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배(바빌론 유배) <열왕기 2서> *바빌론 유배는 두 차례에 걸쳐 일어났다. ①1차 유배 때는 : 597년에 느부갓네살이 여호야긴을 사로잡아 갔고, ②2차 유배 때는 : 587년으로 시드키야가 사로잡혀 갔다. ⇒보통 바빌론 유배라 하면 제 2차 유배를 가리킨다. *기원전 587년 예루살렘은 : 바빌론제국의 느부갓네살 2세에 의하여 사상 유례없는 침략의 고통을 당해야 했다. ①도시 전체는 약탈당했고 ②예루살렘 성전은 완전히 파괴되고, ③왕족과 귀족들뿐 아니라 많은 일반 백성들도 학살당했다. ④또 수천 명의 지도층의 인물들이 포로로 붙잡혀 끌려갔다. ⑤포로 중에는 유다 왕국의 마지막 왕 시드키야도 있었다. ⑥바빌론 병사들은 시드키야의 눈을 도려내어 장님을 만들었다. ⑦이처럼 바빌론에 의해 이스라엘은 철저하게 파괴되었다. *유배기간 : 기원전 587년 - 538년(약 50년간) 대상 : 지도급 인사들(왕족, 부자, 장인, 지식인)만 끌려가고, 가난한 하층계급은 남겨 놓았다. 어디로 : 바빌론 제국의 수도 바빌론 인근지역에 정착 ⇒제국 내 여러 지역으로 분산되지 않고 대체로 한 지역에 정착. ⇒공동체 형성, 서로 통교와 협조 가능. *바빌론 생활에의 적응 : ①생활은 나쁜 편은 아니었다(농사, 사업 허용). ②반란을 일으킨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노예생활이나 감옥살이 ×, ③상당히 많은 자유와 경제적 여유 : 자유롭게 이주, 신앙의 자유, 고유의 생활양식 유지, *신앙의 자유 : 바빌론의 신들을 섬기도록 강요받지 않고, 야훼신앙 가능. 성전이 없었기에 공식예배는 바칠 수 없고, 회당식 예배 형태로 예배(기도-성서봉독-가르침). ⇒그들은 할례, 정결예식, 안식일을 철저히 지켰으며, 일정한 장소에 모여 제사를 지내지는 못했으나 주님께 기도와 찬미를 드리고 율법을 낭독하고 해석하였다. 이 모임 장소를 ‘시나고가’라고 하는데, 신약에 자주 나오는 ‘회당’은 이렇게 해서 생겨났다. *가장 심각한 문제 : 바빌론에서 많은 유다인들이 바빌론의 문화, 풍요로운 농작물, 번창한 산업, 웅장한 신전 등의 압력에 굴복하고 흡수당할 위험에 직면. ⇒ 바빌론 문화와 타협 위험. *유배자들의 분위기 : ①적의 손에서 겪어야 했던 철저한 패배,가족을 잃은 개인적인 비극과 향수, 가정과 수입원의 상실 ⇒고통의 원인. ②처음 몇 해 동안은 Ɵ께서 금방 귀환시켜 줄 것으로 생각. ③유배가 길어지면서 절망. ④예루살렘의 멸망과 성전 파괴로 신앙이 크게 흔들림. *새로운 시작 : ①Is백성들은 유배되었을 때 신앙에 새로운 의문이 생겼다 : ‘왜 약속의 땅이 적의 손에 넘어가고 θ은 자신들을 버렸는가?’ ②유배기간은 최악의 고난시대인 동시에 종교적으로 더 성숙하고 성장할 수 있었던 중요한 시대. ③예언자들은 사제들과 연계하여 두 가지 큰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 : ㉠하느님 야훼께 대한 신앙 회복 ⇒ “하느님께로 돌아가자”. ㉡자신들의 전통종교와 민족의 동질성을 포기하지 않도록 돌보는 일. ⇒대표적인 예언자 : 예레미야, 에제키엘, 제 2이사야. ④유배기간은 : 하느님께 대한 신뢰심을 회복하고,자신을 반성하는 좋은 계기 ⇒율법, 안식일, 할례 더욱 강조. ⑤페르샤의 고레스왕은 : 기원전 538년에 유배자들의 귀환과 새 예루살렘 성전 건축 허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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