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창세기 공부

성조 아브라함(12-14장)

윤 베드로 2014. 3. 20. 12:05

1). 성조 아브라함(12-14장)

 

 

★성서봉독 ; 아브람이 부르심을 받다(창세 12,1-4)

 

1야훼께서 아브람에게 말씀하셨다. "네 고향과 친척과 아비의 집을 떠나 내가 장차

보여줄 땅으로 가거라. 2나는 너를 큰 민족이 되게 하리라.

너에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떨치게 하리라. 네 이름은 남에게 복을 끼쳐주는 이름이 될 것이다.

3너에게 복을 비는 사람에게는 내가 복을 내릴 것이며 너를 저주하는 사람에게는 저주를

내리리라. 세상 사람들이 네 덕을 입을 것이다."

4아브람은 야훼께서 분부하신 대로 길을 떠났다. 롯도 함께 떠났다.

하란을 떠날 때, 아브람의 나이는 칠십오 세였다.

 

 

*아브람의 아버지 데라는 : 인류 최초의 문명인 갈대아 우르에서 일가족을 이끌고 나와

                                                  가나안 땅, 현재의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이주하려고 한다.

     데라는 : 가나안 땅으로 이주하는 도중 하란에 머물게 되고,

 

     야훼께서는 : 아브람에게 네 고향과 친척과 아비의 집을 떠나

                      내가 장차 보여줄 땅으로 가거라.” (12,1)고 지시하면서

                      큰 민족이 되게 하고 복을 주시겠다고 언약을 하신다(12,2-3).

     이에 아브람은 : 하란에서 아내와 조카 롯을 데리고

                                아버지를 떠나 야훼께서 지시하신 가나안 땅으로 이주한다.

 

 

*이 단락은 : 성조들의 역사를 대변하는 머릿글이면서

                 이스라엘 역사 전체의 머릿글이라고도 할 수 있는 θ의 말씀이다.

 

 

*하느님은 : 인류구원의 웅대한 계획을 세우시고

                                아브람이라는 한 사람을 선택하신다.

 

 

*“네 고향과 친척과 아비의 집을 떠나라” 는 것은 :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라는 요구이다.

 

    ⇒아브람의 아버지 데라는 하란에 정착했었다(11,32).

       비록 제관계 기사이긴 하지만,

             그곳에서 정착생활의 뿌리를 내리고 있었던 아브람에게

                다시 또 선조들처럼 떠돌이 생활로 돌아가라는 요구를 하시는 것이다.

                (=고생고생 끝에 떠돌던 셋방살이를 면하고 집을 마련했는데,

                                그 집을 그대로 두고 다시 떠나라는 명령.)

 

   ⇒야휘스트는 : 자기 시대의 백성들, 즉 솔로몬의 치하에서 정착생활의 안정과 번영에 도취하여

                                    점차로 야훼 신앙을 잃어 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아브라함의 예를 들어 ‘떠나라’는 하느님의 구원의지를 강조한 것이 아닐까?

 

 

※자기만의 세계에서 늘 편안하게 안주하고자 하는 사람들

                -늘 거기서 ‘떠나라’ 하시는 하느님.

                 물질문명의 안온함, 편리함도 거기에만 의존, 소유하고자하면

                 오히려 그것의 노예가 된다

   끊임없이 ‘떠나라’는 명령이 신앙인에게 내려지는 이유는

                 창조 때의 가장 큰 선물 ‘자유’에 대한 반역이므로.

                 (어떤 대가를 치른 자유인가?)

*2-3절 : 이 구절 안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는 ‘福’이다.

 

            ․축복(덕)이 다섯 번이나 되풀이되고 있다.

              하느님은 떠나라는 명령과 함께 축복을 약속하신다.

                 또한 이 구절 안에는 하느님은 누군가를 선택하시는가에 대한 해답이 들어있다.

 

              ․다섯 번의 축복의 범위가 점차로 넓어짐을 살펴보면,

                       처음에는 선택된 아브라함에게만 축복이 내려지나,

                       이어 그에게 복을 비는 사람에게,

                        끝으로는 온 세상 사람들이 축복을 받는다.

