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부시대
1. 사도교부 이전시대 :
*사도들은 : 주님께서 주신 사명(=온 세상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라)에 따라
많은 사람을 改宗시켜 예수님을 믿게 했다.
⇒최초의 그리스도교 신앙 공동체인 예루살렘 母敎會가 탄생.
*초대교회는 : ․사도들의 지도를 받으면서
․날마다 성전에 모여 기도 드리고,
․집집마다 돌아가며 음식과 가진 것을 서로 나누었다.
⇒①신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초대교회는 :
사도들의 협력자로 스테파노를 비롯한 일곱 명의 봉사자를 선출.
②그리스도교가 급속도로 성장하자 :
․유대교는 그리스도교를 박해하기에 이르렀고,
․그 결과 스테파노와 예루살렘 교회의 주교였던
사도 야고보가 순교하고
사도 베드로는 감옥에 갇히자,
․신자들은 예루살렘을 떠나 타 지역으로 옮겨가기 시작.
⇒예루살렘 교회는 그 중요성을 잃고 말았다.
③예루살렘을 떠난 신자들과 사도들은 :
․사방으로 흩어져 복음을 전파해
․시리아의 안티오키아에도 교회가 탄생.
⇒예루살렘이 파괴되고 나서 로마교회와 안티오키아 교회는
초대교회 안에서 두 기둥 역할을 했다.
2. 사도 敎父시대 :
①사도들의 순교로 말미암아 그 후계자들에게
교회를 지도할 책임이 맡겨지게 되는데,
․로마교회는 : 사도 베드로에 이어, 리누스, 아나클레투스,
클레멘스 주교가 신자들의 목자가 되었고,
․안티오키아교회는 : 사도 베드로와 바오로에 이어,
이냐티우스가 주교가 되었고,
․스미르나 교회는 : 사도 요한의 제자였던 폴리카르푸스가 주교가 되었는데,
⇒이들을 일컬어 ‘사도 교부’라고 한다.
②‘사도 교부’라는 명칭은 : 사도들이나 그 직제자들의 입을 통해
복음을 전해 들었으리라 여겨지는
주교들을 총칭하여 부르는 교부학 용어.
⇒사도교부 시대는 : 1-2세기 초로,
사도들로부터 세워진 교회들이 뿌리내리는 시대.
사도 교부란 : 신약성서 이후부터 호교 교부시대 이전의
초대교회에 속한 이들을 가리킨다.
3. 호교 교부란? :
*예수께서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리스도교는 사도들의 선교 활동 덕분에 빠르게 전파.
특히 2세기는 그리스도교가 세계 곳곳으로 널리 확장된 시기였다.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그리스도교 신자가 되었는데,
그 중에는 낮은 계층 사람들 + 뛰어난 지성인과 철학자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
①자신들의 믿음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능력을 갖추지 못했고,
②세상 사람들은 그런 그리스도인들을 비웃고 무시했다.
*예수의 삶과 가르침은 목숨을 걸고서라도 따를 준비가 되어 있는데,
①믿는 바를 차근차근 설명해 낼 재간이 없었으니 딱한 노릇.
②그리스도인들은 세상 사람들로부터 억울한 누명을 쓰거나
③터무니없는 오해를 사서 박해를 받기까지 했다.
例, ①누구나 서로 형제자매라고 하여
근친상간 하는 자들로 오해받기도 했고,
②주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신다고 하여
식인종으로 몰리기도 했다.
*이처럼 그리스도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아무런 잘못도 없이
①갖은 비난을 견뎌 내야 했으며,
②로마제국으로부터 목숨의 위협마저 느끼며 살아가고 있었다.
⇒바로 이 무렵 그리스도교에 귀의한 지성인들은 :
①그리스도교에 대한 몹쓸 오해를 벗겨내고
②로마제국의 부당한 박해에 맞서기 위해서
③그리스도교의 참모습을 소개하는 책들을 저술하게 되는데,
⇒이들을 가리켜 ‘호교 교부(護敎 敎父)’라고 부른다.
*호교 교부들은 : ①거의 대부분 그리스 철학에 정통했고,
②자신의 철학 노선을 모색하다가
그리스도교 진리를 발견하고서 늦깎이 신자가 된 이들로,
③이들은 그리스도교를 박해하고 헐뜯는 사람들을
논리적으로 반박했을 뿐 아니라
그리스도교 진리를 설득력 있게 풀어내려고 애썼다.
⇒호교 교부들 가운데 가장 존경받는 이는 : 165년에 순교한 유스티누스 교부.
유스티누스는 그리스 철학을 전공한 평신도 신학자였다.
※ 예수 -------> 사도 -------> 사도 敎父
↓ ↓
죽음․부활 부활 증언
․승천 복음 선포
↓
교회 창립
-------> 護敎 교부 ------->
↓ ↓
교회 정착 오해․박해 제거
참모습 소개
<내가 사랑한 교부들, 한국교부학 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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