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 입문 ; 귀환과 개혁의 책 1. 책의 성격과 명칭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는 : 유배에서 돌아온 유다인들이 종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조직을 갖추고 국가를 재건하는오래고도 힘든 과정가운데서 중요한 사건 몇 가지를 간추려 실은 책. *이 책들의 명칭은 : 이 시대에 활약하였던 두 인물 에즈라와 느헤미야의 이름을 따른 것. ⇒이 책들은 히브리 성경에서는 원래 에즈라기 한권으로 되어 있었는데, 후에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로 구분하였다. 2. 兩大 포로사건과 귀환 *Is 백성이 포로로 사로잡히는 사건이 두 무대에서 벌어지는 데, 아시리아 유배와 바빌론 유배이다. ․ 아시리아 유배(사마리아 함락, 기원전 722년, 2열왕 17장) :10지파로 구성된 北Is 왕국 대부분의 백성들과 지배자들이 아시리아로 끌려가 그곳의 주민들 사이에 흩어진다. ․ 바빌론 유배(예루살렘의 함락, 기원전 587년, 2열왕 25장) :기원전 587년에 있었던 예루살렘 함락은 南 유다왕국의 운명을 결정한 사건이었다. 유다 민족들이 느부갓네살에 의해 바빌론으로 끌려갔으며, 열왕기 하권은 유다 역사의 이 비극적인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끝맺고 있다. 3. 구분 : 에즈라 1-6장 : 첫 귀향과 유배자들의 성전 재건 에즈라 7-10장 : 에즈라의 귀향과 개혁. 느헤미야 1-13장 : 예루살렘 성벽재건과 종교개혁. *에즈라 : ①아론의 후손이며 레위족의 사제이고 율법학자인 에즈라는 바빌론 포로시대에 페르시아 정부에서 유다인 문제를 담당했다. ②후에 Is의 귀국이 실현되었을 때 페르시아 왕으로부터 유다와 사마리아를 통일시킬 임무를 받고 기원전 398년에 예루살렘으로 귀국하지만 성공하지 못한다. ③에즈라는 어느 정도 정돈되어 있던 서책과 구전 전승들을 모아 성경으로 총 마무리하는 작업에 종사했다고 한다. *느헤미야 : ①유배지 바빌론에서 페르시아 왕을 섬기던 정부 고관 느헤미야는 왕에게 예루살렘의 재건을 신청하여 허락을 받는다. ②기원전 445년에 귀향한 그는 성전을 신성하게 지키기 위한 종교개혁을 실시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고, 신약성경에서 볼 수 있는 유다이즘의 기초를 낳았다. |
유배로부터 귀환 과정 | |||||||
귀 환 | 첫 번째 귀환 | 두 번째 귀환 | 세 번째 귀환 | ||||
참조 | 에즈라기 1-6장 | 에즈라기 7-10장 | 느헤미야기1-13장 | ||||
연대 | BC 538년 | BC 458년 | BC 444년 | ||||
지도자 | 세스바쌀, 즈루빠벨, 예수아 | 에즈라 | 느헤미야 | ||||
페르샤왕 | 고레스 | 아르닥사싸 1세 | 아르닥사싸 1세 | ||||
칙령의 요령 |
․많은 사람들의 귀환을 허락하다. ․성전의 再수축을 왕실 국고로써 보조케 하다. ․성전기구 돌려주다. |
․많은 사람들의 귀환을 허락하다. ․국고로써 경비를 지원하다. ․관리들과 판사들의 임명을 허락하다. |
․성벽의 재축성을 허락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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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환자 수 | 42,360+7,337(종들) = 49,697명 |
일반인 1,500 + 레위인 38 + 막일꾼 220 = 1,758명 |
불확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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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의 경과, 완성 및 문제점들 |
성전 공사의 시작. 희생제물을 바치고 성전 봉헌예배를 드리다. 사마리아인들의 방해로 BC 520년까지 성전공사를 중단하다. BC 516 성전의 완성. |
이민족과의 雜婚으로 인한 문제점들. |
산발랏, 토비야, 게셈 등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52일간에 걸친 성벽증축 공사를 마치다. 성을 봉헌하고 법전을 낭독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