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의 역사5 - 중요한 사건
※교회 창립 → 확산 → 세계적인 종교로 발전하면서
중요사건들과 문제점도 발생했는데 그것들을 살펴 본다.
1). 사도시대
①교회 창립 : 30년경 오순절에 성령을 받은 사도들이
예수의 부활을 증언하고, 복음을 선포함으로써 시작.
②공동체 형성 : 복음을 듣고 받아들인 사람들은
사도중심으로 공동체를 형성.
③초창기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유대교 종파 중의 하나로 간주.
④그리스도의 복음은 예루살렘 밖으로 전파.
⇒당시는 두 공동체가 공존 :
①유대계 그리스도 공동체 : 엄격한 유대사상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로,
70년 예루살렘 멸망 후에 쇠퇴하기 시작.
②이방계 그리스도교 공동체 : 사도 바오로의 선교활동으로
改宗한 공동체로, 계속 성장.
2). 사도 후 시대
(1). 박해시대 : 로마는 황제숭배 종교행위를 강요,
그리스도교는 하느님만을 유일한 신으로 흠숭하며
로마황제 숭배를 거부하자 박해가 심해졌다.
(2). 신앙의 자유 : 國敎時代
①무수한 박해 속에서도 그리스도교는 급속도로 전파.
②313년에 콘스탄티누스황제는 : 그리스도교를 정식 공인.
⇒세계적 종교로 성장하기 시작
③392년 당시 황제인 테오도시우스는 :
그리스도교를 로마제국의 國敎로 선포.
(3).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과 그리스도교化 :
5세기 중반기에 게르만 민족에 의하여 로마제국은 멸망되고,
교회는 붕괴될 위험에 직면.
⇒이 시기에
․그리스도교는 이민족에게 접목되고,
․서부 게르만 민족인 프랑크족 안에서는
교회와 국가가 결합되어 國家敎會처럼 되었다.
․이로써 교회는 국가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고,
․공의회 소집(원래 교황이 함)도 국왕에 의해서 이루어졌다(1-8차).
⇒그러나 ①게르만 민족을 개종시킴으로써.
②고대 그리스 문화권과 게르만 민족이 융합하여
새로운 중세문화를 탄생.
③유럽국가들이 고유한 민족적 특성을 지니면서
같은 신앙 위에서 일치된 중세 그리스도교의 기원.
(4). 회교 출현 : 620년경 중동에서 모하메트에 의해 일어난
회교는 강압적이고 강제적인 전교로
그리스도교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北아프리카의 알렉산드리아 중심의 교회가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다.
3). 중세 前期(750-1054년)
(1). 암흑시대와 교회의 내적인 발전 : 900-1000년은 교회의 암흑기.
⇒ 교회는 세속권력(황제의 간섭)으로부터 독립하기 위해서 노력.
(2). 東‧西 교회의 訣別 :
로마 가톨릭 교회와 콘스탄티노플 중심의 동방교회는
미묘한 대립 갈등(주로 신학적인 문제 : 성령의 성자 예속설,
교황의 首位權)으로 1054년 결별.
⇒ 900여 년간 지속되다가
1965년 제2차 바티칸공의회 末期에 파문을 철회.
(3). 聖畵像 파괴논쟁 : 비잔틴 교회에서 100여년 동안(726-843) 지속된
성화상 파괴논쟁은(황제들의 개입으로 성화상이 성당에서 철거되거나
공경의 이유로 이단자로 몰림) 843년 성화상 공경이 부활되어
논쟁은 막을 내렸다.
4). 중세 후기 (1054-1300년) :
수도단체의 개혁과 교황의 교회 쇄신으로
교회가 自主權을 회복하고 世俗權力을 지배.
⇒ ①성직자와 수도자를 각성시켰고
②평신도의 영성 강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1). 교황권의 전성기 : 10세기는 교회가 세속 군주에 의해 지배되던
시기였으나, 11-13세기는 교황권의 전성기였다.
(2). 십자군 운동 : 교황권이 세속권을 지배하고 전성기를 누리는 동안에
그리스도교의 성지 예루살렘은 회교도의 지배하에 있었다.
⇒①성지 예루살렘 탈환을 염원 : 1096-1270년 8차에 걸쳐 탈환이 시도.
②처음은 순수한 종교적 의미에서 성지탈환이 목적이었으나
各國 각층의 이해를 앞세우고 商行爲에 관심을 두어 나쁜 결과.
(3). 청빈운동 : 십자군운동에서 돌아온 군인들은
예루살렘에서 목격한 가난한 그리스도의 모습을 마음속에 그리면서
그리스도를 본받고자 하는 염원에서 이 운동이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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