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에 나오는 주요 개념들
1. 제사와 제물
제사는 : 거의 모든 종교에서 神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갖기 위한 시도이다.
따라서 모든 종교사에서는 세 가지 관점에서
제사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①신에게 바치는 ‘예물’로서의 제사
②신과의 ‘통교’를 이루는 방법으로서의 제사
③속죄와 신이 베푸는 ‘용서’를 목표로 하는 제사.
2. 사제직
(레위기에 나오는 이스라엘 사제들은 오늘날 그리스도교 사제와 동일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①처음에는 의식을 행하고 하느님의 뜻을 전달함으로써
하느님과 인간 사이를 중재하는 구실이 어떤 특정한 계급에 의해서만 이루어지지 않았다.
ex. 집안의 家長. 家門의 우두머리 (창8,20 ; 15,9-10 ; 22,1-14)
②경신례가 거행되는 곳을 중심으로 성소와 종교예식 집전하고
전통과 의식을 보존하는 사제 가문이 태어나게 된다.
(1사무1-3 실로성소. 판관18,19-20,31 단 성소).
ex. 다윗이 예루살렘을 점령했을 때 이미 사독이라는 사제 가문이 활동하고 있었다.
멜기세덱(창14,17-20)과 관련이 있을 것.
③예루살렘이 통일 이스라엘의 수도로서 중요성을 더해 가면서
다른 성소의 많은 사제들이 예루살렘으로 모여들게 된다.
BC 620 요시야 임금이 이스라엘의 경신례를 예루살렘으로 통합시키기로 결정하자,
지방에 있던 사제들이 예루살렘으로 운집
- 사제들간의 갈등 시작.
ex. 솔로몬 시절 에비아달과 사독 가문의 주도권 싸움이 일어난다.
④유배시대 때 레위지파에 속하는 아론이 첫 대사제이며
모든 사제직의 출발점으로 제시되면서
이 두 가문을 아론과 관련시킴으로 갈등해소
⑤바빌론 유배귀환 후 독립체제와 더불어
정치 지도자들이 사라짐으로 인해 종교지도자,
즉 성직자들에 의해 기반을 잡는다.
- 임금과 같은 구실.
⇒결국 대사제가 유배이전 임금처럼 기름부음 받고
임금의 칭호를 얻게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변천과정을 거쳐오면서도 변하지 않는 것은
중재자라는 사제의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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