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병자를 고치신 예수 : 사죄권 논쟁
(마르 2,1-12 : 마태9,1-8 ; 루카5,17-26)
예 수 |
율법학자들 |
군중/ 중풍병자 | ||
배경 : 며칠 뒤에 예수께서는 다시 가파르나움으로 가시자, 소식을 듣고 2많은 사람이 모여들었다. | ||||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복음 말씀을 전하셨다. |
3그때에 사람들이 어떤 중풍 병자를 데리고 왔다. 그 병자는 네 사람이 들것에 들고 있었는데, 4군중 때문 에 가까이 데려갈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분께서 계신 자리의 지붕을 벗기고 구멍을 내어, ※1 중풍 병자가 누워 있는 들것을 달아 내려보냈다. | |||
5예수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 병자에게 "얘야, 너는 죄를 용서 받았다."고 말씀하셨다. ※2 |
율법 학자들은 7"이자가 어떻게 저런 말을 할 수 있단 말인가? 하느님을 모독하는군. 하느님 한 분 외에 누가 죄를 용서할 수 있단 말인가?"※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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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예수님은 그들의 생각을 알아채시고 ①"너희는 어찌하여 마음속으로 의아하게 생각하느냐? ②9중풍 병자에게 "너는 죄를 용서 받았다." 하고 말하는 것과 "일어나 네 들것을 가지고 걸어가라."하고 말하는 것 가운데에서 어느 쪽이 더 쉬우냐? ※4 ③10이제 사람의 아들이 땅에서 죄를 용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음을 너희가 알게 해 주겠다.? ④그러고 나서 중풍 병자에게 11?일어나 들것을 들고 집으로 돌아가거라.?라고 말씀. |
중풍병자는 : 12일어나 들것을 가지고,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밖으로 걸어 나갔다.
군중 : 이에 모든 사람이 크게 놀라 하느님을 찬양하며 말하였다. "이런 일은 일찍이 본 적이 없다." |
※1. 지붕을 벗겨 구멍을 내고... (4절) :
당시 이스라엘 가옥의 지붕은 나무 막대기를 걸쳐놓고,
그 위에 나뭇가지나 갈대 같은 것을 깔았기 때문에
쉽게 벗길 수 있었다.
또 옥외에는 지붕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어
쉽게 올라 갈 수 있었다.
※2. 도중에 논쟁 : 끼어넣기 방식 이용
전체 구성이 기적 이야기(배경과 문제 : 2,1-5ㄱ)로 시작하였다가
도중에 논쟁(2,5ㄴ-10ㄱ)이 끼어들고,
다시 기적 이야기(해결과 증거 : 10ㄴ-12)로 끝맺음.
요약 : 끼어넣기 방식 이용 : 기적이야기 - <논쟁> - 기적이야기
※3. 예수님 : 중풍병자 치유 + 죄 사함 ⇒ 사죄권 논쟁 시작,
종교 지도자들 : 하느님만이 죄를 용서하실 수 있다고 생각.
⇒이 논쟁을 통해 예수님은 병도 고치고,
죄도 사할 수 있는 θ의 권능을 지니신 분으로 드러나심.
※赦罪權 :
유대인들은 하느님 외에 누구도 사죄권을 갖지 못한다고 생각.
그래서 죄를 용서받으려면
①성전에 가서
②하느님께 속죄 제물을 드리고
③보상(남에게 끼친 손해를 메꾸어 갚음)을 해야 했다(레위4,1-5,26).
⇒그러면 대제관이 제의와 희생제물을 통해
하느님의 이름으로 사죄권을 행사하였다.
※4. 예수님께서 중풍병자에게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하는 것과
'일어나 네 요를 걷어 가지고 걸어가거라'하는 것과
어느 편이 더 쉽겠느냐?(2,9) : (이 구절을 읽을 때마다 항상 혼동)
하느님께서 : '일어나 네 요를 걷어 가지고
걸어가거라'하는 것은 어려운 일 ×,
그러나 하느님도 우리가 죄를 뉘우치고 용서를 청하지 않으면
우리 죄를 용서할 수 없다
⇒ ∴죄를 용서해 주는 일은 힘든 일.
∵영적인 중풍에 걸려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므로
용서받아야 할 인간이 죄를 뉘우치고 용서를 청하지 않기 때문.
※영적인 중풍병자란? : 영적인 감각을 상실한 사람.
보고 또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듣고 또 들어도 듣지 못하는 사람,
만지고 또 만져도 느끼지 못하고,
하느님의 말씀을 읽고 또 읽어도 아무런 깨달음이 없는 사람이다.
오늘 복음을 묵상하면서 나 자신이 바로 이런 중풍 병자임을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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