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4,43-6장 요약 : 영원한 생명, 생명을 주시는 예수님의 권능.
1. 요한 복음의 주제인 '생명, 영원한 생명'이 예수님이 행하신 표징들과 자기 계시적인 말씀들을 통해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이 단락은 크게 두 단락으로 구분한다.
①4,43-5,47에는 : 두 개의 표징(=고관의 아들 치유와 베짜타 못가의 중풍병자 치유)과 하나의 해설로,
②6장은 : 두 개의 표징(=빵의 기적과 물 위를 걷는 기적)과 이 표징에 대한 해설로 구성.
2. 4,43-5,47에는 : 두 개의 표징과 하나의 해설로 되어 있는데,
①첫 번째 표징은 : 죽을병이 든 소년의 치유이다.
가파르나움에 사는 고관은 : 예수님을 찾아와 죽어 가는 자기 아들을 살려달라고 애원한다.
그 고관은 : 예수님께 치유를 청할 만큼의 믿음을 가지고 있었지만
30마일이나 떨어진 거리에서 그런 기적을 행하실 수 있으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하고
예수님께서 가파르나움으로 갈 것을 청한다.
예수님께서는 : 기적을 베풀기를 주저하시지만 믿음을 주시기 위해 기적을 베푸신다.
②두 번째 표징은 : 안식일에 이루어진 병자의 치유.
다른 복음서와 마찬가지로 요한복음에서도 예수님께서 유다인들에게 박해를 받기 시작한 것이
바로 안식일에 병자를 치유했기 때문이라고 밝힌다.
모세가 율법으로 정해놓은 안식일을 예수님께서 지키지 않는 것이
유다인들에겐 가장 좋은 박해의 구실이 되었다.
③마지막 해설부분은 : 이 두 가지 표징으로 드러난 예수의 신적 권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즉, 이 두 가지 표징은 : 예수님의 말씀이 이 세상에서 사람의 목숨을 되살리는
능력을 지녔다는 사실과
당신의 말씀을 믿는 이들에게 영원한 생명에로
부활시키는 권능을 지니고 계시다는 것을 나타낸다.
3. 6장은 : 두 개의 표징(빵의 기적과 물 위를 걷는 기적)과
이 표징에 대한 해설로 구성.
①공관복음 또한 이 두 개의 표징을 연결시켜 배열해 놓았는데
이 유명한 오병이어의 표징을 : 복음사가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받았던 과거의 사건과 연결시키는 한편
성체성사라는 미래의 사건을 예시하는데 사용한다.
②또한 물 위를 걸으신 표징은 : 출애굽 때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을 구해 내실 때에
바닷물을 제어하셨던 그 권능이 갈릴래아 호수의 물을 지배하시는
예수님 안에 들어있음을 가리키고자 함을 알 수 있다.
③그러나 빵의 기적을 목격한 군중들은 : 예수님을 모세와 같은 예언자로 결론짓고
예수님을 왕으로 모시려고 한다.
④예수님께서는 : 이 표징을 통해 당신을 따르는 제자들에게
당신이 ‘오시기로 된 예언자’보다 훨씬 뛰어나고
메시아인 왕보다 훨씬 탁월한 분이시라는 사실을 가르치신다.
4. 뒤이어 해설부분(6,22-71)에서 : 복음사가는 성체성사에 근간이 되는
생명의 빵으로서의 예수님을 설명하고자 한다.
거룩한 빵과 포도주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의 참된 현존을 믿는 신앙은
예수의 신성을 믿는 신앙만큼이나 신비로운 것이다.
사람들은 아버지께서 이끌어 주셔야만 이 신앙에 도달할 수가 있다.
그러나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지 않으면
생명을 간직하지 못한다는 말을 받아들이지 못한 제자들은
모두 예수님을 떠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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