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입문
<요약
1. 제목 : ‘사람이 살아가는데 교훈이 되고 경계가 되는 짧은 말’이라는 뜻의
‘잠언(箴言)’, 히브리말로 ‘미쉘레’.
2. 저자 : 왕정시대 문장의 전문가들이며 정부의 관리였던 서기관들.
3. 편집시기 : 왕정시대부터 유배이후 시대까지.
4. 대상 : 1차적으로 솔로몬의 아들(르호보암)이며,
궁극적으로는 지혜를 추구하는 신자들.
5. 특징 : 비유와 대조 등의 문학 양식을 사용하여
세상을 살아가는 데 실제적으로 필요한 지혜를 추구한다.
정신과 육체, 종교적인 면과 세속적인 면을 동시에 지닌
전인적 인간을 말한다.>
1. 책명과 책의 성격
․이 책의 명칭은 : 히브리 경전에서 “미쉐레”(마샬의 복수형)이며,
⇒이는 :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금언집”(1,1)이란 구절에서 연유한 것.
․“마샬”이란 단어는 : 히브리 경전에서 39번 쓰여지는데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①노래((민수 21,27-30), ②“하느님의 말씀”(민수 23,7. 18),
③“조롱”(이사 14,4 ; 미카 2,4), ④“비유”(에제 17,2),
⑤“일반에 알려진 말”(1사무 10,12), ⑥“속담”(에제 12,22-23) 등이다.
․우리나라에서는 : 중국어역을 따라 “잠언(箴言)”이라고 하는데,
‘잠(箴)’은 병을 고치는데 쓰이는 침(針)을 뜻한다.
즉,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는 針과 같이
귀한 구실을 하는 생명의 가르침이라는 의미에서 ‘잠언’이라고 부른다.
․잠언은 : 주로 영적, 도덕적, 사회적 영역에 걸친 인간의 행위와
성품에 관한 간결한 격언들이며,
이 책에는 비유와 금언이 풍부하고, 시의 형식을 갖춘
갖가지 도덕적, 종교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2. 구성 : 9개의 금언집으로 구성.
1,1-7 : 표제
①1,8-9,18 : <지혜의 가치> : 유배시대 이후(5세기) 작품이다.
교육자로서의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르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히 악한 동료들과 방탕한 여인들(거짓 지혜)을 경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②10,1-22,16 : <솔로몬의 첫째 잠언집> :
9개의 금언집 중 가장 오래된 부분으로
남유다에 기원을 두고 있는 “솔로몬의 제1 금언집”.
윤리생활에 대한 376개의 金言을 담고 있으며
종교적 영감으로 충만돼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③22,17-24,22 : <현인들의 첫째 잠언집> :
요시아 시대(기원전 640-609) 현인들의 작품.
④24,23-34 : <현인들의 둘째 잠언집> :
유배시대 직전의 현인들의 작품.
⑤25장-29장 : <솔로몬의 둘째 잠언집> :
히즈키야시대(716-687)에 수집된 작품으로
북이스라엘에 기원을 두고 있는 “솔로몬의 제2 금언집”
⑥30,1-14 : <아굴의 잠언> : 비 이스라엘인인 아굴의 금언집.
⑦30,15-33 : <數 잠언> : 숫적 금언집
⑧31,1-9 : <르무엘의 잠언> : 비 이스라엘인인 르무엘의 금언집.
⑨31,10-31 : <훌륭한 아내> :
유배시대 이후 5세기경의 작품으로
제1 금언집 저자의 손에 의하여 이루어진 작품으로 본다.
제1 금언집에서 “거짓 지혜”(방탕한 여인)를 멀리할 것을
가르치고 있는 반면,
여기서는 “참된 지혜”(현숙한 여인)를 예찬하고 있다.
3. 저자 :
․유다교와 그리스도교의 전승은 : 1,1절을 따라 솔로몬 왕을 저자로 보고 있으나,
이 책 전체를 솔로몬이 지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각각의 격언집에는 : 표제가 있고, 그 표제에는
본래 누구의 작품인가를 명시하고 있다.
그중 제 2집과 제5집의 표제에만 “솔로몬”이란 이름이
나타나는 점으로 미루어 이 두 가지만을
본래 솔로몬의 작품으로 보기도 한다(10,1, 25,1 참조).
․솔로몬은 : 여러 면에서 독특한 인물이었다.
열왕기 상권 3,12와 4,29에서는
그의 지혜가 하느님께로부터 온 직접적인 선물이고,
이 지혜는 솔로몬의 간구에 대한 하느님의 응답이었다 (1열왕 3,5-9).
