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탈출기 공부

시나이 계약(출애 19-24장)의 중요성

윤 베드로 2023. 4. 2. 15:36

탈출 1-18장은 : Is이 모세의 인도로 이집트의 종살이에서 벗어나

                          거룩한 시나이산까지 가는 여정을 다루고,

탈출19-40장과 레위기 전체와 민수기 처음 10장은 :

                         Is이 시나이 산에 머물면서 θ과 계약을 맺는 내용을 다룬다.

시나이 계약은 오경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면서

                            그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 θIs 백성과 맺으신 계약 중 절정을 이루는 것이

               시나이 산에서 맺으신 계약이다.

⇒θ은 사람들과 계약을 여러 차례 맺으셨는데,

첫 번째 계약은 : 대홍수에서 살아남은 노아와 그의 세 아들들에게

                               복을 내리시면서 맺으신 계약(창세 9,1-7),

두 번째 계약은 : 아브라함과 그 후손들을 축복하시면서

                                 맺으신 계약(창세 15,1-21),

세 번째 계약은 : 시나이 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Is 민족과 맺으신 계약이다.

이러한 세 차례의 θ 계약의 기록

                오늘날 우리에게 전해져 오는 최종적인 형태인

                모세 오경의 근본 틀을 이루고 있다.

 

2. 시나이 계약은 : 모세 오경의 정점.

Is시나이산 밑에서 지낸 세월은 일년 남짓한 짧은 기간이었지만,

        그곳에서 일어난 일을 다루는 부분은 오경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출애19-40+ 레위기 전체 + 민수 1-10.)

 

3. 시나이 계약은 : 이스라엘 역사의 정점.

천지창조부터 이제까지

               θ과 인간들 사이의 모든 통교와 관계가 이 계약으로 요약되며,

               선택된 민족의 장래가 이 계약으로 방향을 잡는다.

 

4. 시나이 계약은 : θ이 노아와 Ib과 맺으신 계약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분은 이제 한 개인이나 씨족이 아니라 민족 전체와 계약을 맺으신다.

 

5. 시나이 계약은 : 이미 창세기부터 준비된다.

야훼전승과 엘로힘 전승에 따르면 :

           이 계약은 θ께서 Ib과 맺으신 계약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창세15).

θ께서 Ib과 맺으신 계약은 이사악과의 계약(창세 26)

          야곱과의 계약으로 갱신되며(창세 28),

마침내 시나이 산 위에서 모세를 통하여 Is과 맺으신 계약으로 봉인된다(탈출 24).

 

사제계 전승은 : 시나이 계약의 원천을 Ib 시대보다 훨씬 더 이전인

                             천지창조로 올라가 θ께서 창조물을 대표하는

                             첫 남녀에게 내리신 번성의 복에 둔다(창세 1,28).

 

⇒․θ께서는 이 번성의 복을, 홍수로 세상을 벌하신 뒤에

                   노아에게 내리신 복으로 갱신하고(창세 9,1-7),

                    Ib에게 하신 약속을 통하여 이 복의 실제 내용을

                    자손의 번성과 가나안 땅의 소유로 밝히신다(창세 17,1-8).

여기서 우리는 복을 내리시겠다는 θ의 약속이 언제나 계약과 연결되고

              계약의 중요한 내용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침내 θ께서는 Is의 선조들에게 하신 당신의 약속을

              모세를 통하여 장엄하게 선포하심으로써

              새 계약을 맺을 수 있도록 그들을 준비시킨다(탈출 6,2-8 참조).

 

6. 시나이 계약은 : θIs 백성 사이의 평등 계약이 아니라

                              처음부터 θ께서 주도하신 계약.

θ께서 Is 백성을 당신의 백성으로 불러 그들과 맺으신 그분의 계약이다.

⇒∴성서 저자들은 : 이 계약을 󰡐모세를 통하여 Is 백성과

                                시나이에서 맺은 주님의 계약󰡑이라 불렀다.

 

7. 그러나 Is의 역사는 : 그들이 θ께 충성하지 않고

                자주 계약을 깨뜨렸음을 증언한다.

심지어 시나이산에서 모세가 θ과 계약을 맺는 순간에도

             백성과 아론은 우상숭배에 빠져 있었다(탈출 32).

계약이 깨진 뒤에 그 저주로 Is 백성 가운데 삼천 명이

               레위인들의 칼에 맞아 쓰러져 죽었다(탈출 32,26-28).

그리고 계약은 다시 맺어져야 했다(탈출 34).

 

8. 시나이계약은 : Is역사 전체를 관통하며 Is 백성의 삶의 규범으로 자리잡는다.

계약의 이행 여부는 :

Is이 가나안 땅에 정착하기 시작한 여호수아와 판관시대에 :

          민족의 흥망성쇠를 판가름하는 기준이 되었고,

왕정시대를 다루는 사무엘서, 열왕기, 역대기에서는 :

          Is 임금들 한사람 한사람을 평가하는 잣대가 되었다.

바빌론 유배 이후인 에즈라와 느헤미야 시대에는 :

              이 계약을 바탕으로 유다교의 개혁과 쇄신이 이루어졌다.

 

9. 예레미야는 시나이 계약의 확립을 새 계약으로 묘사한다(예레 31,31-34).

     예레미야의 예언은 : 6백여 년이 지난 뒤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제자들을 통하여 온 인류와 맺으신 새 계약에서 성취된다.

 

신약성경에서 계약의 개념은 : 예수 그리스도의 최후만찬과 밀접하게 연결된다.

예수께서는 최후만찬 때에 성체성사를 세우시면서

                     빵을 당신의 몸으로, 포도주를 당신의 피로 내어주신다.

이는 당신 자신을 과월절에 바치는 빠스카 양과 같게 보신 것.

예수께서는 실제로 다음 날 골고타 언덕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심으로써 당신의 목숨을 빠스카 양으로 내주셨다.

 

복음사가들은 : 특히 십자가의 피흘림에 주목한다.

시나이 계약에서도 피는 중요한 구실을 하였다.

모세는 짐승의 피 절반을 제단에 뿌려 제단을 정화한 다음,

             계약의 내용을 백성에게 들려주고

              나머지 피는 백성에게 뿌리며 말하였다.

이것은 주님께서 이 모든 말씀대로

              너희와 맺으신 계약의 피다”(탈출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