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공부/주요 복음 해설

유다인들의 전통

윤 베드로 2022. 1. 10. 07:53

유다인들의 전통(마르 7,1-23 ; 마태 15,1-20, 루가 11,37-41)

                               구 분 장 절                       설 명
1.
전통논쟁
      (1-13)
세정(洗淨)
관습에 관한
논쟁
(1-7)
논쟁 계기 7, 1-4 예루살렘에서 온 종교지도자들Je제자들이
         손을 씻지 않고 음식 먹는 것을 보고,
5 왜 당신 제자들은 조상의 전통 ×,
부정한 손으로 음식을 먹느냐?” 항의
종교지도 자들의
             항의
6-7 이사 29,13 인용하여 답변 : 6-7,
그 뜻은 : 식사하기 전에 손을 씻는 것이
             관습을 따르는 일일지라도
              θ을 섬기는 일은 못된다는 말씀.
예수의 답변
9-13 너희는 전통핑계로 θ의 계명(부모섬김) ×
, 코르반 이유로 부모 섬김 ×.
코르반 관습에 관한 Je의 비판
(논쟁은 끝나고
             이어서)


2.
깨끗함에 관한 말씀
         (14-23)



금기식품 관습에 대한
                단절어
15 무엇이든지 밖에서 몸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사람을 더럽히지 않는다.
더럽히는 것은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15절 단절어에 대한 해설
          두 가지 :
    제자들의 질문(17-18a)
                 자세히 설명
해설
18b-19

몸안 사람을 더럽히지 못한다.
그대로 배출, 마음속에 들어가지×,
모든 음식은 깨끗하다.
해설
20-23
사람을 더럽히는 것은
          사람(마음)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 죄악의 종류 나열(12가지) : 음행, 도둑질,
             살인, 간음, 탐욕, 악의, 사기, 방탕,
              시기,
중상, 교만, 어리석음 등 악한 생각들.
마음에서 온갖 죄악이 생겨
                사람을 추하게 만든다는 것.
가르침 :
이 복음은 : 우리 그리스도인의 생활양식이 하느님의 계명을 저버리고”(8)
               “하느님의 말씀을 무시하는 것(13)은 아닌지 검토하라고 요구하고,
                또 인륜을 저버리고 당신을 섬기고 사랑하도록 강요하는 θ아니라는 것이다.

 

*논쟁 : Mk 복음에서는 세 차례에 걸쳐 종교지도자들과 논쟁,

2,1-3,6: 갈릴래아 논쟁 사화

7,1-23: 유다인들의 전통 논쟁 (여기)

11,27-12,34: 예루살렘 논쟁 사화.

 

*구성 : 유다인들의 전통에 대한 논쟁 이야기를 다루면서

           MkJe께서 유다인들의 관습을 비판하는 내용을 모아놓았다.

음식 먹기 전에 손 씻는 관습에 관한 논쟁(1-7)

          = 논쟁 계기(1-4) - 적수들의 항의(5) - 예수의 답변(6-7)으로 구성.

코르반 관습에 관한 비판(9-13),

금기 식품에 대한 단절어(15),

15절 단절어에 관한 두 가지 해설(18b-19 ; 20-23)

 

이처럼 Mk:

전승들을 모아 기록하면서 이방계 독자들에게 유다인들의 풍습을 설명하기도 하고(2b, 3-4a, 11b),

또는 자신의 사상을 토로하기도 한다(17-18a).

원초적인 하느님 뜻에 어긋나는 유다인들의 관습을 비판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그분의 권위를 전해준다.

 

*이 단락은 : 조상들의 전통에 관한 예수님과 바리사이들의 논쟁,

바리사이들은 :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는 예수제자들을 보고 조상들의 전통을 따르지 않는다고 비난하자,

예수님께서는 : 바리사이들은 하느님의 계명을 저버리고 사람의 전통만을 고집한다며 그들을 나무라면서,

                    손을 열심히 씻는 것보다 마음을 씻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신다.

예언자들도 유다인들에게 하느님께서 진정 바라시는 것은

                말이나 형식이 아니라 마음의 회심이라고 강조하였다.

 

*유다인들이 지켜야 할 조상들의 전통과 관습은? (7,3) : 레위기 11-15장까지를 보면 자세히 적어 놓았다.

 

예를 들면,

땅 위에 있는 모든 네 발 짐승들 가운데서 먹을 수 있는 동물들어떤 것들이 있는지?

물에 사는 것 가운데 어떤 것을 먹을 수 있는지?

땅을 기어다니는 길짐승 가운데서 부정한 것들이 무엇인지?

여인이 월경하는 동안은 부정한 기간이라는 것,

나병과 악성 피부병 환자들의 부정에 관한 규정

남자의 몸에 생긴 부정을 벗는 예식 등이다.

금기식품 : 돼지, , 토끼, 낙타, , 목졸라 죽인 짐승, , 낙지, 오징어, 문어 등.

 

*예수님께서는 :

바리사이들은 처음에는 θ의 법을 위해 인간의 법을 만든 다음

점차 두 법을 동등시하고(θ인간),

나아가 인간의 법으로 θ의 법을 대체하면서(θ인간)

θ의 법을 無力化시킨다고 비판하신 것이다(θ×, 골로 2,20-23참조).

    <헌법 - 법률 - 세칙>

 

하느님의 계명 : 여기서는 부모를 섬기라는 계명.

Ɵ의 계명에서는 너희는 부모를 공경하라(출애 20,12) 고 했으나

       인간의 전통은 코르반하면 자신은 그 돈을 사용할 수 있지만,

       부모는 사용할 수 없도록 하였기에 예수님은 비판.

 

코르반 : ?이것은 거룩한 제물이 될 것입니다.?는 뜻.

             원래는 θ께 바치는 봉헌물

               →유다교에서 물품을 θ께 바쳐 俗人이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서약문

코르반?이라고 한마디만 하면,

자신(봉헌자)은 그 제물을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남에게, 심지어 가난하고 병든 부모에게도 줄 수 없었다.

 

후에 가서 제물을 성전에 넘겨주지 않고서도 다른 사람이 사용 못하게 하는 형식으로 변질.

⇒∴ Je이 비난 : 전통 핑계로 θ의 계명× (=부모 섬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