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어리석은 자에게는 빼어난 말이 어울리지 않고
고귀한 이에게는 거짓된 말이 더욱 어울리지 않는다.
8 뇌물을 주는 자의 눈에는 그것이 요술 보석 같아
그가 몸을 돌리는 곳마다 안 되는 일이 없다.
9 잘못을 덮어 주는 이는 사랑을 키우고
그 일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구를 멀어지게 한다.
10 우둔한 자를 백 번 때리는 것보다
슬기로운 이를 한 번 꾸짖는 것이 더 효과가 있다.
11 악인은 반란만을 꾀하다가 잔인한 사신의 방문을 받는다.
12 새끼 잃은 암곰과 마주칠지언정 미련함을 고집하는 바보는 만나지 마라.
13 선을 악으로 갚는 자 그의 집에서는 악이 떠나가지 않는다.
14 싸움의 시작은 물꼬를 트는 것 다툼이 일어나기 전에 그만두어라.
미련한 사람은 백 대를 맞아도 깨닫지 못하고 선을 악으로 갚기까지 한다(10~13).
매 맞기 전에 말을 듣고 돌이키는 것이 지혜이다.
싸움이 나기 전에 시비를 그치는 것이 지혜이다(14절).
7절 : 어리석은 자란 자신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도 모르며 말을 많이 한다.
언어는 그 사람의 인격을 드러낸다는 의미다.
8절 : 뇌물의 효력에 대하여 말해 주고 있다.
뇌물이 이처럼 효과적인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탐욕에 이끌려 살고 있기 때문이고,
뇌물은 이런 인간의 탐욕을 만족 시켜 주고 있기 때문이다.
10절 : 총명한 자와 미련한 자 사이에 드러나는 차이들 가운데 하나는 권고에 대한 태도다.
총명한 자는 권고를 받을 줄 알지만 미련한 자는 받지 못한다.
11절 : 뿌린 대로 거둔다는 의미다.
12절 : 새끼 빼앗긴 암곰의 난폭함이란 상상을 불허할 것이다.
이런 난폭한 암곰에게 안전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즉 미련한 자에게는 어떤 것도 기대할 수 없다는 의미다.
13절 : 악으로 선을 갚으면 원한이 생겨서 더 큰 악으로 되갚음을 받게 된다.
14절 : 많은 물을 저수해 놓은 저수지에서 물이 조금 새는 것은 하찮은 일.
그러나 이것은 결국 제방을 균열시켜서 그것을 무너뜨릴 것이다.
마찬가지로 다툼은 사소한 것으로부터 시작 되지만
언제나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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