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잠언 공부

잠언 입문

윤 베드로 2017. 7. 16. 10:49

★잠언 입문

 

<요약

1. 제목 : ‘사람이 살아가는데 교훈이 되고 경계가 되는 짧은 말’이라는 뜻의

             ‘잠언(箴言)’, 히브리말로 ‘미쉘레’.

2. 저자 : 왕정시대 문장의 전문가들이며 정부의 관리였던 서기관들.

3. 편집시기 : 왕정시대부터 유배이후 시대까지.

4. 대상 : 1차적으로 솔로몬의 아들(르호보암)이며,

            궁극적으로는 지혜를 추구하는 신자들.

5. 특징 : 비유와 대조 등의 문학 양식을 사용하여

            세상을 살아가는 데 실제적으로 필요한 지혜를 추구한다.

            정신과 육체, 종교적인 면과 세속적인 면을 동시에 지닌

                             전인적 인간을 말한다.>

 

1. 책명과 책의 성격

․이 책의 명칭은 : 히브리 경전에서 “미쉐레”(마샬의 복수형)이며,

⇒이는 :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금언집”(1,1)이란 구절에서 연유한 것.

․“마샬”이란 단어는 : 히브리 경전에서 39번 쓰여지는데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①노래((민수 21,27-30), ②“하느님의 말씀”(민수 23,7. 18),

               ③“조롱”(이사 14,4 ; 미카 2,4), ④“비유”(에제 17,2),

               ⑤“일반에 알려진 말”(1사무 10,12), ⑥“속담”(에제 12,22-23) 등이다.

우리나라에서는 : 중국어역을 따라 “잠언(箴言)”이라고 하는데,

             ‘잠(箴)’은 병을 고치는데 쓰이는 침(針)을 뜻한다.

              즉,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는 針과 같이

                귀한 구실을 하는 생명의 가르침이라는 의미에서 ‘잠언’이라고 부른다.

․잠언은 : 주로 영적, 도덕적, 사회적 영역에 걸친 인간의 행위와

                 성품에 관한 간결한 격언들이며,

             이 책에는 비유와 금언이 풍부하고, 시의 형식을 갖춘

                  갖가지 도덕적, 종교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2. 구성 : 9개의 금언집으로 구성.

 

1,1-7 : 표제

 

①1,8-9,18 : <지혜의 가치> : 유배시대 이후(5세기) 작품이다.

교육자로서의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르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히 악한 동료들과 방탕한 여인들(거짓 지혜)을 경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②10,1-22,16 : <솔로몬의 첫째 잠언집> :

9개의 금언집 중 가장 오래된 부분으로

남유다에 기원을 두고 있는 “솔로몬의 제1 금언집”.

윤리생활에 대한 376개의 金言을 담고 있으며

종교적 영감으로 충만돼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③22,17-24,22 : <현인들의 첫째 잠언집> :

요시아 시대(기원전 640-609) 현인들의 작품.

 

④24,23-34 : <현인들의 둘째 잠언집> :

유배시대 직전의 현인들의 작품.

 

⑤25장-29장 : <솔로몬의 둘째 잠언집> :

히즈키야시대(716-687)에 수집된 작품으로

북이스라엘에 기원을 두고 있는 “솔로몬의 제2 금언집”

 

⑥30,1-14 : <아굴의 잠언> : 비 이스라엘인인 아굴의 금언집.

 

⑦30,15-33 : <數 잠언> : 숫적 금언집

 

⑧31,1-9 : <르무엘의 잠언> : 비 이스라엘인인 르무엘의 금언집.

 

⑨31,10-31 : <훌륭한 아내> :

유배시대 이후 5세기경의 작품으로

제1 금언집 저자의 손에 의하여 이루어진 작품으로 본다.

제1 금언집에서 “거짓 지혜”(방탕한 여인)를 멀리할 것을

가르치고 있는 반면,

여기서는 “참된 지혜”(현숙한 여인)를 예찬하고 있다.

 

3. 저자 :

유다교와 그리스도교의 전승은 : 1,1절을 따라 솔로몬 왕저자로 보고 있으나,

이 책 전체를 솔로몬이 지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각각의 격언집에는 : 표제가 있고, 그 표제에는

본래 누구의 작품인가를 명시하고 있다.

그중 제 2집과 제5집의 표제에만 “솔로몬”이란 이름이

나타나는 점으로 미루어 이 두 가지만을

본래 솔로몬의 작품으로 보기도 한다(10,1, 25,1 참조).

 

․솔로몬은 : 여러 면에서 독특한 인물이었다.

열왕기 상권 3,12와 4,29에서는

그의 지혜가 하느님께로부터 온 직접적인 선물이고,

이 지혜는 솔로몬의 간구에 대한 하느님의 응답이었다 (1열왕 3,5-9).

