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에덴 동산 ; 아담과 하와 이야기(2,4b-25) : 두 번째 창조 이야기
구분 |
하느님의 작업 |
배경 (2,4-5) |
θ께서 땅과 하늘을 만드시던 때였다. 5땅에는 : 아직 아무 나무도 없었고, 풀도 없었다. θ께서 아직 땅에 비를 내리지 않으셨고, 땅을 갈 사람도 아직 없었던 것이다. |
하느님의 첫 번째 작업 (2,6-9) |
6마침 땅에서 물이 솟아 온 땅을 적시자, θ께서 : ①진흙으로 사람을 빚어 만드시고 …, ②동쪽에 있는 에덴이라는 곳에 동산을 마련하시고 …, 사람을 그리로 데려다가 살게 하셨다. ③보기 좋고 맛있는 열매를 맺는 온갖 나무를 돋아나게 하시고, ④또 동산 한가운데는 생명나무와 善과 惡을 알게 하는 나무도 돋아나게 하셨다. |
하느님의 두 번째 작업 (2,15-17) |
θ께서 : ①아담을 데려다가 에덴에 있는 이 동산을 돌보게 하시며 ②“이 동산에 있는 나무 열매는 무엇이든지 마음대로 따먹어라. 그러나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만은 따먹지 말아라. 그것을 따먹는 날, 너는 반드시 죽는다.”라고 이르셨다. |
하느님의 세 번째 작업 (2,18-23) |
θ께서는 : ①“아담이 혼자 있는 것이 좋지 않아, 그의 일을 거들 짝을 만들어 주리라” 하시고, ②19들짐승과 공중의 새를 진흙으로 빚어 만드시고, ⇒아담이 그들에게 붙여 준 이름이 그대로 그 동물의 이름이 되었다. ③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고, 아담의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신 다음, 아담에게 데려 오시자,
⇒ 23아담은 이렇게 외쳤다. “드디어 나타났구나! 내 뼈에서 나온 뼈요, 내 살에서 나온 살이로구나. 지아비에게서 나왔으니 지어미라고 부르리라!.” |
결론 |
이리하여 남자는 어버이를 떠나 아내와 어울려 한 몸이 되게 되었다. 24아담 내외는 알몸이면서도 서로 부끄러운 줄을 몰랐다. |
편집 의도 |
善惡果는 : 하느님만이 소유하고 있는 지혜를 상징한다. 인간이 θ으로부터 지혜의 비밀을 훔쳐서는 안 되며, θ이 주시는 은혜로 그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전체 설명 :
1. 두 번째 창조 이야기는 : 사제계급이 기록한 앞의 창조 이야기와는 달리
여기서는 창조 과정이 자유분방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 설화는 : BC 9세기 솔로몬의 궁정 서기관들에 의해서 작성된 것으로 보는데,
이들을 야휘스트라고 부르는 이유는 θ의 이름을 “야훼”로 불렀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느님의 이름에 대해 최대의 경의를 표했기 때문에
직접 야훼라고 부르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야훼”라고 적혀진 성서 본문을 읽을 때에도 “아도나이”라고 고쳐 발음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이 함부로 그분의 이름을 부르는 걸 몹시 못 마땅해 했다.
우리 풍습에도 어른의 이름을 직접 부르는 일은 예의에 어긋나는 것과 마찬가지.
2. 야휘스트의 文體는 : 단순하고 강하며,
그 내용엔 : 하느님에 관한 사정을 인간의 언어와 행동양식에 비추어 표현하는
의인화(擬人化)의 수법이 자주 등장한다.
예를 들어, 진흙을 빚어 사람을 만드시고 숨을 불어 넣어신다든가
선들바람이 불 때 동산에서 거니신다든가 하는 표현들이 바로 擬人化의 좋은 예이다.
3. 흙에서 창조된 인간 :
①창조설화를 두고 그 내용면을 살펴보더라도 야휘스트 문헌과 사제계 문헌 이야기는 다르다.
