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자료/성경 일반 자료

산(山)

윤 베드로 2024. 6. 26. 07:05
*산은 : 언제나 올려다보아야 하는 곳.
산은 : 사람들에게 평지의 생활공간과 전혀 다른 세계로 인식.
그래서 산은 성스러운 공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산은 숭배 대상이었고,
                山神이 마을의 평화와 안녕과 농사도 주관한다고 믿었다.

*성서를 읽다 보면 산이 많이 등장.
성서에서 산은 : 인간이 Ɵ과 만나서 대화하고 기도하는 장소.

1. 구약성서 :
산은 : 계시의 장소
시나이에 있는 호렙산은 모세가 소명을 받은 거룩한 땅이고(출애 3,15),
               하느님께서 율법을 선포하신 거룩한 곳.
그래서 산은 Ɵ 영광을 드러내는 장소였다(출애 24,12-18참조).

산은 : 예배 장소로 하느님과 만나는 곳
θ께 제사를 거행한 곳은 항상 지면보다 약간 높은 장소였다(출애24,4-5참조).
산은 : 신앙인들에게 Ɵ께서 베푸신 수많은 은혜를 체험하고,
              희망을 가지고 θ께 올라가야 하는 상징으로 표현된다.

2. 신약성서 :
예수님의 중요한 생애마다 여러 산들이 등장.
모든 복음서는 예수님께서 기도하러 산에 올라가셨다는 점을 강조.
Mt 복음에 따르면 Je께서 구세주로 천명되신 장소는 갈릴래아의 산들이다.
    ㉠예수께서는 산에서 백성들에게 θ나라의 행복을 가르치셨고(마태 5,1),
    ㉡병자를 치유하시며,
                    사람들에게 기적의 빵을 나누시고(마태 15,23 이하),
     ㉢천상의 모습으로 거룩히 변모하신 곳도 산이었다(마태 17,1-2참조).
 
3. 성서에서 가르치는 산:
            θ을 만나는 외적인 장소로서 중요할 뿐 아니라
            그분과 인격적 만남을 상징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4. 여러 종교를 통해 볼 때,
산은 하늘의 과 땅에 사는 인간이 만나는 곳이었다.
성서에서 θ은 초기에 자신을 엘 샤다이라 부르도록 했는데,
                이는 산을 지배하는 하느님이라는 뜻이다.

5. 성서에서는 시나이 사막에 있는 하느님의 산(호렙산, 시나이산)
                        시온 산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하느님의 산, 호렙 :
      Is 민족이 오랫동안 광야에서 방황할 때
           θ이 바로 이 산에서 자유와 형제 사랑에 관한 율법을 주었다.
       또한 예언자 엘리야도 여기서 용기를 되찾았다.
 
시온 산 :
    예루살렘과 솔로몬의 성전이 바로 이 시온산 언덕에 세워졌다.
    그래서 Is 민족은 성지순례 때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시편 120-134)부르면서 이곳을 찾았다.
 


'성경 자료 > 성경 일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시대의 도로  (0) 2024.06.22
사마리아  (0) 2024.06.07
성전과 회당  (0) 2024.06.02
회당 예배  (0) 2024.05.29
팔레스티나  (0) 2024.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