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당 예배
유다교의 회당 예배는 :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1. 의식적인 부분은 : ‘셔마 이스라엘’(들어라 이스라엘)이라는 신앙고백과
‘18조 기도문’이 포함되고,
2. 교훈적인 부분은 : 성서를 읽는 ‘독서’와 그에 대한 ‘해설’이 포함된다.
다시 설명하면,
①‘셔마 이스라엘’은 : 하느님을 찬양하는 문구를 담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신명 6,4-5만 옮겨보면,
“들어라 이스라엘아, 야훼 한 분뿐이시다.
마음을 다 기울이고 정성을 다 바치고 힘을 다 쏟아
하느님 야훼를 사랑하라”이다.
②‘18조 기도문’은 : 18개의 간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 간구가 끝날 때마다 회중은 ‘아멘’으로 응답한다.
그리스도교와 관련해 특히, 12조의 ‘이단 배척’이 중요하다.
(⇒요한계 문헌이 씌어질 당시의 시대상황 참조).
③다음 순서인 ‘독서’에서는 : 매주 정해진 본문을 읽어 나간다.
예수 당시에는 아람어로 번역된 ‘탈굼’이라는 성서를 사용했고,
율법(토라, 혹은 모세오경)과 예언서의 한 부분을 각각 낭송한다.
④이어서 본문에 대한 ‘해설’(미드라쉬)이 뒤따른다.
루가복음에 따르면 예수는 어느 안식일에 회당 예배에 참여해
예언서를 읽었으며(독서) 그에 대한 해설을 했다고 한다(4,16-21).
그런데 본문이 마침 메시아 예언(이사 61,1-2)이었고,
예수의 해설은 “이 성서 말씀이 오늘 너희가 들은 이 자리에서
이루어졌다”라는 단 한마디였다고 한다.
따라서 예수는 스스로를 메시아로 선포한 셈이었다.
※성전과 회당 | |
성 전 |
회 당 |
예루살렘 |
마을마다 |
모든 활동의 중심, 이스라엘의 중심 : 종교, 경제, 정치. |
일상생활에서 종교의 중심. |
․성전은 : 경신례를 바치는 곳, ․이스리엘 백성은 : 주로 대축일에 예루살렘 성전에 가서 참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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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례×. ․회당은 : 백성이 모여 기도하고 θ의 말씀과 설교를 듣는 곳
․성년 된 Is 사람은 : 누구나 회당에서 성서본문을 낭독, 설명, 설교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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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이 영향력과 권력을 행사 : ①사제들은 θ께 더욱 가까이 있고, ②정결하고 불결한 것을 그들이 결정하고, ③정결해지기 위하여 행해야 할 정결례도 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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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가 기능 행사 × (사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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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에는 하느님이 계시는 곳. ⇒인간은 θ께 가까이 가면 갈수록 정결하고, 멀리 떨어지면 불결. ․예수시대 성전은 엄청난 재산 보유 ⇒ 銀行化. ․ 결국 유다교는 민족종교, 폐쇄종교 化. |
회당은 지역 공동체 소속 : ①작은 마을에서 회당은 학교 역할. ②예루살렘에 있는 몇몇 회당은 순례자들을 위한 숙박시설과 의료원까지 겸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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