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자 요한의 세례 운동 *요한 선포 → 큰 반응 → 많은 사람이 와서 → 죄 고백하고 세례. ⇒?회개하고 세례를 받아라. 그러면 죄를 용서받을 것이다?(마르 1,4) *회개와 세례란? : 罪 : 하느님을 거부하고 등지는 것이고, 회개 : 이런 죄인이 하느님께 돌아서는 것, 다시 말해서 마음뿐만 아니라 의지와 행실까지 포괄하는 삶 전체의 방향 전환이 회개이고, 세례 : 이렇게 회개한 인간은 죄 사함을 받았기에 θ과의 관계가 정상화. 이런 內的 변화를 外的으로 드러내는 상징적 행위가 세례. *당시 율법 : 죄사함 받기 위해서는 예루살렘 성전에서 속죄제물 (양, 염소, 비둘기)을 바치도록 규정(레위 4-5장). ⇒날마다 생존을 위한 노동이 생활의 전부인 가난한 사람들(암하아레쯔 = 땅에 속한 사람들)에게는부담(거리, 경제적) ⇒이들은 지키기 어려워(먹고살기 위해) 죄인으로 재생산. *요한의 세례운동 : ①민중들의 죄의식에서 해방될 수 있는 출구, ②민중 중심으로 일으킨 회개 운동. ⇒ ∵ 성전 제사와는 달리 경제적 부담× 요르단 강은 전국에 걸쳐 있어 거리 부담×. *민중들은 : 요한을 매우 좋아했다. ①그래서 세례자 요한이라고 불렀고, ②예루살렘과 유다지방 전역에서 많은 이들이 그에게 몰려왔고, ③후에 예수 주변에 모인 무리의 상당수가 요한을 따랐던경험이 있었다 (마태 11,7 ; 루가 7,24). ④요세푸스도 요한이 대중적으로 인기가 대단했다고 증언(유다고대사 18,5,2). ⇒ ∵ 성전 제사와는 달리 경제적 부담× 요르단 강은 전국에 걸쳐 있어 거리 부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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