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짜타 못가의 병자치유(5,1-18) ---세 번째 표징 ※1
예 수 |
중풍병자 |
유다인들 | |||||||
배경 : 5. 얼마 뒤에 유다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 가셨다. ※2 2예루살렘 양의 문 곁에는 히브리말로 베짜타라는 못이 있었고 그 둘레에는 행각 다섯이 서 있었다. 3이 행각에는 소경과 절름발이와 중풍병자 등 수많은 병자들이 누워 있었는데 … 5그들 중에는 삼십 팔 년이나 앓고 있는 병자도 있었다. ↘성전에 들어갈 수 없는 소외된자. ※3 | |||||||||
6예수께서 그 사람이 거기 누워 있는 것을 보시고 또 아주 오래 된 병자라는 것을 아시고는 그에게 "낫기를 원하느냐?"↘ 하고 물으셨다. ↘예수께서 먼저 물어보신다. |
7병자는 "선생님, 그렇지만 저에겐 물이 움직여도 물에 넣어 줄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 혼자 가는 동안에 딴 사람이 먼저 못에 들어갑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
||||||||
8예수께서 "일어나 요를 걷어들고 걸어가거라" 하시자 ⇒말씀으로 치유 例 |
9그 사람은 어느새 병이 나아서 요를 걷어들고 걸어갔다. ※4 |
그 날은 마침 안식일이었다. 10그래서 유다인들은 병이 나은 그 사람에게 "오늘은 안식일이니까 요를 들고 가서는 안 된다"하고 나무랐다. | |||||||
11"나를 고쳐 주신 분이 나더러 요를 걷어들고 걸어가라고 하셨습니다." 라고 대꾸하자 |
12그들은 "너더러 요를 걷어 들고 걸어가라고 한 사람이 도대체 누구냐?"하고 물었다. ※5 | ||||||||
13그러나 병이 나은 사람은 자기를 고쳐준사람이 누군지 알 수 없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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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얼마 뒤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그 사람을 만나 "자, 지금은 네 병이 말끔히 나았다. 다시는죄를 짓지 말아라. 그렇지 않으면 더욱 흉한 일이 너에게 생길지도 모른다"하고 일러 주셨다. ※6 ⇒병이 죄와 연관이 있음을 암시. |
15그 사람은 유다인들에게 가서 자기 병을 고쳐 주신 분이 예수라고 말하였다. ⇒아버지와 아들의 同等性 에 대한 설명 (15-18절) |
16이 때부터 유다인들은 예수께서 안식일에 이런 일을 하신다 하여 예수를 박해하기 시작하였다. | |||||||
17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내 아버지께서 언제나 일하고 계시니 나도 일하는 것이다?하고 말씀하셨다. |
18이 때문에 유다인들은 예수를 죽이려는 마음을 더욱 굳혔다. 예수께서는 안식일 법을 어기셨을 뿐만 아니라 하느님을 자기 아버지라고 하시며 자기를 하느님과 같다고 하셨기 때문이다. ※8 ⇒예수는 아버지 θ과 동등하다는 폭탄선언. | ||||||||
편집의도 |
예수님의 치유행위는 안식일 논쟁을 야기시키고, 논쟁과정에서 예수님의 자기 계시(아버지와 同等性)가 이루어진다. |
※1. 전체 설명
*5장의 구조 :
①베짜타 못가의 병자 치유 (5,1-9절)
②그런 이적 앞에서 부정적 반응을 보이는 유대인들(5,10-18절),
③스승의 긴 가르침(5,19-47절).
*5장은 : 공관 복음서(마르 2,1-12)에서도 볼 수 있는 중풍병자 치유사화(1-9a)가
안식일 논쟁사화(9b-18)와 더불어 보도된 내용이고,
또 중풍병자를 치유하신 기적과
예수님의 자기 계시적 말씀이 결합되어 있다.
*예수님은 : 이 표징을 안식일에 행하시는데,
이것이 표징과 계시 말씀을 연결시키는 고리 역할을 한다.
곧 예수님의 치유행위는 안식일 논쟁을 야기시키고,
논쟁 과정에서 예수님의 자기 계시(소개)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5-12장까지는 : 유대인들의 축제가 골고루 언급.
7장에서는 초막절이,
10장에서는 성전 봉헌절이,
11-12장에서는 예수의 마지막 해방절이 언급된다.
일반적으로 5장에 나오는 축제는 오순절을 가리킨다.
⇒요한 복음 전체에 걸쳐서 세 차례(2,13 ; 6,4 ; 11,55) 언급되는
해방절은 공적 생활을 암시한다.
*38년 간이나 중풍병을 앓고 있던 환자를 치유하신 기적은
예수님께서 말씀으로 사람의 병을 낫게 하실
권한이 있다는 점을 가리키는 표징.
①19-23절에 보면 그 권한은 하느님께서 아들에게 주신 권한이고,
②θ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항상 아버지 θ과의 일치 속에서 일하시며,
③24-29절에서 보듯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에게 생명까지 베푸실 수 있는 분이시다.
※2. (1절) : 예수님께서 다시 명절을 맞이하여
갈릴래아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올라 가셨다.
“얼마 뒤에” (또는 “그 후에”) : 요한 복음 저자는 단순히 앞 단락과
연결시키는 뜻으로 이 표현을 즐겨 쓴다(2,12 ; 3,22 ; 5,1. 14 ; 6,1 ; 7,1).
“유다인의 명절” : 어느 축제인지 알 수 없다?