제관계 전승에서는 : 인간이 맨 나중에 창조되지만(1,26-31),
야휘스트계 문헌에서는 : θ께서 ‘인간 - 정원 - 동물 - 여자’의 순서로
창조하셨다고 표현함으로써,
식물과 동물이 창조되기 이전에 인간이 창조된 것으로 전한다.
1장에서는 ‘인간’이 창조의 정점을 이루지만,
2장에서는 ‘남자와 여자’가 우주의 중심을 이룬다.
②사제들의 기록에서는 : θ께서 인간을 만드시기 전에 인간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좋게 만드셨다고 되어 있고,
야휘스트의 기록에서는 : 인간을 만드신 후 즉시 그에게 필요한 것을
속속 만들어 주셨다고 되어 있다.
⇒ 중요한 것은 : 두 기록 모두 인간과 θ과의 친밀한 관계를 전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③고유명사처럼 되어버린 ‘아담’은 원래는 ‘사람’이라는 보통명사이고
히브리말로 ‘땅’을 뜻하는 아다마(adamah)에서 나왔다.
⇒따라서 창조설화에서 하느님이 아담을 창조하셨다는 말은 하느님이 사람을 창조하셨다는 뜻이다.
흙으로 지음 받은 인간은 흙을 떠나서 살 수 없다.
그러기에 최초의 인간이라 불리는 아담과 이브는
흙에서 태어나 흙에서 살며 최초의 정원지기가 된다.
4. 갈비뼈의 여자 :
①θ께서는 : 이렇게 창조된 인간을 보시고 “아담이 혼자 있는 것이 좋지 않으니,
그의 일을 거들 짝을 만들어 주리라.”(18절) 라고 말씀하시며,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신 다음, 아담의 갈빗대를 하나 뽑고 그 자리를 살로 메우시고는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셨다”(21-22절).
⇒θ께서 ‘하와’를 만드실 때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셨다”라고 한다.
마치 외과의사가 수술을 하기에 앞서 환자에게 전신 마취를 시키듯이
θ께서는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신다.
②“드디어 나타났구나! 내 뼈에서 나온 뼈요, 내 살에서 나온 살이로구나.
지아비에게서 나왔으니 지어미라고 부르리라!” (23절) :
하느님께서 아담을 지으실 때 홀로 살도록 내 버려 두지 않으시고
함께 살도록 배려하셨다는 점이다.
즉, 아담은 동물들과 더불어 이 세상에 살지만,
얼굴을 맞대고 통교하며 행복을 느끼는 유일한 존재는 여자라는 사실을 표현하고 있다.
⇒하느님은 : 각종 동물들 역시 흙으로 지으시고, 아담이 각 동물과 새들의 이름을 지어준다.
하느님은 : 아담이 잠든 사이 아담의 갈비뼈 하나로 거들짝(협력자)을 만들어 그의 아내로 주신다.
③성서는 : 비록 남자의 갈비뼈에서 여자가 나왔다고 기록하고 있으나
이것은 여자가 남자에게 속한다는 뜻은 아니다.
⇒남성에 의해 남성위주의 시각에서 기록된 구약성서임에도 불구하고 창조이야기를 전하는 사람은
아담과 거들짝이 종속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돕는 관계에 있다고 분명하게 말한다(창 2:21).
5. 첫 번째 창조이야기는 : 무대 뒤에서 하느님의 음성만 들려오는데 비해,
두 번째 이야기는 : 하느님이 인간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장면을 소개.
이것은 다분히 회화적(繪畵的)이다.
하느님은 : 아담을 불러 에덴동산을 다스리는 동산지기로 삼고 첫 번째 계명을 주신다.
⇒그것은 : ①동산에 있는 나무 열매는 무엇이든지 마음대로 따먹데,
②善惡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는 따먹지 말라는 것이고,
③그것을 따먹는 날에는 죽게 된다는 것이다(창 2,16-17).
