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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제 22 강의 : 요한1, 2, 3서(요한 서간집)/ 김영필 주임 신부님

윤 베드로 2016. 8. 29. 09:01

 

 

 

 

 1. 구조

 

 

             

 

 

 

 

 요한 1서

 

 

 

 1. 머리말 :1 , 1 - 4(하느님과의 친교 및 교회와의 친교)

 

 2, 하느님은 빛이시다 : 1 , 5 - 2 , 29

 

 3 하느님 자녀의 표시인 사랑 : 3 , 1 - 24

 

 4 그리스도의 적들을 거부하라 : 4 , 1 - 6

 

 5 하느님의 사랑과 우리의 믿음 : 4 , 7 - 5 , 12

 

 6 맺음말 : 5 , 13 - 21

 

 

 

 

 

 요한 2서

 

 1 인사 : 1 - 3

 

 2 진리와 사랑 : 4 - 6

 

 3 이단자들 : 7 - 11

 

 4 끝 인사 : 12 - 13

 

 

 

 

 

 요한 3서

 

 1 인사 : 1 - 4

 

 2 선교사들에게 협력 : 5 - 8

 

 3 이단자들을 대적하라 : 9 - 12

 

 4 끝 인사 : 13 - 15

 

 

 

 

 

 

 

 

 

 2 안내 말

 

 * 인간 사회에는 견지해야할 어떤 불변의 진리와 지켜야 할 어떤 행동 기준들이 있다.

더욱이 믿고 있는 것이 어떻게 사는가를 결정해 주며

행동이 믿고 있는 바를 드러내 준다.

 

신앙과 도덕 및 생활을 분리 될 수 없다. 

이런 생각들이 요한 1서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이 서간의 집필 당신에는 여러 가지 종교적 운동들이 성행하였다.

동방의 신비주의,

영지주의,

로마의 토속 신앙,

유다교 등의 경신례들이 침투했다.

 

이 중 영지주의는 그리스도교에 가장 치명적이었다. (제6강의 참조)

 

 

 

 

 

 * 요한 서간은 예수 그리스도의 경제와 역할에 지극한 관심을 기울이면서 

그분을 지존으로 받든다.

 

예수는 영원부터 계신 분으로서 천지창조 때 하느님과 함께 계셨는데,

때가 되어 이 세상에 오셔서 사람이 되시어 하느님 아버지를 알려 주셨다.

 

이 분은 하느님과 같으신 분이신데 바로 하느님이셨다.

 

 

이것이 요한계 문헌의 중심 사상이다.

 

요한 복음 필자는 유다인을 주로 상대하지만,

요한 서간들은 거짓 그리스도인과 상대한다.

요한 서간을 보면 교회 안에 이단자들이 생겨나 교회를 떠난다. (1요한2 , 18 - 19)

그들은 성실한 교우들을 유혹하였다.(1요한 2 , 19 : 2 요한 10)

 

 

필자는 이단자들을 반그리스도들 (1요한 2 , 18),

거짓말쟁이들 (1요한 2 , 22),

거짓 예언자들 (1요한 4 , 1)

속이는 자들 (2요한 7) 이라 하였다.

 

이들은 정신과 물질을 서로 상반되는 것으로 보는 영지주의자들을 말한다.

 

 

 

 

 

 

 

 이들은 3 가지 점에서 오류를 범한 것이다.

 

 

 * 그리스도에 대하여 :::

인성을 지닌 예수와 신성을 지닌 그리스도 하느님의 아들로 양분하여 생각하였고

더욱이 신성을 지닌 그리스도는 강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1 요한 4 , 2 - 3 : 2요한 7 )

  

 

 

 * 윤리에 대하여 :::

요한 서간에 나오는 이단자들은 하느님의 신비를 깨쳐

죄 많은 세속을 초탈한 것처럼 처신했다.

 

 

 

 예 :::

 우리는 죄가 없아.(1 , 8 )

 우리는 죄를 짓지 않았다. (1 , 10 )

 나는 하느님을 알고 있다. (2 , 4 )

 빛 속에 있다. (2 , 9 )

 하느님을 보았다. (3 요한 11절) 바로 이렇게 초탈한 도사처럼 행세하는

이단자들을 상대로 요한 서간은 윤리를 강조한다.

 

한마디로 그리스도처럼 처신하라고 충고한다.

                       ( 1 요한 2 , 6 : 3 , 3 : 3 , 7 : 3 , 16 : 4 , 17 )

 

 

 

 

 * 세상 종말에 대하여 :::

영지주의에 물든 현세적 구원에 심취한 나머지

미래 이 세상 종말을 부정한다.

 

이에 대해 요한 서간은 요한복음의 구원관을 이어받아

현재적 구원을 강조하지만 이 세상 종말에 올 구원도 받으드린다.

 

 

즉 장차 이 세상 끝 날에 이르러서야 결정적으로 실현될 구원의 축복들이

잠정적으로나마 이미 이루어지고 있음을 말한다.( 1 요한 2 , 28 ) 

 

 

이 서간은 서기 100년경 아시아 지역에서 집필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출처 : 고 운 흙
글쓴이 : 젬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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