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기의 핵심 내용
탈출기는 : 우리말 제목 때문이지, 이스라엘의 이집트 탈출과 그 과정을 소개한 책 정도로만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이 책이 그보다 더 본격적으로 다루는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1. 이스라엘 민족 공동체의 형성
탈출기는 : 급격히 불어난 이스라엘 민족의 수를 묘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1,9-10). ⇒이는 창세기의 내용과는 구별되는 것인데, 창세기가 그저 족장을 중심으로 구성된 하나의 ‘가족’(부족) 수준의 이스라엘을 묘사했다면, 탈출기는 이들이 거대한 무리로 성장했음을 제시하며, 앞으로 이스라엘이 하나의 민족, 하느님 백성으로 탄생하는 과정이 전개될 것임을 암시한다. 결국 창세기가 ‘세상과 한 가족의 탄생’을 소개하고 있다면, 탈출기는 ‘Is 민족 공동체의 탄생’을 소개하고 있다.
2. 계약 체결과 전례적 율법 규정
*θ께서 : 이렇게 Is을 하나의 민족으로 이루신 궁극적 목적은 당신과 절대적인 ‘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것이다. 즉 이집트 탈출의 모든 여정과 광야에서의 사건들은 당신을 임금으로 고백하는 새로운 백성의 탄생을 준비하는 前 단계작업이었던 것이다.
*탈출기의 후반부는 : 바로 이러한 ‘계약’을 심층 보도하고, 이스라엘이 이 계약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하는 여러 法 條文들을 제시한다. 이러한 법령들은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에 계속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3. 하느님에 대한 앎의 여정
*이스라엘이 하나의 민족 공동체를 형성하여 θ과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체험해야 하는 것은, 하느님이 누구이신지, 곧 그분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앎이었다. ⇒서로 계약을 맺기 위해서라면 상대가 누구인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θ께서는 : 당신이 누구이신지를 이스라엘에게 알려 주시기 위해, ①모세에게 당신의 이름을 알려 주셨고(3장), ②이집트 탈출과정 중에 놀라운 기적들을 행하셨고 (12-15장), ③아무 것도 없는 광야에서도 이스라엘을 먹이고 보호하신다(16-17장).
⇒결국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조상들의 하느님’으로만 알고 있던 분을 ‘자신들의 하느님’으로 믿고 알고 고백하게 하는 ‘原 체험’이 된다.
<구약성경 통권 노트/김혜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