 

            ⇒그러니까 아브라함이 받은 축복의 효력은 주변 사람들,

                                특별히 먼저는 이스라엘의 역사 안에서 효력을 나타내나

                                궁극적으로는 세상 만민에게 그 축복이 미치는 것이다.

                                   (신앙의 선조, 믿음의 조상으로

                                    우리들에게도 축복을 끼쳐주는 이름이 된다.)

 

             ․아브람이 받은 또 다른 축복은 : 그를 보호하시겠다는 약속이다.

                            사람들은 아브람을 대하는 자신의 태도에 따라

                                          하느님께 축복과 저주를 받게 된다.

                        야훼 하느님이 친히 축복 받은 자를 보호하시겠다는 확실한 약속이다.

 

          ․선택된 자, 선택된 공동체에 대한 축복 :

                               그 자신이 축복 받을만한 자격이 있어서가 아니다.

                               그것은 만민에게 열려진 구원의 보편적인 계획이 성취되기 위함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 자신이 오히려 계획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된다면 어찌될는지..

                               어떤 특정한 교파나 단체만 구원된다는 생각의 어리석음.(ex.유다인)

 

 

*4절 ; 아브람은 : 하느님의 약속을 믿고 분부대로 길을 떠남으로 해서

                                           바벨에서 흩어졌던 민족들은 아브라함 안에서

                                           구원의 희망을 찾게 될 수 있게 되었다.

 

         ⇒같은 ‘떠남’의 삶이지만,

                  유목민인 조상들의 ‘떠남’은 : 생존을 위한 일상이며 분명한 목적지가 없는 유랑이지만

                  아브람의 ‘떠남’은 : 하느님과 함께 하는 ‘떠남’이며

                                            하느님이 제시하는 분명한 목적지와 방향이 있는 순례가 되는 것이다.

 

       ⇒신앙생활은 : 이처럼 하느님과 함께 하는 순례이다.

                           (일상의 의미의 변화 = 매일의 일상이 하느님과 함께 한다는 것이

                                      신앙인과 비신앙인의 차이이다.)

 

 

★성서봉독 ; 창세 12, 5-9

 

*5절, 제관계 저자는 :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하란에서 모은 재산과

                                           거기에서 얻은 사람들을 거느리고’ 당당히 길을 떠나는

                                    부유한 족장으로서의 아브람의 모습을 기술한다.

 

  ⇒고대 사회의 족장 : 아브람은 족장이었다.

             국가 통치 체제가 등장하기 이전 고대 사회의 족장은

                    자기에게 속하는 가솔의 최고 아버지이고 통치자였다.

      족장은 자기에게 속하는 모든 식구들의 양육과 일상생활을 책임졌다.

     윤리와 생존에 관한 교육, 규율(가족법)의 제정,

                가족 사이의 질서 유지, 질서 위반자에 대한 재판과 처벌 등

             모든 권력을 한 몸에 지닌 큰 어른이었다.

 

*6-9절, 야휘스트는 : 이제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에 도착하는 것과

                                  그 땅이 하느님께서 그의 후손들(그 개인이 아니라)에게 약속하신 땅임을 명백히 한다.

                             아브람은 제단을 쌓아 야훼께 바친다.

                             이는 새 시대에 이루어진 최초의 예배행위가 된다. (원역사-최초의 예배-에노스)

 

   ⇒그러나 이곳도 : 아브람이 정착하거나 소유할 수 있는 땅은 아니다.

                                                                                               아브람은 잠시 머무를 수 있을 뿐이다.

 

*아브람은 : 다시 길을 떠난다.

                    베델이 보이고 아이가 보이는 곳에 천막을 치고 제단을 쌓아

                               야훼께 바치고 다시 길을 떠나 네겝 쪽으로 옮겨갔다.

 

  ⇒세겜, 베델 등은 : 고대 동방에서는 널리 알려졌던 거룩한 장소들이다.

     아브람은 : 어느 곳에 정착하여 도시를 세우거나 탑을 쌓지 않고

                                 가는 곳마다 제단을 쌓아 야훼께 바친다.