또 솔로몬은 3,000개의 잠언과 1,005개의 노래를 지었다 (1열왕 4,32).
4. 문학적 특성 :
①문학 양식 : 잠언은 “지혜문학”에 속하며 문학양식은 ‘격언’이다.
이것을 히브리어에서는 ‘마샬’이라고 부르는데
주로 대비적인 2행의 詩가 대비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다른 경우에는 둘, 셋, 넷, 또는 그보다 많은
대조에 의해 개념과 사상이 대비적으로 나타난다.
이 잠언은 :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 자연계를 소재로 삼아 지었다.
그러나 이 형식은 다른 방법으로도 나타난다.
예를 들면, 숫자를 사용한 잠언(30,15-33),
혹은 히브리어 알파벳 순서의 형식을 취하는 것(31,10-31) 등이다.
시의 형식을 취하는 잠언은 : 그 가르침을 보다 흥미 있게 하려고
온갖 문학적인 기교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아버지가 아들에게 하는 ‘타이름’으로 표현된 가르침,
혹은 지혜의 스승이 제자들에게 주는 ‘가르침’ 등으로 씌어 있고,
또 지혜를 의인화하여 지혜 자체로 가르침을 말하게 하기도 한다.
②수사법 : 잠언에서 많이 사용되는 수사법들은,
․대조법 : 반대되는 것들을 대조시킴(16,22),
․비교법 : 유사한 것들을 서로 비교함(17,10),
․영상화 : 회화적인 표현을 사용함(26,27),
․의인화 : 무생물에 인격을 부여함(9,1).
⇒이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교훈 방법은 대조법이다.
③표현방법과 길이 :
대부분의 잠언들은 : 그 표현방법이 대칭적이다.
즉, 두 문장의 대칭적인 격언들이 “그러나”라는 단어로 연결되어 있다.
이 잠언들의 기본단위는 : 대개 한 절에서 네 절로 되어 있다.
5. 저술 목적 :
이 책의 주목적은 : 독자, 특히 젊은 독자들이 하느님을 흠숭하며
바르게 살 수 있도록 지침을 주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하여 저자는 : 참 지혜에 기초한 깊은 가르침으로써
바른 생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호소한다.
잠언들의 교훈들은 : Is 백성의 종교와 도덕의 근본적 진리는 물론
인간활동 전반에 관한 것이다.
종교적, 도덕적인 생활은 : 이기주의에 빠지지 말고
θ을 두려워하는 것,
θ의 마음을 따르는 것,
θ께 모든 것을 맡기는 것이다. 이들은 모두 θ 중심 사상이다.
⇒이러한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생활은 :
이 세상에서의 행복, 예를 들면 長壽, 건강, 재앙을 면함, 재산, 평화 등을 가져다 주며,
반대로 악을 따르는 생활은 : 몹쓸 결과를 동반하므로 피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6. 잠언과 다른 구약성경과의 비교
책 |
요 지 |
용 도 |
율법서 |
계시와 인도 |
역사와 법령에 관한 입문서 |
예언서 |
권위 |
현재와 미래에 관한 메시지 |
욥기 |
질문과 추론 |
하느님과 사람들의 대담 |
시편 |
예배 |
예배서 |
잠언 |
관찰과 반성 |
실생활에 대한 안내 |
7. 종교적 가르침 :
①잠언은 주로 θ께서 당신 백성으로 하여금 이 세상에서
θ과 동행할 수 있도록 해 주시는 상세한 교훈이며 권면으로,
이들은 주로 개인 윤리에 관해 말하고 있다.
②또 “주님을 경외하는 것”(1,7)과 같은 잠언 전체의 중심 구절은 :
근본적으로 죄인이 θ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③잠언의 조언은 모든 사람에게 유익하다.
그러나 선한 행위들을 행하였다고 해서 구원을 주장할 권리는 없다.
= “여러분은 믿음을 통하여 은총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는 여러분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선물입니다.
인간의 행위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니
아무도 자기 자랑을 할 수 없습니다”(에페 2,8-9).
④잠언서 자체가 말하는 잠언의 목적은 : “지혜를 깨우치기 위한 것”(1,2-4)이다.
⇒이 지혜는 : 단순히 머리 속에 든 지식이 아니라,
선과 악을 분별하는 θ으로 말미암은 지혜로운 마음이며(1열왕 3,9), 야훼를 아는 지식이다.
⇒누구든지 잠언을 다 읽고 나면
θ께서 당신 자녀의 일상생활 가운데 가장 작은 부분까지
매우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계신다는 인상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이 분이 바로 창조자요 구원자이시며, 주님이신 우리의 하느님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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