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자료/신약공부 자료

복음 선포와 청중

윤 베드로 2014. 3. 15. 23:31

☆복음 선포와 청중

 

1. 공관복음서 안에서 나타나는 차이점과 메시지를 정확히 이해하려면

                  복음 선포의 청중이 여러 그룹이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복음선포의 본질은 같았지만, 선포의 강조점과 방법, 표현 등은 대상에 따라 달랐다.

구분

구 성

청 중 상 황

복음 선포 과정

1구룹

팔레스틴에

거주하는

유다인들

(自國 거주

유다인들)

①아람어를 사용하는 유다인들로서

②θ에 대해서 잘 알고,

③θ을 공경하고 경외하고,

④율법대로 살아가는 사람들.

※당시 공용어는 ‘희랍어’였지만

   예수시대에도 일상어는 아람어였다.

․청중의 상황과

처지에 맞게

복음이 전파.

①과 ②그룹에게는

θ을 알고 있으므로

 강조할 필요가 없고

․메시지 자체를

  예수 그리스도에게

   초점을 맞출 수

    밖에 없었다.

2구룹

해외 거주

유다인들과

改宗者들

(디아스포라)

바빌론 유배가 끝난 뒤에,

고국으로 돌아오지 않은 사람들.

이들도 : 율법대로 살았지만(=1구룹),

               일상 언어는 희랍어였다.

改宗者는 : 디아스포라 유다인들의

                    삶을 보고 개종한 이방인들.

3구룹

순수한

이방인들

복음 선포는 : 외국, 즉 이방인들에게

                     복음 선포가 퍼져나갔는데,

성서도 모르고,

   θ이 누구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므로

⇒ θ이나 예수님을 말하기 전에

     θ에 관한 설명이 필요했다.

②이들은 : 헬레니즘 문화권으로

               희랍어를 사용하므로

통역이 필요했고,

     청중의 이해력에 맞추다보니

      (사고 방식에서 많은 차이)

      재해석과 수정작업을 해야했다.

사도행전에 의하면

신자들의 급격한

증가는 :

     세 번째 그룹의

     전폭적인 증가

      때문에

      이루어진다.

 

2. 각 복음서의 청중(독자) :

 

*마르코 복음서는 :

①히브리어나 아람어를 수록한 경우 ⇒ 그리스어로 번역,

②이방인들에게 생소한 유다인들의 관습 ⇒ 설명,

③또한 이방인들의 생활상을 참작하고,

④시로페니키아 부인(7, 28)과 로마 백부장(15, 39) 등

         이방인을 그리스도 신앙의 귀감으로 내세우고 있는 점들을 볼 때

⇒독자층은 유다인이 아니라 이방인 그리스도인임을 알 수 있다.(주로 로마계열).

 

*마태오 복음서는 :

①Mk와는 달리, 유다인의 풍습이나 율법을 독자들이 이해하는 것으로 전제하고 아무런 설명 없이 서술.

②히브리어나 아람어적인 표현에 대해서도 세 차례만 번역해 주고(1, 23 ; 27 , 33 ; 27, 46),

  나머지는 아무런 설명 없이 그대로 사용.

⇒이런 사실들을 통해서 볼 때 독자는 유다계 그리스도인들(주로 시리아 지방).

 

*루가 복음서는 :

이스라엘의 지리나 관습을 여러 차례에 설명(1, 26 ; 2, 4 p 4, 31 ; 8, 26 ; 23, 51 ; 24, 13).

②에파타, 골고타 등 히브리어나 아람어 낱말들을 그리스어로 번역.

③이방인들에게 흥미가 없을 구약성서의 인용을 가급적 피하고,

④하느님께서 이방인들에게 베푸셨던 은혜를 강조하고(4, 25 - 27),

초대교회 이방인의 전도활동을 상세히 기록(사도행전 참조).

⇒이방인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한 몇 가지 예를 볼 때,

                독자는 그리스도교에 관심을 가진 이방인들(주로 그리스 계열).

 

*요한 복음서는 :

①미신자들의 선교 < 신자들의 신앙 견고에 주목적.

②주제는 : “생명과 빛과 사랑이신 그리스도”.

③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 보이지 않는 θ을 나타내 보여 주시는 θ의 말씀.

④일곱 가지 기적은 : 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나타내는 표징.

⑤대화를 통해서 반복해 말씀하시는 심오한 신앙의 진리이다.

⇒독자는 전반적인 이방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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