솔로몬은 3,000개의 잠언과 1,005개의 노래를 지었다 (1열왕 4,32).

 

4. 문학적 특성 :

 

①문학 양식 : 잠언은 “지혜문학”에 속하며 문학양식은 ‘격언’이다.

이것을 히브리어에서는 ‘마샬’이라고 부르는데

주로 대비적인 2행의 詩가 대비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다른 경우에는 둘, 셋, 넷, 또는 그보다 많은

대조에 의해 개념과 사상이 대비적으로 나타난다.

이 잠언은 :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 자연계를 소재로 삼아 지었다.

그러나 이 형식은 다른 방법으로도 나타난다.

예를 들면, 숫자를 사용한 잠언(30,15-33),

혹은 히브리어 알파벳 순서의 형식을 취하는 것(31,10-31) 등이다.

시의 형식을 취하는 잠언은 : 그 가르침을 보다 흥미 있게 하려고

온갖 문학적인 기교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아버지가 아들에게 하는 ‘타이름’으로 표현된 가르침,

혹은 지혜의 스승이 제자들에게 주는 ‘가르침’ 등으로 씌어 있고,

지혜를 의인화하여 지혜 자체로 가르침을 말하게 하기도 한다.

 

②수사법 : 잠언에서 많이 사용되는 수사법들은,

․대조법 : 반대되는 것들을 대조시킴(16,22),

․비교법 : 유사한 것들을 서로 비교함(17,10),

․영상화 : 회화적인 표현을 사용함(26,27),

․의인화 : 무생물에 인격을 부여함(9,1).

⇒이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교훈 방법은 대조법이다.

 

③표현방법과 길이 :

대부분의 잠언들은 : 그 표현방법이 대칭적이다.

즉, 두 문장의 대칭적인 격언들이 “그러나”라는 단어로 연결되어 있다.

이 잠언들의 기본단위는 : 대개 한 절에서 네 절로 되어 있다.

 

5. 저술 목적 :

 

이 책의 주목적은 : 독자, 특히 젊은 독자들이 하느님을 흠숭하며

바르게 살 수 있도록 지침을 주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하여 저자는 : 참 지혜에 기초한 깊은 가르침으로써

바른 생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호소한다.

잠언들의 교훈들은 : Is 백성의 종교와 도덕의 근본적 진리는 물론

인간활동 전반에 관한 것이다.

종교적, 도덕적인 생활은 : 이기주의에 빠지지 말고

θ을 두려워하는 것,

θ의 마음을 따르는 것,

θ께 모든 것을 맡기는 것이다. 이들은 모두 θ 중심 사상이다.

 

⇒이러한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생활은 :

이 세상에서의 행복, 예를 들면 長壽, 건강, 재앙을 면함, 재산, 평화 등을 가져다 주며,

반대로 악을 따르는 생활은 : 몹쓸 결과를 동반하므로 피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6. 잠언과 다른 구약성경과의 비교

 

요 지

용 도

율법서

계시와 인도

역사와 법령에 관한 입문서

예언서

권위

현재와 미래에 관한 메시지

욥기

질문과 추론

하느님과 사람들의 대담

시편

예배

예배서

잠언

관찰과 반성

실생활에 대한 안내

 

 

7. 종교적 가르침 :

 

①잠언은 주로 θ께서 당신 백성으로 하여금 이 세상에서

θ과 동행할 수 있도록 해 주시는 상세한 교훈이며 권면으로,

이들은 주로 개인 윤리에 관해 말하고 있다.

②또 “주님을 경외하는 것”(1,7)과 같은 잠언 전체의 중심 구절은 :

근본적으로 죄인이 θ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③잠언의 조언은 모든 사람에게 유익하다.

그러나 선한 행위들을 행하였다고 해서 구원을 주장할 권리는 없다.

= “여러분은 믿음을 통하여 은총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는 여러분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선물입니다.

인간의 행위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니

아무도 자기 자랑을 할 수 없습니다”(에페 2,8-9).

 

④잠언서 자체가 말하는 잠언의 목적은 : “지혜를 깨우치기 위한 것”(1,2-4)이다.

⇒이 지혜는 : 단순히 머리 속에 든 지식이 아니라,

선과 악을 분별하는 θ으로 말미암은 지혜로운 마음이며(1열왕 3,9), 야훼를 아는 지식이다.

⇒누구든지 잠언을 다 읽고 나면

θ께서 당신 자녀의 일상생활 가운데 가장 작은 부분까지

매우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계신다는 인상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이 분이 바로 창조자요 구원자이시며, 주님이신 우리의 하느님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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