                                                                                                                                                                                                                                                               쪽 남 남쪽 사막지역 네겝은 : 겨울에만 비가 조금 내리기 때문에 가뭄이 잘 드는 곳이다.

아브라함은 : 가뭄 때문에 기근을 피해 에집트로 가게 된다.

당시의 사람들은 : 흉년 때에 ‘비옥한 초생달 지역’으로 식량을 구하러 떠나는 것은 흔한 일이었다.

 

★성서봉독 ; 아브라함이 이집트에 갔다오다(창세 12,10-20).

 

*흉년이 너무 심하여 아브람과 가솔들은 : 위협받는 상황에 빠졌음을 알려준다.

       ⇒굶어죽지 않으려고 에집트로 피해 간 아브라함은 : 또 다른 죽음의 위협에 직면하게 된다.

                                         즉, 사래의 아름다움 때문에 죽게될 것을 예견한 아브람은 :

                                                                      자신을 오라버니라고 부를 것을 제의한다.

 

※인간은 죽음의 위협에 직면했을 때

결코 넘겨주어서는 안될 것까지 넘겨주면서 목숨을 구걸한다.

 

⇒사실 양식을 구걸하러온 자로서(거지?) 아브람은 아무 힘이 없었다.

          보잘 것 없는 한사람이 견줄 수 없는 권력자와 대면했을 때에 일어난

          평범한 인간의 실제적인 이야기다.

 

*하느님을 믿고 낯선 未知의 세계로 몸을 던질 수 있는 신앙인인 아브람은 어떻게 했어야 하는가? :

①하느님과 함께 떠난 자, 위급한 상황에서도 언제나 해결책을 주시고

                 다른 탈출구를 주시는 하느님께 대한 신뢰로써

              죽음에 대한 두려움까지도 극복할 수 있어야 했다.

②그러나 아브람은 살아남기 위해 아내를 넘겨주는 방법 외에 다른 것은 생각지 못했다.

③과연 예상대로 파라오는 사라의 아름다움에 반하여 권력으로 차지하려고 한다.

            ⇒여기서 아름다운 여인을 권력으로 차지하는 例는 : 같은 야휘스트 전승인 거인족 설화(6,1-4)

                           야휘스트 시대의 다윗과 바세바의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다.

                           야휘스트는 두 경우를 다 비웃고 있는 것은 아닌가?

④마침내 사라는 왕궁으로 불려가고 속임수를 쓴 아브라함은 큰 선물을 받는다.

              ⇒그런데 이것도 아브람은 예상했었던 것(13절b)으로

                            죽음의 위협에서 살아남으려고 어쩔 수 없이 선택한

                        궁여지책이라는 변명도 할 수 없는 비겁하고 야비한 행위이다

 

*18절에서 이야기는 반전된다. :

①이스라엘 백성의 어머니가 위험에 빠진 순간 하느님께서 개입하신 것이다.

②파라오는 : 오라비에게 선물을 주고 여자를 데려왔을 뿐더러

                                      이 사건에서 전혀 잘못한 것이 없음에도 재앙을 받게 되었다.

③파라오의 “네가 어찌하여 나에게 이런 일을 했느냐?”는 꾸짖음은 :

                    막강한 권력자가 무력한 방랑자에게,

                    최상층에 있는 자가 최하층자에게 한 쓰디쓴 실패의 말로써 이야기의 정점을 이룬다.

                 왜냐하면 파라오가 자기를 속인 아브람을 보복하지 못한 이유는 :

                                   그가 아브람의 배후에 계시는 하느님의 능력을 톡톡히 체험했다고 보이기 때문이다.

④파라오는 : 자신이 준 선물조차 뺏지 않고

                     가지고 나가라고 국경 바깥까지 부하들로 호위하여 내보냄으로써

                                오히려 하느님 앞에 올바로 서 있는 자는 파라오였음을 보여준다.

⑤아브람의 행동은 : 명백한 잘못이었다.

