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 7

예수를 도와주고 지지한 사람들

1. 먹여주고 재워 준 사람들예수님의 하느님나라 선포는 한군데에 정착하지 않고                마을에서 마을로 옮겨 다는 여행의 연속이었다. 예수는 “여우에게는 거처할 동굴이 있고, 하늘의 새에게도 집이 있지만,              사람의 아들에게는 잠잘 곳도 없구나”라고 말했다. 그러나 예수님의 하느님나라 선포는 마을에서 마을로 옮겨 다니는             여행으로만 본다면 그것은 커다란 오해를 불러일으키게 된다. 왜냐하면 배후에서 이 모양 저 모양으로 예수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한 사람들의 지지없이는 아무것도 없는 무일푼, 무소유였던             예수와 제자들의 하느님나라 선포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예수 일행들이 여행하는 지역의 마을들에서는 어떤 방법으..

예수님이 비유로 말한 이유

성경, 특히 복음서를 보면 수많은 비유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예수가 제자들에게 하늘나라의 교훈을 가르칠 때         대부분 비유로만 이야기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복음서에 나오는 비유를 읽다보면 오히려 더 이해가 되지 않고             헷갈리는 부분이 자주 눈에 띈다. 예수는 왜 이렇게 어려운 비유를 통해 전달하려고 했을까? 거기에는 매우 깊은 이유가 있다. ①마태 13, 10-11절(마르 4,10-12)에 보면 이런 말이 나온다. “제자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왜 저 사람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십니까?’하고 물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늘 나라의 신비를                    아는 것이 허락되었지만, 저 사람들..

예수님의 하느님 나라 선포

예수의 Ɵ나라 선포는 어떤 방법으로 사람들 사이에 퍼져나간 것일까? 복음서에 따르면, 예수의 전도활동은 마을에서 마을로, 거리에서 거리로                 눈 깜짝할 사이에 유다 전 지역으로 확대되어 갔다고 한다. 그것은 한마디로 말하면 ‘놀람(그리스어로는 사우마)’ 그 자체였다고 한다. 도대체 여기서 말하는 ‘놀람’의 의미는 무엇일까? ‘놀람’이란 하느님 나라의 가르침이었을까? 그건 아닐 것이다. 만약 그것뿐이었다면 세례자 요한과 별다르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복음서들에 따르면, ‘놀람’의 정체는 하느님 나라에 대한 가르침의 내용뿐만 아니라,              예수가 사람들 앞에서 행한 불가사의한 기적들이라고 말하고 있다. 사람들은 예수가 행하는 불가사의한 많은 기적들을 직접 눈으..

예수님의 설교

*예수께서는 : 공생활의 대부분을 설교하고 가르치는데 주력하셨다. 예수의 설교는 : 권위 있으며 단순하고도 깊이가 있었다. ⇒그분의 단순한 말씀이 지식인임을 자처하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그것을 이해하는 데 걸림돌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그분은 생활주변의 일들을 소재로 하여 비유로 설교하셨으므로             無智한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예수 설교의 중요한 주제들은 : “θ 나라”, “θ 사랑”, “이웃 사랑” 등이었다. 이밖에도 참된 행복, 왜곡된 율법의 올바른 이해,                기도, 제자로서의 자세 등에 관하여 설교하셨다. ①하느님 나라 : 예수께서 말씀하신 θ 나라는 θ의 직접적인 통치가 아니라                 혼..

肉身의 부활이란?

1. 우리는 사도신경을 통해 세상 마지막 날에                 肉身이 부활할 것을 믿는다고 고백한다. ①그런데 육신의 부활에 대해서 오해하고 있는 이들이 많다. 즉, 지금의 우리 육신 그대로 부활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그렇다면 늙어서 죽은 사람은 허리가 구부러지고                 주름투성이인 얼굴을 가진 몸으로 부활한다는 말이 된다. ②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장애인들에게는 육신의 부활이             기쁨이 아니라 오히려 부담과 짐이 될 수밖에 없다. ‘불편한 몸으로 한 세상 산 것도 힘겨웠는데, 그 몸으로 영원히 살다니,              그럴 바에야 아예 육신의 부활이 없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 ∴육신의 부활을 지금의 육신 그대로..

예수님의 부활

예수님의 부활그리스 도교신앙과 핵심예수님이 : 구세주로 세상에 선포될 수 있었던 것은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것으로 끝나지 않고 부활하셨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교신앙은 예수님의 부활을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하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 θ과 인간을 위해             온전히 자신을 바친 예수님을 존경하면서도              그분의 부활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한다. 부활은 역사에서 先例가 없던 사건이고             인간의 생각을 뛰어넘는 신비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스도교 신앙의 핵심은 :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예수님이 부활하셨다’는 고백이다. ⇒바오로 사도의 말대로 : 예수님이 부활하지 않았다면      ..

예수님의 약점

구엔 반 투안 주교님은 13년간 옥살이를 하셨다. 그 중 9년을 독방에서 지내셨고 손바닥을 제대와 성작으로 삼아          포도주 두 방울과 물 한 방울로 남몰래 미사를 봉헌하셨다. 주교님은 예수님의 약점을 사랑하셨다. 주교님께서 사랑한 예수님의 약점을 정리해 본다. 1. 예수님은 기억력이 좋지 않으시다 : ①십자가 위에서 고난 중에 계셨던 예수님께서는                “예수님, 선생님의 나라에 들어가실 때 저를 기억해 주십시오” 하고 말하는                당신 오른 쪽 강도의 음성을 듣고, 예수님께서는                “너는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이다.”하고 말씀하셨다(루카 23,42-43). ⇒그가 지은 죄를 모두 잊으신 것이다. ②또 탕자의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