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공부/간추린 네복음서

예수님께서 주시는 평화 ; 그리스도의 평화(요한 14,27-31)

윤 베드로 2019. 7. 12. 18:29

10. 예수님께서 주시는 평화 ; 그리스도의 평화(요한 14,27-31)

 

27?나는 너희에게 평화를 주고 간다. 내 평화를 너희에게 주는 것이다.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는 다르다.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 말라.

28내가 떠나갔다가 너희에게로 다시 오겠다는 말을 너희가 듣지 않았느냐?

아버지께서는 나보다 훌륭하신 분이니 만일 너희가 나를 사랑한다면

내가 아버지께로 가는 것을 기뻐했을 것이다.

29내가 지금 이 일을 미리 알려 주는 것은 그 일이 일어날 때 너희로 하여금

믿게 하려는 것이다. 30너희와 이야기를 나눌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

이 세상의 권력자가 가까이 오고 있다.

그가 나를 어떻게 할 수는 없지만 31나는 아버지를 사랑하고

아버지께서 분부하신 대로 실천한다는 것을 세상에 알려야 하겠다.

, 일어나 가자.?

 

*앞서 언급한 내용(14,1-3)을 요약보도하면서

     평화의 약속과 더불어 제자들을 위로하며 , 일어나 가자란 말로써

                                  고별담화를 매듭 짖는다(27-31).

 

*예수님께서는 이승을 하직하시면서

제자들에게 협조자 성령을 주실 뿐만 아니라(14,16. 26)

또 하나의 특전이 주어지는데 그것은 예수님께서 주시는 평화이다.

예나 지금이나 전쟁이 끊이지 않는 중동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평화를 가장 갈망.

그래서 그들은 일상적인 만남에서도 평화의 인사(샬롬)를 나눈다.

성서에도 평화에 관한 말씀이 많이 나오는데,

                 특히 바오로 서간들은 모두 평화의 인사말로 시작된다.


*예수님은 세상이 주는 평화와 당신이 주시는 평화를 구분하시는데(27)

         이는 당시의 정치적 상황을 고려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이 주는 불안한 평화 속에 있지 말고

                      당당하게 거기서 벗어나

                      예수님이 주시는 참된 평화를 맛보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이 평화는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가 됨으로써

                       구원의 기쁨을 맛보는 것을 뜻한다(16,33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