                                아브람은 파라오에게 아무런 대답도 못하고

                                             사라와 함께 부끄러움을 당하고 추방당한다.

⑥최종 편집자는 : 이 부끄러운 이야기를 세 번씩(12장, 20장, 26장)이나 집어넣고 있다.

                        아브람은 신앙의 모범이긴 하지만, 그의 신앙은 정화될 필요가 있는 신앙이다.

⑦그러나 이 대목에서 성서저자가 주안점을 두는 것은 :

                            아브람의 행위가 아니라 하느님의 구원의 행위에 있다고 본다.

                                 즉 아브람의 처신 때문에 사라는 하느님의 약속을 지키지 못할 위험에 빠졌으나,

                                     θ은 적극 개입하셔서 하고자 하는 일을 이루시는 θ이시다.

   ⇒결국 이 이야기의 메시지는 : 하느님의 구원의지와 사랑을 알려주며,

                                           어떤 사람이 선택되는 것은 그 사람의 훌륭함이나 공적이 아니라

                                           하느님의 은총으로 인한 것임을 부각시킨다.

 

⑧하느님은 : 선택된 사람의 잘못과 실패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성실한 분이시다.

                     또한 인간의 약점, 죄, 혹은 제도는 하느님의 구원의지를 꺽지 못하며,

                                       어떠한 장애에도 불구하고 θ의 구원사업은 지속됨을 가르쳐준다.

⑨하느님의 약속대로 축복의 도구가 되어야할 아브람이

                  자신의 사명에 합당하지 못했을 때 축복의 도구가 되지 못하고

                  저주의 도구가 되었음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

⑩아브람은 : 이 수치스러운 사건 중에 그러한 점을 뼈저리게 깨달았을 것이다.

                      자신의 불신과 잘못에도 불구하고 하느님은 식량을 해결하려던

                                 그의 작은 계획보다도 더 큰 선물을 주신 분임을 깨닫고 돌아온 여정이 아니었을까?

 

★성서봉독 ; 롯이 분가하다(13,1-18)

 

*이제 아브람은 : 다시 약속된 땅으로 돌아온다.

                       그가 어떤 사람으로 변하였는지 살펴본다.

                            ⇒이 부분에서만(6. 11b. 12절) 제관계이고 모두 야휘스트이다.

 

*에집트에서 재산을 얻은 아브라함은 네겝으로 돌아왔다.

                     ⇒①여기서 재산을 불려 큰 부자가 되어 베델 쪽으로 옮겨갔는데

                                      롯도 함께 따라갔고, 롯의 천막도 여러 개였다고 한다.

                        ②드디어 롯의 목자들과 아브람의 목자들 사이의 싸움이 벌어질 정도로

                                      가축이 불어났음을 기술한다.

                        ③아브람도 가축이 많았고, 보통 천막 한 개에 딸린 목자가 6-7명이었으니까

                                         롯에게 딸린 목자들도 20여명은 넘었을 것이다.

                        ④아브라함과 롯같은 유목민들은 가나안 사람들이 추수를 끝낸

                                            여름 들판에서 방목하였는데

                                     한정된 자원인 물과 초원을 두고 흔히 다투던 이야기다.

                                             (생존의 문제 - 전쟁처럼 심각하다).

 

*8-9절, 분쟁의 해결책을 아브람이 제시한다. :

              ①그들이 血肉이므로 다투어서는 안 된다는 것,

              ②롯에게 먼저 땅을 차지할 우선권을 주겠다는 것.

              ③가솔들의 안녕과 생존을 책임 맡은 족장으로서

                          싸움을 해결하는 길은 서로 평화롭게 갈라지는 길임을 깨닫는다.

 

     ⇒여기서 아브람의 모습은 : 에집트에서와는 달리 신중하고 너그러운 인품을 보인다.

                                                 족장이며 손위인 아브람에게 먼저 선택권(旣得權)이 있었으나

                                                     그 권한을 롯에게 양도한다. :

                                                 “네가 왼쪽을 차지하면 나는 오른쪽을....,

                                                   네가 오른쪽을 차지하면 나는 왼쪽을....”

