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공부/루까복음 공부

前史 (1장 5절 - 2장)

윤 베드로 2022. 12. 3. 07:07

1. 예수님의 탄생과 어린 시절에 얽힌 이야기를 前史라 한다.

 

그런데 복음서들을 살펴보면 이 부분에 차이가 많다.

                아예 전사가 없는 것도 있고,

                전사를 다루는 경우라 하더라도 그 視覺差가 크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각 복음서들이 씌어진 시기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곧 늦게 기록된 복음서일수록 예수님의 전사에 관해

                 더 풍부한 고찰을 했기 때문이라는 것.

 

신약성서 중에서 가장 먼저 씌어진 바오로의 서간들에는 :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만 기록되어 있다.

   당시에는 예수님의 생애를 기록할 생각도 필요도 전혀 없었던 것.

                   곧 종말이 올 것이라 믿었기 때문이다.

 

또한 복음서들보다 앞서 기록된(50-60년경) 것으로 알려진

             예수 어록 역시 예수님의 생애를 다루지는 않았다.

 

예수님의 생애가 본격적으로 다루어진 것은 : Mk에 이르러서인데,

                    Mk는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사건 이후

                    한 세대 가량이 흘렀을 때인 70년경에 씌어졌다.

 

예수님을 직접 목격한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자

                    그분의 생애를 생생하게 기록해둬야겠다고 생각한

                    Mk 저자는 예수님께서 요한 세례자의 세례를 받고

                    공생활을 시작하신 때로부터 복음서를 시작한다.

                    그에게는 아직 예수님 전사를 생각할 만한 여유가 없었던 것.

 

그로부터 약 10-20여 년이 흐른 후 Mt저자는 :

                   아브라함에서 비롯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로 복음서를 시작.

     ⇒비로소 예수님의 전사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한 것.

 

특히 Lk저자는 : 독자들이 흥미를 갖고 읽어 내려가도록

            이 전사를 세련되게 다듬고 족보도 첫 인류 아담에게까지 소급한다.

 

가장 늦게 씌어진 요한 복음서는 :

             예수님의 전사를 첫 인류에서 아예 무한대로,

             곧 하느님에게까지 소급시켜버린다(요한 1,1-18 참조).

 

※바오로 서간 : 예수의 죽음과 부활만 기록

Mk(70년경) : 공생활부터 시작

Mt(80-90년경) : 아브라함에서 비롯되는 예수 족보로 시작,

Lk(80-90년경) : 예수 족보를 첫 인류 아담에게까지 소급,

Jn(100년경) : 아예 무한대로, 즉 하느님에게까지 소급 시작.

 

2. 1세기 교회의 신조(갈라4,4-5 ; 로마1,3-4) 또는 詩歌(필립2,6-8 ; 요한1,1-18)를 보면 :

      예수께서 사람으로 태어나셨다는 사실을 강조할 뿐

                      탄생과 성장과정을 이야기로는 엮지 않았다.

      예수 수태탄생성장 이야기는 : 80-90년도에 기록된

               루가와 마태오복음 1-2장에 처음으로 나온다.

 

루가와 마태오는 : 각기 구전들을 모아서 이 설화들을 꾸몄다.

이 설화들은 객관적 사실을 전하는 사건보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인품과 업적을 밝히는 사상적 서술이라고 보겠다.

곧 전승자들과 복음사가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을 체험하면서 그분의 인품과 업적을 믿게 되었으며,

                         그러한 믿음을 예수 사생활에까지 투사했던 것이다.

요컨데 예수의 사생활에 관한 설화들은 事件史가 아니라 意味史라 하겠다.

무릇 위인과 현자들의 수태탄생성장을 남달리 꾸미는 것은 동서고금의 관습이다.

   될 성 싶은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식이다.

 

루가는 예수 탄생을 예고하는 설화에서도 구약성서 소재를 많이 원용했다.

                (스바 3,14-17 ; 요엘 2,21-27 ; 즈가 9,9-10 ; 판관 6,11-14 ; 13. 5 ;

                   2사무 7,12-16 ; 출애 40,35 ; 이사 7,14).

 

3. 구성 : 요한 세례자와 예수님 탄생 예고(1,5-45)

               ②마리아의 노래, 즈가리야의 노래(1,46-80)

               ③예수님 탄생, 어린 시절(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