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께서는 : 공생활의 대부분을 설교하고 가르치는데 주력하셨다. 예수의 설교는 : 권위 있으며 단순하고도 깊이가 있었다. ⇒그분의 단순한 말씀이 지식인임을 자처하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그것을 이해하는 데 걸림돌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그분은 생활주변의 일들을 소재로 하여 비유로 설교하셨으므로 無智한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예수 설교의 중요한 주제들은 : “θ 나라”, “θ 사랑”, “이웃 사랑” 등이었다. 이밖에도 참된 행복, 왜곡된 율법의 올바른 이해, 기도, 제자로서의 자세 등에 관하여 설교하셨다. ①하느님 나라 : 예수께서 말씀하신 θ 나라는 θ의 직접적인 통치가 아니라 혼인잔치의 비유에서처럼, 죄인들을 용서하시고 그들에게 사랑을 베푸시는 θ의 자비라는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또 겨자씨의 비유처럼 작고 보잘 것 없는 것 같은 생명에서 온 세상을 덮을 만한 사랑의 나라로 성장해야 하는 하느님의 통치권을 말하고 있다. ②하느님 사랑 : 아버지의 집을 떠나 방탕한 생활을 하던 아들이 회개하고 아버지께로 돌아옴과 아버지의 자애를 받아들이는 탕자의 비유(루가 15,11-32)를 통하여, 죄인들을 대하시는 하느님의 사랑에 깊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설교를 하셨다. ③이웃 사랑 : 계명 중 가장 큰 계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예수께서는 착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루가 10,25-37)와 무자비한 종의 비유(마태 18,23-35)를 들어, 이웃에 대한 사랑과 고통 중에 있는 형제에게 베푼 것이 곧 당신에게 베푼 것이라고 가르치신다. ⇒이로써 이웃 사랑은 하느님 사랑 다음가는 것이 아니라 이웃 사랑이 곧 하느님 사랑이라 것을 가르치신다. *이러한 예수님의 설교는 :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권위 있는 말씀이었다. : 율법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은 율법을 해설하는 사람에 불과했지만, 예수님은 권위 있게 가르치시고 있다. ②예수님의 말씀은 율법을 완성하는 권위를 가지고 있다. : “내가 율법이나 예언서의 말씀을 없애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아라. 없애러 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완성하러 왔다”(마태 5,17). ③예수님의 말씀은 惡의 세력까지 제압하는 권위를 가지고 있다. 군중은 예수께서 악의 세력을 제압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이게 어찌 된 일이냐? 새롭고 권위 있는 가르침이다. 저이가 더러운 영들에게 명령하니 그것들도 복종하는구나.(마르 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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