 

      ⇒롯의 선택이 어딜지 모르지만, 아브람은 이제 야훼의 약속(12, 7절)에 신뢰를 두고

                 자유로울 수 있는 신앙의 소유자가 된 것이다.

 

*10절, 롯의 선택은 : 물이 풍부한 요르단 분지를(요르단 강을 낀 곳으로 야훼의 동산 같았다고 묘사)

                                         선택하여 옮겨갔다.

   ⇒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머문다.

      잠깐 롯이 옮겨간 요르단 분지의 여러 도시,

       그중 하나인 소돔은 “야훼께 못할 짓만 하는 아주 못된 사람들”이라고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을 소개한다. (소돔의 멸망을 준비하는 기술.)

 

*14-17절, 하느님의 약속 : 롯이 떠나간 다음 땅과 후손에 대한 야훼의 약속이 반복된다.

                  ⇒이미 가나안 사람들과 브리즈 사람들이 살고있던 땅(7절b)을

                              주시겠다는 약속도 믿기 어렵지만

                              자식이 한 명도 없는 아브람에게 땅의 티끌만큼 많은 후손을

                              주겠다는 말씀은 더구나 믿기 어려운 약속이었다.

 

*18절, 아브람은 헤브론에 가서 제단을 쌓았다.

           곧 하느님의 약속에 대한 신뢰와 감사의 표현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아브람과 친족 롯은 어떤 폭력도 없이 분쟁이 해결되었음을 알 수 있다.

 

         ⇒라멕의 노래에서 보여주듯

                        자신의 조그만 상처와 손해에도 무차별의 보복을 맹세하던 것과

                        야훼를 신뢰하는 아브람은 비폭력적 관용의 방식으로 해결한다.

                         (사실 오늘날 땅을 차지하기 위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틴의 방식은 하느님 방법이 아니다.

                                  롯은 훗날 암몬과 모압족의 조상으로,

                                  이웃국가들 모두가 애초에는 한 친족임을 상기해야한다.)

 

★성서봉독 ; 아브라함이 롯을 건지다(14,1-24)

 

*롯의 생명을 구하는 아브라함의 이야기에서 주변인에게 축복을 끼쳐주는 아브람은

                     자기 자신도 멜기세덱에게 축복을 받는다.

 

*14장은 : 어느 기초문헌에도 속하지 않는 성격이 다른 특수자료이다.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세 종류의 글로 구성되어있다.

                ①출정에 관한 보고(1-11. 또는 12절)

                ②롯 구출 설화(12-17절. 21-24절)

                ③멜기세덱 이야기(18-20절)

 

①첫 부분(1-11절)의 네 왕이 통치하던 시대가  언제인지 정확히 확인할 수는 없다.

     ⇒그돌라오멜 왕이 전쟁을 일으키고,

                         다섯 왕이 연합하여 그에 맞섰다는 전투의 내용 역시

                         나라나 왕의 이름들도 확인할 수 없다.

                          이 부분은 실은 아브라함 설화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본다.

        다만 그 가운데 소돔 왕이 끼어있고, 그 소돔 땅에 롯이 살고 있었기에

               롯과 아브라함의 관계를 설명하는 배경으로 쓰였던 것으로 보인다.

 

②두 번째 부분은(12-17, 21-24절) : 어떤 아브라함 설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내용이다.

       전사 아브라함의 모습은 마치 판관들의 모습과 흡사하다(판관7-8장;기드온).

         그러므로 왕들의 전투와 전쟁 영웅 아브라함의 승리를 부각시키는

                       전승의 결합은 후대에 이루어진 것으로 믿어진다.

       의도는 : 유다 백성의 선조 아브라함이 세계 역사의 무대에서 중요한 인물이었음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 아닌가?

 

13절, "그곳에서 도망쳐 나온 사람 하나가 히브리인 아브람에게 와서 이 일을 알렸다." :

         아브라함을 처음으로 ‘히브리인’이라고 부른다.