6. 두 번째 창조설화는 : 앞의 창조 이야기보다 4-500여년 전의 야훼계 저자의 작품으로
다윗, 솔로몬 시대를 전후한 작품이다.
⇒솔로몬 시대는 : 이스라엘 역사에서 전성기를 이루는 번영의 시대였다.
자부심에 가득 차 있어야 할 번영의 시대에
야휘스트는 왜 민족의 영광스런 역사나 업적 대신
창조, 범죄, 처벌이 이어지는 구원의 역사를 기술하고 있을까?
①야휘스트는 : 인간을 염려하시는 온화하신 θ을 깊이 사랑하였고 또 믿었다.
그들이 체험한 θ은 에집트 노예살이에서 그들을 해방시키신 θ이셨으며,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신 분이시며, 그들에게 훌륭한 법을 선사하신 분이셨다.
②야휘스트는 : 겉으로는 풍요와 번영의 시대를 살고 있는 시대의 뒷면,
즉, 솔로몬의 전제 왕권 밑에서 강제노역에 시달리는 민중의 원성에 귀를 기울였으며
다시 억압을 가하는 왕들을 자비하신 하느님의 뜻을 거슬리는 것으로 보았다.
③또 솔로몬의 개방정책으로 가나안을 비롯한 이방의 종교와 문화의 영향으로
야훼신앙이 크게 위협을 받고 있는 현실을 염려하였다.
④야훼께 대한 불순종, 갈수록 커 가는 인간의 오만함과 능력의 과시,
왕의 교만 등의 죄의 결과가 어찌 될 지에 대하여 경고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θ은 죄를 불러들인 오만한 사람들을 어떻게 구원하시는지
구수한 이야기를 통해 백성들에게 가르침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⑤야휘스트는 : 자신의 백성의 체험되는 일이 거의 모든 인간들의 보편적인 체험임을 깨닫게 되고
인간의 근본적인 물음, 즉 인간에게 최대의 행복을 바라시는
선하신 하느님이 계시다면 왜 고통은 생겼는가? 인간을 왜 악한 마음을 품게 되었는가?
과연 인간이란 어떤 존재고 하느님은 어떤 분이신가? 하는 인간의 실존적인 질문에 대해
나름대로의 답을 준다.
세부적 해설
5-7절, ‘주 하느님께서 땅과 하늘을 만드시던 날....하나도 없었고....
흙의 먼지로 사람을 빚으시고 그 코에 생명의 숨을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명체가 되었다.’ :
․창조이야기의 배경을 땅(황량한 땅의 모습)으로 하고 있다. - 농경문화 시대 배경
P=마지막 창조물이 인간, J=첫 창조물이 인간.
P=말씀으로 창조하시는 하느님, J=일하시는, 노동하시는 하느님.
P=물을 혼돈으로, J=물을 생명의 조건으로...
․1장은 : 인간을 만드시기 전에 그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좋게 만드신 후,
이것을 인간에게 위임하시는 데 비해,
2장은 : 인간을 만드신 후 즉시 그에게 필요한 것들을 속속 만들어 주신다는 점에서
창조의 완성과 목적을 인간을 위하시는 θ사랑을 소개하고 있다는 일치점을 보인다.
8절, ‘동쪽에 있는 에덴에 동산 하나를 꾸미시어...’ :
에덴이라는 語源은 : ① ‘초원의 오아시스’로 설명하기도 하고,
②70인역에서는 에덴 동산을 ‘파라데이소스(paradeisos)’로 번역하여
‘낙원, 즐거운 동산’을 뜻했다.
③또한 폭력과 질병이 없는, 노쇠와 죽음이 없는 곳이며,
이스라엘의 오랜 전통으로는 기쁨과 행복이 있는
‘하느님의 동산’에서 비롯되었을 것으로 본다.