당시에는 부림절(3월), 유월절(4월), 오순절(5월),
초막절(10월), 수전절(12월) 등이 잘 알려진 명절이었다.
※3. (2-5절) : 이 기적이 이루어진 장소는 예루살렘 북동쪽에 위치한
'자비의 집'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베짜타라는 연못.
이 연못가 행각에는 수많은 병자들이 있었는데,
주님의 천사가 때때로 연못에 내려와 물을 휘젓곤 할 때
맨 먼저 들어가는 병자는 무슨 병이든지 다 나았기 때문.
⇒이 말은 : 천사가 내려와 물 속에 氣를 불어넣으면
맨 처음 물속으로 들어가는 환자가 낫는다는 민간신앙이 있었다.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의 자비를 드러내실 자리로
이 연못을 선택하시고,
그 자비의 대상은 육체적, 영성적으로 죽은 것이나 다름없이
38년 동안 앓고 있는 중풍병자.
"양의 문" : '양'에 '문'이 추가되는 것은 성전 구역 북동쪽 성벽에
희생제물로 쓸 동물들을 들여왔던 출입문이 있었으리라는
가정에서 비롯된다(느헤 3,1.32 ; 12,39 참조).
※4. (6-9절) :
*6절, “예수께서는 누워 있는 것을 보시고
또 아주 오래된 병자라는 것을 아시고는
그에게 ‘낫기를 원하느냐?’하고 물으셨다 :
예수께서는 먼저 말을 건네신다. 아픈 이를 보시고 … 아시자
“당신은 낫기를 원하느냐?”
감히 바라지도 못하던 원의를 그이 안에 심어주며 일으켜 세우신다.
⇒예수께서 : 먼저 인간의 고통을 보고 아신다는 사실은
출애굽 역사를 연상시킨다.
야훼께서 노예생활에서 짓눌린 이스라엘의 고통을 보시고
그들의 울부짖음을 들으심에서
이스라엘의 탈출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이 중풍병자는 : 거동이 느려 도저히 맨 먼저 물에 들어갈 수 없었다.
이 병자는 관심을 갖고 돌봐줄 친척도, 친구도 없는 참으로 비참한 사람.
⇒소외된 이들의 구원자이신 예수님께서는 측은지심이 들어
“일어나 요를 걷어들고 걸어가거라”라는
오직 한 마디 말씀으로 이 병자를 낫게 하셨다.
즉, 믿음을 전제로 한 것도 아니고 그저 고통을 보시고
고통에서 해방시켜 주신다.
지난 일에 관하여 묻지도 않으시며
다만 앞으로의 삶에 대한 가르침만을 주신다.
⇒그러자 중풍병자는 요를 들고 걸어감으로써 병이 나았음을 증명한다.
※5. (10-13절 : 안식일 논쟁) :
그 날이 마침 안식일이었다고 말함으로써
이야기를 안식일 논쟁으로 전환시키고 있다.
⇒안식일법은 : 유다인들이 오늘날까지 철저히 지키는 계명으로,
당장 치료하지 않으면 목숨이 위태로운 경우를 빼고는
안식일에 병자를 치료해선 안 되는 법인데,
①예수님께서 급하지도 않은 환자를 치유한 것은 안식일 법에 저촉,
②또한 기적적으로 치유된 사람이 침상을 메고 간 것도
안식일법에 어긋난다.
⇒그래서 병이 나은 사람은 침상을 메고 다녀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유대인들에게 “누군지는 모르지만 나를 고쳐 주신 분”이
나에게 침상을 들고 가라고 했다고 말한다.
※6. (14절 : <죄와 병>에 대한 설명.) :
예수님은 : 여기에서는 병이 죄와 연관이 있음을 암시하며,
만일 앞으로 그가 또 죄를 짓는다면
더욱 나쁜 일이 닥칠 것이라고 경고.
더욱 나쁜 일은 중풍보다 더 고약한 병이거나 영원한 멸망일 것이다.
※7. (15-18절 : <아버지와 아들의 同等性>에 대한 설명.) :
예수께서 안식일에 중풍병자를 고쳐주시고
또한 그에게 침상을 메고 가라고 하심으로써
안식일법을 이중으로 어긴 까닭에 유대인들은 예수를 박해했다.
⇒17절에서 예수님은 유다인들의 비난에 대해
"내 아버지께서 언제나 일하고 계시니
나도 평일 안식일을 가리지 않고
계속해서 일하는 것이다" 라고 말씀.
이 말씀의 뜻은 :
①예수께서 일하는 근거를 대시는 말로,
삶을 건강하게 하고 다시 살게 하는 힘을 주시는 일을
주님께서 안식일이라 하여 쉬시겠는가!
= 내 아버지처럼 나도 살리는 일을 한다고.
사람을 살리는 일, 그것이 그분이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며
이 세상에 당신을 보내신 아버지의 뜻이라고 하신다.
②“하느님을 자기 아버지라고 말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하느님과 동등하게 내세운다”(18절).
즉, 18절에서 당신은 아버지 하느님과 동등하다는 폭탄선언을 하신 것.
⇒유대교에서는 오직 아버지 하느님만을 유일신으로 섬겼다.
그러므로 아버지와 아들을 다 같이 하느님으로 섬기는 요한 교회를
유대인들이 적대시하지 않을 수 없었다(5,18 ; 10,33).
기성종교인 유대교와 신흥종교인 요한 교회는 원수가 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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