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공부/주요 복음 해설

달란트의 비유

윤 베드로 2022. 4. 28. 07:10

달란트의 비유(마태 25,14-30 ; 루가 19,11-27)

 

14"하늘 나라는 또 이렇게 비유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이 먼 길을 떠나면서 자기 종들을 불러 재산을 맡기었다.

15그는 각자의 능력에 따라 한 사람에게는 돈 다섯 달란트를 주고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주고 또 한 사람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다.

16다섯 달란트를 받은 사람은 곧 가서 그 돈을 활용하여 다섯 달란트를 더 벌었다.

17두 달란트를 받은 사람도 그와 같이 하여 두 달란트를 더 벌었다.

18그러나 한 달란트를 받은 사람은 가서 그 돈을 땅에 묻어 두었다.

19얼마 뒤에 주인이 와서 그 종들과 셈을 하게 되었다.

 

20다섯 달란트를 받은 사람은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주인님, 주인께서 저에게 다섯 달란트를 맡기셨는데 보십시오.

              다섯 달란트를 더 벌었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21그러자 주인이 그에게 '잘하였다. 너는 과연 착하고 충성스러운 종이다.

네가 작은 일에 충성을 다하였으니 이제 내가 큰 일을 너에게 맡기겠다.

, 와서 네 주인과 함께 기쁨을 나누어라'하고 말하였다.

 

22그 다음 두 달란트를 받은 사람도 와서 '주인님, 두 달란트를 저에게

                 맡기셨는데, 보십시오 두 달란트를 더 벌었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23그래서 주인은 그에게도 '잘하였다. 너는 과연 착하고 충성스러운 종이다.

네가 작은 일에 충성을 다하였으니 이제 내가 큰 일을 너에게 맡기겠다.

, 와서 네 주인과 함께 기쁨을 나누어라' 하고 말하였다.

 

24그런데 한 달란트를 받은 사람은 와서 '주인님, 저는 주인께서

               심지 않은 데서 거두시고 뿌리지 않은 데서 모으시는

               무서운 분이신 줄을 알고 있었습니다.

25그래서 두려운 나머지 저는 주인님의 돈을 가지고 가서 땅에 묻어 두었었습니다.

보십시오, 여기 그 돈이 그대로 있습니다'하고 말하였다.

26그러자 주인은 그 종에게 호통을 쳤다. '너야말로 악하고 게으른 종이다.

내가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뿌리지 않은 데서 모으는 사람인 줄을 알고 있었다면

       27내 돈을 돈 쓸 사람에게 꾸어 주었다가 내가 돌아 올 때에

       그 돈에 이자를 붙여서 돌려주어야 할 것이 아니냐?

28여봐라, 저 자에게서 한 달란트마저 빼앗아 열 달란트 가진 사람에게 주어라.

29누구든지 있는 사람은 더 받아 넉넉해지고 없는 사람은 있는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30이 쓸모 없는 종을 바깥 어두운 곳에 내어 쫓아라. 거기에서 가슴을 치며 통곡할 것이다.'"

 

*달란트의 비유도 : 현재와 종말 사이에 사는 그리스도인들은 하느님의 뜻에 따라 살아야만

                         종말에 구원받는다는 것을 가르쳐주는 말씀.

 

*이 비유의 줄거리는 :

주인이 여행을 떠나면서 종들에게 각자의 능력대로 돈을 맡기면서

          그것을 밑천으로 자신의 재산을 늘리라고 했다.

주인이 한참 후에 귀가해서 종들과 셈을 했는데,

          재산을 부지런히 늘린 종 둘에게는 후한 상을 주고,

          전혀 재산을 늘리지 않은 게으른 종에게는 벌을 내린다는 것.

 

종들(그리스도인들): 주인(Ɵ)께 대한 믿음, 신의를 가지고

                                  주인이 맡기신 일을 충실히 실천해야 한다.

 

*14절의 "어떤 사람이 먼길을 떠나면서" :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심으로써 저승으로 가셨다는 뜻,

"제 종을 불러서 재산을 맡기었다" : 교회 지도자들에게 전도소명을 주셨다는 것,

누구든지 있는 사람은 더 받아 넉넉해지고 없는 사람은 있는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29) :

             일종의 유행어로서 지금 영적으로 를 쌓는 사람은 종말 심판 때 더욱 부요하게 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종말 심판 때 더욱 비참하게 된다는 뜻.

 

*예수님께서 이 비유를 통하여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

단순히 각자의 재능을 잘 활용하라는 것만이 아니다.

Ɵ께서 우리를 너무나 신뢰하시며 고귀한 당신의 말씀을 맡기셨다는 사실을 깨달으라는 것이고,

또한 하느님의 그러한 마음을 헤아려 주님의 말씀을 열심히 실천하라고 요구하신 것이다.

 

 

'신약성경 공부 > 주요 복음 해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수를 죽일 음모  (0) 2022.05.02
최후의 심판  (0) 2022.04.30
열 처녀의 비유  (0) 2022.04.26
충성스런 종과 불충한 종의 비유  (0) 2022.04.24
공관복음서 묵시록  (0) 2022.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