게 하소서. 무엄한 자들을 굴복시키는 하느님, 찬양 받으소서.” 2. 영지주의 극복 : 요한 복음이 씌어질 무렵에는 영지주의(Gnosticism)라는 새로운 사상에 크게 영향을 받던 시기였다. ⇒영지주의란? : (설명하기 어렵다. 간략히 설명하면,) ①정신세계와 물질세계를 화합할 수 없는 상극으로 구분하는 二元論을 내세우는 2세기경의 이단사상으로, ②인간은지식에 의해서 구원된다고 주장, ③유대인들과는 다른 이유에서 그리스도의 실체를 부정한다. 즉, 그리스도가 참으로 인간이었다는 사실을 부인했는데, 그 例로, 가현(假現)주의자 체린투스는 영적 존재인 그리스도가 세례 때에 보통 사람 예수에게 내려왔다가 십자가 처형 전에 다시 빠져나갔다고 주장. ④그래서 요한 1장의 로고스 찬가에는 영지주의를 반대하여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와 함께 이 세상에 사셨다는 고백이 있다. ※영지주의자들은 인간의 구원도 영혼이 감옥인 육체로부터 해방되어 참 지식을 갖는 것으로 보았다. 육체를 멸시하는 이 사상에서 두 가지 상반된 행동 규범이 나왔는데, ․하나는 육체의 속박에서 벗어나기 위한 고신극기로 극단적인 금욕생활을 강요하는 부류였고, ․다른 하나는 반대로 최상의 지식을 감지할 수 있는 영혼만이 중요하므로 육체는 아무래도 괜찮다고 하면서 퇴폐한 생활을 옹호하는 부류가 있었다. 3. 세례자 요한의 종파에 대한 호교론적인 입장 : 1세기 팔레스티나에서는 : ①예수를 메시아로 받드는 그리스도교와 ②요한 세례자를 메시아로 섬기는 세례자교가 신흥종교로 등장. ⇒그래서 요한 복음사가는 : ①요한 세례자를 존경하되 ②그를 메시아로 보지 않고 ③Je께서 메시아이심을 알린 증인에 지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4. 헬레니즘의 영향 : 요한 복음서는 1세기에 널리 퍼져 있던 헬레니즘 사고와의 유사성을 공관복음서보다 더 많이 드러내는 데, ⇒그것은 팔레스티나의 전통적인 언어인 아람어를 모르는 헬레니즘의 환경에서 복음서를 썼기 때문이다. ⇒따라서 요한 복음서는 ①그리스-로마문화에서 널리 쓰이는 ‘인식’과 ‘진리’에 대해 현저한 관심을 보이고 ②‘말씀’(로고스)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만, 그러나 전체적인 관점으로는 헬레니즘과 분명히 다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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