         ‘히브리’의 원 뜻은 : 아직도 논란이 많지만

                        대다수의 학자들은 히브리가 처음에는 동방에서 떠돌아다니던

                         하층민들을 일컫는 ‘아피루, 하비루’에서 나왔다고 한다.

                         기원전 2000년대 히브리인들에 관한 기록은

                                  주로 전쟁포로, 외국인 용병, 노예 등

                                  주로 외국에서 들어와 떠돌아다니던 하층계급을 가리키던 말로,

                                   특정 인종이나 민족과는 관계가 없었다.

 

       ⇒이 말이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키게 된 것은 상당히 후대의 일이었다.

                        따라서 아브라함을 히브리인으로 기록했다는 것은

                        후대의 기록임을 알려준다. (여정 p55)

 

③셋째부분 ; 아브람과 멜기세덱의 만남

                ․Zedek(세덱)은 : ‘나의 왕(主)’라는 뜻으로 神의 이름이다.

                                               그리스에서는 ‘정의의 신’이라 불렀다.

                                               그래서 신약에서는 멜기세덱을 ‘정의의 왕’이라고 풀이(히브7,2).

                                                         다윗 왕 때의 대사제였던 ‘사독(Zadok)’도 여기서 나온 말이다.

 

                 ․멜키세덱은 : 살렘의 왕이자 사제였다고 한다.

                                한 인물이 왕과 사제를 겸한 祭政一致 현상은

                                             고대 동양권에서는 흔한 일이다.

                                멜기세덱은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와 아브람에게 복을 빌어주었다.

                                      그가 부른 하느님의 이름과 칭호는 가나안적인 이름이다.

                                      즉 ‘지극히 높으신 분’(엘리온 Eljon)으로 고대 가나안 일대에서

                                            섬기던 신의 이름이다.

                                      그밖에도 (엘, 엘로이, 엘샤다이....등) 이스라엘은

                                                   초기에 가나안 신의 이름을 그들의 야훼 신앙에 받아들였다.

 

               ․멜기세덱이 그들 신의 이름으로 아브람에게 축복을 주자,

                             아브람은 그 보답으로 십일조를 바쳤다.

                 ⇒이것은 : 아브람이 멜기세덱의 축복을 받아들이고

                             그를 예루살렘의 왕이자 사제로 인정하였다는 뜻이다.

 

                ⇒이스라엘 백성의 대선조인 아브람이 예루살렘의 왕과

                                사회적 권위로부터 축복을 받았다는 것과

                                그를 인정하고 십일조를 바쳤다는 이야기는

                                다윗 왕조와의 연관성이 있어 보이는 것으로 학자들은 추정한다.

 

                    즉 다윗은 : 오랫동안 여부스족의 도시였던 예루살렘으로 도읍을 옮기고

                                새로운 왕국의 정치와 종교의 중심으로 삼았다.

                    다윗에게 필요한 것은 :

                                       사무엘에게 기름부음 받은 왕직에 대한 것은 정통성이 있었으나

                                       종교적인 것(예루살렘 성소)에 대한 정통성과 권위를 확보하는 일이었다.

 

                        그런데 위대한 조상 아브람이 멜기세덱을 인정하고

                             그에게 십일조를 바쳤다는 것은 :

                              예루살렘 성전과 사제직에 정통성을 인정했다는 강력한 증거가 된다.

                                   더 나아가 예루살렘 사제직이 아론이나 레위 지파의 사제직보다

                                                  더 먼저이고 우월한 것임을 암시한다.

 

히브리서 7장은 : ‘신비스러운 인물’ 멜기세덱을

                            영원한 사제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로 설명한다.

 

  ⇒ 아론 계통이나 레위 지파가 아닌 사제 멜기세덱이 축복을 베푼 것은

              하느님의 축복이 지닌 보편적인 성격을 보여준다. (1,28)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제직은 인간의 율법 규정에 따라서가 아니라

                       불멸의 생명의 힘(히브 7,16)으로부터 부여받은 것이다.

      멜기세덱의 축복이 보편적이었듯이 그리스도의 구원사업도 보편적인 성격을 띤다.

     멜기세덱의 떡과 포도주는 성체성사의 예표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