9-14절, 다양한 나무와 넘쳐흐르는 강물, 보석, 귀한 것들.... :
삶의 풍요로움과 그것을 선사하시는 θ의 관대하심을 의미.
․에덴에서 흐르는 네 줄기 강 : 東西南北, 온 세상을 가리키는 상징적 표현으로
세상을 번성시키는 축복의 능력은 바로 에덴,
즉 θ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이다. (인류 문명의 발상지-큰 강 유역)
․생명나무 : 고대 많은 민족들의 신화에 등장하는 불멸의 식물(불로초, 생명의 풀).
※길가메쉬 서사시 : 친구와 다투다 친구가 죽자 죽음을 보고 한계를 느낌.
→ 죽지 않을 수 없을까? → 천신만고 끝에 우트나피스팀을 만남
→ 죽지 않으려면 일주일간 자지 마라 → 어렵게 얻은 불로초
→ 잠시 쉬다 깜박 조는 사이에 뱀이 뺏어감
※시지프스 : 인간을 위해 죽음의 사자를 가두어 두었다가 신들에 의해 영원히 죽지 않는 벌을 받고 있음.
⇒이렇듯 다른 신화에서는 : 불로초는 인간이 아무리 노력해도 결국 얻을 수
없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는데 비해,
야휘스트는 : 언제나 그의 손이 미치는 곳에 있었음을 말함으로써 하느님의 인간 사랑을 강조하고 있다.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 : 어느 신화에도 보이지 않는 나무.
⇒善惡, 東西, 天地라는 표현은 : 셈족의 언어로 그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상징한다.
∴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란 : 결국 ‘모든 지식’을 의미한다.
인간이 습득할 수 있는 지식 뿐 아니라 초인간적 지식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지식을 말한다.
⇒야휘스트는 : 이 나무에 대한 금지 명령을 내리기 전에,
먼저 대단히 넓은 영역을 주시고 그 안의 모든 나무를 인간에게 주셨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3종류의 나무 : 온갖 나무, 생명나무,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
⇒그렇다면 오직 한 그루의 나무 열매만 금지하신 것임을 알려주고 있고,
그 이유는 : 인간에게 매우 비참한 결과(죽음)를 가져오기 때문이라는 것을 밝히고 있다.
하느님의 관대함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법의 형식으로 설명되고 있는 ‘금지 명령’은 : 엄격한 위협이 아니라 부드러운 타이름,
그러나 인간이 알아듣도록 설명하지는 않는 타이름이라는 것.
⇒사람은 아무리 해도 이해할 수 없는 한계(조건)를 가진 존재라는 뜻.
(15절 ; 아담 = 아다마(흙)에서 파생된 단어로 최초의 어떤 특정한 인간을
가르킨다기 보다는 흙에서 나서 흙으로 돌아갈 보잘 것 없고
약한 존재라는 인간 모두를 가리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한계와 피조물의 조건을 가진 존재라는 것이다.)
⇒금지명령이란 : 인간의 한계성, 자유의 제한성을 뜻한다고 본다.
인간을 속박하기 위한 것이 법이 아니라
θ과 인간 사이에 있어야할 질서를 말하고 있다.
(장유유서,군신유의,붕우유신,부부유별,부자유친처럼 조물주와 피조물의 관계)
⇒이것은 : 삶의 질서인 동시에 인간을 사랑하시는 θ의 선물이다(신명 8,2참조).
(=‘들어가지 마시오’ - 위험 표지판).
한계를 인정하지 않는 자유는 방종과 독선이다.
․인간은 : 이제 동산 한가운데에 곧 우리 삶의 중심에서 생명과 죽음을 선택할 자유마저 가졌다.
그러나 인간은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져야 한다고 야휘스트 저자는 말하고 있다.
(십계명 : 인간적인 삶을 유지하는 최소한의 법, 지키지 않으면 비참한 결과가 있다고 말하는 것보다
훨씬 교훈적이고 풍성한 가르침이다.)
