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는 : 타지 않는 불꽃 떨기 속에서 자신을 부르시고
이집트로 보내시려는 야훼 하느님의 소명을 받고,
어떤 핑계로 거절하는가를 3,1-15절과 4,1-17절까지를 읽으면서 살펴본다.
구 분 | 모세의 응답(거절이유) | 야훼의 응답(부르심) | |
야훼의 부르심 (3,10) |
--- | "내가 이제 너를 파라오에게 보낼터이니, 내 백성 Is의 자손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내어라." (3,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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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거부 (3,7-12) |
제가 무엇이라고 감히 파라오 에게 가서, Is의 자손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낼 수 있겠습니까?(3,11) ⇒ 자격×,능력× |
“내가 네 힘이 되어 주겠다” (=“내가 너와 함께 있겠다”)고 보증. (3,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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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거부 (3,13-15) |
“θ의 이름이 무엇입니까?”라고 묻는다. = 이름을 묻는 것은 : 당신은 어떤 분이십니까? |
“너희 조상들의 θ, 곧 아브라함의 θ, 이사악의 θ,야곱의 θ이신 야훼”라고 알러 주신다. (3,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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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거부 (4,1-9) |
그들(Is백성)이 저를 믿지 않고 제 말을 듣지도 않으면서, 주님께서 당신에게 나타나셨을 리가 없소.하면 어찌합니까?(4,1) ⇒ Is 백성을 핑계. |
이에 θ은 모세의 말에 권위를 부여하기 위해 세 가지 증거를 보여 줌 : (4,2-9) ①지팡이가 뱀으로 변하는 것, ②문둥병에 걸렸다 낫는 것, ③나일강 물이 피로 변하는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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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거부 (4,10-12) |
“저는 말솜씨가 없는 사람입니다. …입도 무디고 혀도 무딥니다.” (4,10) |
“…네가 말할 때 내가 너를 도와, 무슨 말을 해야할 지 가르쳐주리라. (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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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번째 거부 (4,13-17) |
제발 주님께서 보내실 만한 이를 보내십시오. (4,13) ⇒자기 말고 다른 사람을 보내시라면서 극구 사양. |
야훼는 크게 화를 내시며, 모세에게 아론을 협조자로 세워 주시며, 그의 입에도 함께 있겠다고 약속하신다.(4,14-17) |
①모세는 : 자신을 부르시고 이집트로 보내시려는
야훼 하느님의 소명에 무려 다섯 번이나 거절하나,
결국엔 소명에 응하여 이집트를 향해 떠나게 되고,
②모세가 다섯 번이나 소명을 거부한 것은? :
자신의 부족함과 소명의 어려움을 알았기 때문일 것이다.
③하느님은 : 모세가 이집트에서의 실패와 좌절체험,
그리고 광야에서의 40여년간 양치기 생활을 통해
겸손된 자세를 배우고, 당신의 소명을 받을
큰 그릇이 되도록 준비시켰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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