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며칠 뒤에 아그리빠왕과 베르니게가 가이사리아에 와서 페스도를 예방하였다. 14 그들이 거기서 며칠 머물러 있는 동안 페스도는 바울로의 사건을 왕에게 이렇게 설명해 주었다.
"펠릭스가 나에게 인계한 죄수가 한 사람 있는데 15 내가 예루살렘에 갔더니 유다인의 대사제들과 원로들이 그 사람을 고발하면서 단죄해 달라고 합디다. 16 그러나 나는 우리 로마의 관례로는 피고에게 원고 앞에서 고발에 대하여 항변할 기회도 주지 않고 그를 넘겨주는 법이 없다고 일러 주었습니다. 17 그랬더니 유다인들이 여기에까지 나를 따라 왔으므로 나는 지체하지 않고 그 다음 날로 법정을 열고 그 사람을 불러오게 했습니다.
18 원고들이 일어서서 그에 대한 죄목을 늘어놓았지만 내가 예측했던 죄목은 하나도 없었고 19 다만 자기네 종교와 죽은 예수라는 사람을 두고 서로 의견을 달리할 뿐이었습니다. 그런데 바울로는 그 예수가 살아 있다고 주장합디다.
20 나는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까 망설이다가 바울로에게 예루살렘에 가서 이 사건에 대한 재판을 받겠느냐고 물어 보았습니다. 21 그러나 그는 황제의 판결을 받을 때까지 그대로 갇혀 있게 해 달라고 하기에 나는 그를 카이사르에게 보내게 될 때까지 그대로 가두어 두라고 명령했습니다." 22 이 말을 듣고 아그리빠가 자기도 직접 그를 심문해 보고 싶다고 하였다.
페스도는 "내일 그를 심문해 보십시오" 하고 대답하였다.
23 그 이튿날 아그리빠와 베르니게는 모든 위엄과 격식을 갖추어 무관들과 그 도시의 병사들을 거느리고 공청실로 들어갔다. 그러자 페스도의 명령으로 바울로가 끌려 나왔다.
24 그 때 페스도는 이렇게 말하였다. "아그리빠 전하, 그리고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 여러분이 보시는 이 자에 대하여 예루살렘과 가이사리아에 사는 모든 유다인들이 나에게 고발해 왔습니다. 그들은 이 자를 더 살려 두어서는 안 된다고 떠들어댑니다. 25 그러나 내가 보기에 그는 사형을 받을 만한 죄는 하나도 짓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가 황제께 상소했기 때문에 나는 그를 황제께 보내기로 작정했습니다.
26 그러나 그에 관해서 황제께 아뢸 만한 확실한 자료는 하나도 얻지 못했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그를 심문해 가지고 황제께 아뢸 자료를 얻을까 하고 여러분에게, 특히 아그리빠 전하 앞에 그를 끌어 내 왔습니다. 27 죄수를 넘기면서 명백한 죄목도 붙이지 않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그리빠 왕은 : 헤롯 아그리빠 2세로 유대 왕가 최후의 왕이다.
그는 신임 페스도 총독에 대한 의례적 방문으로 가이사리아에 왔으며
이때 총독은 바울로 사건의 전말을 보고하였다.
*페스도는 : 바울로가 왜 죄수가 되었는지를 이렇게 말해 준다.
죽은 예수라는 사람이 살아있다.(25, 19)고 주장하기 때문이라고.
⇒페스도가 아그리빠 왕에게 설명한 罪目은 : 결코 바울로가 로마법을 거스리지 않았으며
단순히 종교적인 불일치와 유대인들의 증오의 희생물이라는 것.
만일 이것이 아그리빠 왕의 견해와 같다면 재판은 바울로에게 유리할 것이다.
*아그리빠 앞에서 분위기가 상당히 긴장되어 있다(23절).
로마 총독 페스도, 그리고 모든 위엄과 격식을 차리고
관리들과 수행원에 둘러싸인 아그리빠와 베르니게,
그리고 죄수로 서 있는 바울로.
*바울로를 아그리빠 앞에 불러낸 페스도는 :
아그리빠에게 다시 한 번 명백해진 일의 결과를 미리 지적한다.
내가 보기에는 그는 사형을 받을 만한 죄를 짓지 않았습니다(25절).
죄수를 넘기면서 명백한 죄목도 붙이지 않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2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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