18절, ‘사람이 혼자 있는 것이 좋지 않으니... 그에게 알맞은 협력자를 만들어주리라.’ :
공동체를 향한 인간의 마음(사회적 동물)을 알고 채워주시려는 자상함이 담겨져 있다.
동물들은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생물체이긴 하지만 결코 인간과 대등한 돕는 자는 될 수 없다.
사람이 각 동물들에게 이름을 붙이도록 허락하시는 이유이다.
(이름 붙이는 것은 : 그것들을 제자리에 배치하고 지배, 관리하는 권한을 말한다.)
21절, 여자의 창조 :
․먼저 사람을 잠들게 하신다 : 인간은 지켜볼 수가 없는 신비로운 일임을 설명.
1장에서 마지막을 안식일의 쉼으로 끝맺음했다.
이제 야휘스트는 인간이 잠을 자고 있는 동안 신비롭게 활동하신다.
즉 잠이나 쉼은 : 하느님이 활동하실 수 있도록 자리를 내어드림이다.
․갈빗대 - 아랍인들 ; ‘절친한 친구’를 뜻하고, 수메르인들 ; ‘생명’이란 뜻이 들어있다.
․성서저자는 : 주변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지도 모르지만
중요한 것은 남자의 일부를 취해서 여자를 만들었다는 것은
둘은 동등한 본질이라는 의미이며,
남자와 여자는 한 몸이므로
남자는 여자 없이는 완전해질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남자는 여자가 없으면 자신의 한 부분을 잃어버리는 것이며,
여자는 남자의 거들짝(협력자)으로 창조하셨기에
남녀는 서로 보완하여 온전한 공동체를 이루어야 한다는 말씀이다.
⇒당시의 사고로는 파격적이다. : 머리로 만들지 않고, 발로 만들지 않고,
옆구리에서 만들었다는 것은 동등한 위치
- 파트너로 만들기 위해서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갈비뼈 : 심장을 비롯 오장육부의 보호역할을 하고 있는 기관.
늘 곁에서 보호하고 지켜주는 반려자가 갈비뼈에서 나왔다는 것은 의미심장하다...
․아담의 탄성 : 성서에 나오는 최초의 연가.
“내 뼈와 살이다” 는 말은 : 친족을 가리킬 때 쓰는 셈족의 언어로
둘은 동등한 본질로 존재함을 의미한다.
‘지어미’ = 남자, ‘지어미’ = 여자로 새로 번역한다.
영어의 man - woman 처럼 히브리어에서도 ish - ishah로 둘을 구별한다.
이처럼 남녀는 동등한 존재이나 동시에 구별되는 존재임을 나타낸다.
24절, ‘그러므로 남자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아내와 결합하여 한 몸을 이룬다’
․이 구절 자체만 보더라도 최초의 인간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인간의 이야기를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남자와 여자가 서로 끌리게 되는 감정, 사랑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며
이상적인 공동체를 이루길 원하는 θ의 선물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 사람은 반드시 관계를 맺을 상대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 동물이다.
25절, ‘사람과 그 아내는 둘 다 알몸이면서도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
․‘부끄러움’은 :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생긴다.
이는 : 단순히 性이나 죄와 관련된 반응이 아니라
보다 폭넓은 인간의 감정으로서 자신의 한계를 볼 때나,
무언가 감춰진 것이 드러났을 때 느끼는 반응이다.
⇒∴ 낙원에 사는 사람이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았다는 것은 :
하느님이 창조해주신 그대로의 자기 자신을 보면서도(알몸)
지극히 만족했다는 것이다(참 좋다).
그것은 하느님과 인간 상호간에 관계에 있어서 신뢰에 가득 차 있고,
상호 수용하는 개방적인 자세와 사랑의 일치를 이루고 있었다는 말이다.
․이 구절은 : 낙원 상태에 있는 인간의 모습과
곧 이어 범죄 후의 인간의 모습을 비교하게 해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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