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 입성 (12,12-19) ※1
배경 |
12명절을 지내러 와 있던 큰 군중은 그 이튿날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오신다는 말을 듣고 13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예수를 맞으러 나가, "호산나!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이스라엘의 왕 찬미 받으소서!"하고 외쳤다. ※2
※종려나무 가지 : 승리와 번영을 상징. 개선장군들을 환영할 때 사용. 호산나 : “하느님, 구원하소서”라는 뜻이나, 여기에서는 메시아를 환호하는 환성으로 “만세”라는 뜻.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 여기서는 예수님에 대한 호칭. | |
예수 |
14예수께서는 새끼 나귀를 보시고 거기에 올라 앉으셨다. 이것은 성서에, "시온의 딸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 임금이 너에게로 오신다. 새끼 나귀를 타고 오신다."하신 말씀 그대로였다.
※시온의 딸 : 예루살렘. 새끼 나귀 : 새끼 나귀는 유순함, 순결함을 나타내는데, 예수께서 새끼 나귀를 탄 것은 왕이신 주님의 겸손함을 나타낸다. | |
제자들 |
16예수의 제자들도 처음에는 이것을 깨닫지 못하였으나 예수께서 영광을 받으신 다음에야 이것이 모두 예수를 두고 기록된 것이며 또 이런 일들이 그대로 예수께 일어났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3 | |
군중 |
17예수께서 라자로를 무덤에서 불러내어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리실 때 그 자리에 같이 있던 사람들이 모두 그 일을 증언하였다. 18군중이 예수를 맞으러 나간 것도 예수께서 이렇게 기적을 보여 주셨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이다. | |
바리 사이들 |
19바리사이파 사람들은 "자, 이제는 다 틀렸습니다. 모든 사람이 다 그를 따라 가고 있지 않습니까?"하며 서로 걱정하였다. ※4 | |
편집의도 |
12,1-8 참조 |
※1.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셨다는 예루살렘 입성사화는 :
원래 예수의 수난사에 속한 내용(12-15절)으로서 공관 복음서에도 있다.
⇒이 가운데서 마르코의 사화가 가장 오래된 형태이고,
마태오와 루가의 사화는 마르코의 사화를 베끼면서
조금 고쳐 쓴 것에 지나지 않는다.
요한은 : 마르코의 사화와는 다른 전승을 채록하면서 더러 손질했겠는데,
17-19절에서 이 사건을 라자로의 소생 이야기와 연결시켜 보도한다.
※2. (12-13절) :
과월절을 맞아 예루살렘으로 순례 온 군중들이 :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을 환영한 것은
예수님을 마치 승전하여 입성하는 임금처럼 받들었다는 뜻.
※3. (14-16절) :
예수님은 : 구약의 예언(즈가 9, 9)에 따라
새끼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신다.
제자들은 : 예수님께서 영광을 받으신 다음에야,
즉,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다음에야 그 의미를 깨닫게 된다.
※4. (18-19절) :
군중들이 : 예수님을 모두 따르자
바리사이들은 : "자, 이제는 다 틀렸습니다.
모든 사람이 다 그를 따르고 있지 않습니까?"라고 말하면서,
이제 어쩔 수 없다는 자신들의 무능을 드러내고 있다.
⇒이는 초대교회의 시대상을 반영하는 말로,
곧,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는 상황 앞에서
유다인들은 어쩔 도리가 없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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