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기 요약(내용) 탈출기는 : 세 가지 전승의 혼합(이집트 탈출 전승, 광야 전승, 시나이 전승)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전승들은 전반부와 후반부라는 양대 구조로 정리될 수 있다. 전반부는 : 이야기(설화) 양식으로 되어 있고, 장소의 이동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 부분을 구성하는 전승은 ‘이집트 탈출 전승’과 ‘광야 전승’이다. 후반부는 : Is에게 주어진 율법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으며, 이것은 하나의 고정된 장소(시나이산)를 배경으로 한다. 따라서 이 부분을 ‘시나이 전승’이라고 한다. 1. 전반부(1-18장) : ①이집트에 거주하게 된 이스라엘은 수가 늘어나면서 파라오의 탄압을 받게 되고(1장), 사내아이를 모두 죽이라는 명령을 받는다. ②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세는 생명을 유지한다. 파라오의 궁에서 자라게 된 모세는 자기 동포를 억압하던 이집트인을 살해하고 미디안으로 도주하는데(2장), 거기에서 하느님을 만나고 소명을 받는다. ③그의 소명은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민족들을 불러 내오는 것이었고, 이를 위해 파라오와 대결이 시작된다(3,1-7,7). ④그러나 완고한 파라오는 모세의 뜻을 받아들이지 않고 열 가지 재앙을 당한 후에야 비로소 이스라엘을 풀어준다(7,8-15,21). ⑤갈대바다를 건넌 이스라엘은 긴 광야 여정을 시작하며, 하느님께서는 물과 만나와 메추라기를 내려 이스라엘을 부양하신다(15,22-18,27). 2. 후반부(19-40장) : ①시나이에 이르게 되자 계약 체결을 준비하는데(19장), ②계약을 유지시키는 수단으로 십계명과 계약법전(20-23장)이 주어진다. ③드디어 계약을 맺고(24장), 이러한 계약의 가시적 증거로 성막을 제조하고자 한다(25-27장). ④아울러 제사 규정과 안식일 제도 등도 제정된다(28-31장). ⑤금송아지 사건으로 계약이 파기되지만, 하느님은 다시 증언판을 주시고(32-34장), 마침내 성막이 건설된다(35-40장). ※성막 건립 : 탈출기 후반부에서 특별히 주목할 사건은 성막 건립. ①고대 근동문화권에서 성전 봉헌이란, 한 神이 자신의 주권을 공식적으로 선포하는 결정적 사건이었기에, ②탈출기의 마지막이 성전 건설로 되어 있다는 것은, 이를 통해 Is의 주권이 전적으로 하느님께 있음을 공적으로 선포함을 의미한다. ③또한 이는 이집트 탈출사건이나 광야 여정의 종국에는 ‘계약-예배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었음을 명시한다. ④이로써 이집트의 압제에서 벗어난 ‘해방 공동체’였던 Is은 그것을 원체험으로 하여 하느님을 유일한 신이며 주권자로 고백하는 ‘계약-예배 공동체’로 거듭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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