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1백성은 모세가 산에서 오래도록 내려오지 않는 것을 보고, 아론에게 몰려들어 말하였다.
일어나, 우리 앞에 서서 나아가실 하느님을 만들어주십시오.
우리를 에집트에서 데리고 올라온 이 모세라는 사람은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2아론이 그들에게 여러분의 아내와 아들딸들의 귀에 걸린 금고리들을 빼서,
나에게 가져오시오. 하고 말하자,
3온 백성이 저희 귀에 걸린 금고리들을 빼서 아론에게 가져왔다.
4아론이 그 금을 그들 손에서 받아 거푸집에 부어 수송아지상을 만들자, 사람들이 외쳤다.
이스라엘아, 이분이 너를 에집트 땅에서 데리고 올라오신 너의 하느님이시다.
5아론은 이것을 보고 그 신상 앞에 제단을 쌓은 뒤,
내일은 주님을 위한 축제를 벌입시다. 하고 선포하였다.
6이튿날 그들은 일찍 일어나, 번제물을 올리고 친교제물을 바쳤다.
그리고 나서 백성은 앉아서 먹고 마시다가 일어나 흥청거리며 놀았다.
7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어서 내려가거라.
네가 에집트 땅에서 데리고 올라온 너의 백성이 타락하였다.
8저들은 내가 명한 길에서 빨리도 벗어나,
자기들을 위하여 수송아지상을 부어 만들어놓고서,
그것에 절하고 제사 지내며, 이스라엘아, 이분이 너를 에집트 땅에서
데리고 올라오신 너의 하느님이시다. 하고 말한다.
9주님께서 다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이 백성을 보니,
참으로 목덜미가 뻣뻣한 백성이다. 10이제 너는 나를 말리지 말아라.
그들에게 내 진노를 터뜨려 그들을 삼켜버리게 하겠다.
그리고 너를 큰 민족으로 만들어주겠다.
11그러자 모세가 주 그의 하느님께 애원하였다. 주님, 어찌하여 당신께서는 큰 힘과
강한 손으로 에집트 땅에서 이끌어내신 당신의 백성에게 진노를 터뜨리십니까?
12어찌하여 에집트인들이, 그가 이스라엘의 자손들을 해치려고 이끌어내서는,
산에서 죽여 땅에 하나도 남지 않게 해버렸구나. 하고 말하게 하시렵니까?
진노를 푸시고 당신 백성에게 내리시려던 재앙을 거두어주십시오.
13당신 자신을 걸고, 너희 후손들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내가 약속한 이 땅을 모두 너희 후손들에게 주어,
상속재산으로 길이 차지하게 하리라.하고 이르며 맹세하신
당신의 종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이스라엘을 기억해 주십시오.
14그러자 주님께서는 당신 백성에게 내리겠다고 하신 재앙을 거두셨다.
*사건의 발단은 : 모세가 시나이 산으로 올라간 사이에 벌어졌다.
모세가 아론에게 지도자의 권한을 위임한 뒤 시나이 산에 올라가
40일을 지내는 동안(24,12-18),
산 아래에 머물러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불안해졌다.
⇒그동안 Ɵ과 이스라엘 백성을 잇는 유일한 통로는 모세였기 때문에
모세가 올라간 후 감감 무소식이 되자,
지도자 없는 이스라엘 백성은 사막 한가운데서 겁이 났다.
(외출한 부모님이 연락도 없이 며칠 째 돌아오지 않을 때의
자녀들 심정과 비슷할 듯하다.
그러므로 그들이 믿음이 부족하다고 나무랄 수는 없는 상황이다.)
*그러자 Is 백성들은 : 모세의 후계자격인 아론을 찾아가
“어서 우리를 앞장 설 神을 만들어 주시오”라고 청한다.
⇒사람들은 :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언제나 눈에 보이는 확실한 것(衣食住, 돈)으로 없애려든다.
Is 백성들도 눈으로 볼 수 있는 神像을 요구했다.
물론 그들이 원한 것은 출애굽의 하느님 야훼 대신 다른 神을 원한 것은 아니었다.
*‘금송아지’를 만들었다는 것은 :
후에 솔로몬 왕의 死後 왕국이 南과 北으로 갈라지고,
北 Is 왕국의 여로보암이 단과 베델에 금송아지 신상을 만들었던 것을
빗대서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학자들은 추정한다(1열왕 12,28).
⇒사실 여로보암이 금송아지를 만들어놓고
“보라 이스라엘아, 너희를 에집트 땅에서 데려 내온 신이다”(1열왕 12,28)
라고 한 선언은 이 대목에서 아론이 한 말(32,4)과 똑같다.
*어떻든 아론과 여로보암은 왜 금송아지를 야훼로 동일시 할 수 있었을까? :
일반적으로 Is 백성이 세운 금송아지 像은 :하느님의 형상을 나타낸 것이라기보다
보이지 않는 야훼 하느님의 받침대(옥좌) 격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풀이한다.
⇒∴ 아론도 여로보암도 금송아지를 출애굽의 神이라고 선포한 것이다.
*여기서 야훼 하느님의 현존을 상징하는 대상으로 하필 ‘수송아지’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
고대 이집트에서는 황소神을 섬기는 祭儀가 흔하게 행해졌다.
이집트 이외에도 고대 근동 일대에서 황소 숭배는 널리 행해졌고,
神이 동물들, 특히 황소나 사자 위에 서 있는 모습으로 표현된 예가 많다.
⇒큰 동물이 가진 힘과 활력, 풍요가
神의 위엄과 권세를 잘 나타낸다고 생각했던 듯하다.
*그들은 : 살아 계신 θ을 자기들 생각대로 ‘만들어’ 그것을 θ으로 섬겼다.
결과적으로 이는 그들이 지키겠다고 약속한(24,7) 십계명 중
‘하느님의 모습을 만들지 말라’는 계명을 어긴 것일 뿐만 아니라
결국 자신들이 하느님을 규정하고 창조한 꼴이 되었다.
⇒이 점에서 금송아지 사건은 :야훼신앙과 정면으로 맞부딪치는 우상숭배로 규정되었고
이스라엘의 죄악으로 비난받았다.
*산 아래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난장판을 벌이고 있을 때,
산 위에서는 야훼께서 먼저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의 배신행위를 알려주신다.
⇒그분은 이스라엘 백성을 ‘너의 백성(7절)’이라 부르면서
Is백성이 금송아지 상을 ‘우리의 신’이라 부름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9-13절은 : 야훼의 진노에 대하여 백성을 대신해 용서를 청하는 모세.
모세는 선조 아브라함처럼(소돔과 고모라의 이야기) 필사적으로 매달린다.
⇒신명9,18.25을 보면, 모세는 무려 사십일 동안 식음을 전폐하고
밤낮으로 엎드려 간청하였다고 한다
⇒모세의 간청 내용 :
①이스라엘 백성은 바로 야훼의 놀라운 능력으로 데려내 온
‘당신의 백성’이라는 항변을 하고(11절),
②야훼 하느님의 이름이 욕되지 않게 해야 되지 않겠냐고 호소하고(12절),
③Is의 선조들에게 하신 약속을 기억해달라고 애원한다(13절).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하느님께서는 :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리시겠다던
재앙을 거두셨다(14절).
(소위 ‘하느님’이시란 분이 그만한 공갈(?)에 마음을 바꾸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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