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복음서의 구조 및 해설
Ⅰ. 도입부(1장) : 말씀찬미가(1-18)와 증언(19-51) : Je=θ전제, 증언으로 구성. | |||||||||
Ⅱ. 표징(Sign)의 책(2-12장) : “예수가 아버지께로부터 파견되는 과정” = 7개의 기적 : 행동 + 대화/독백 ⇒ 예수의 정체를 밝히기 위하여 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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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제 | 장절 | 표징, 비유 : 예수의 행동 | 해설(대화, 독백) : 독백은 예수의 말씀×, 요한의 명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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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옛 종교와 새 종교 |
2,1 -4,42 |
①가나의 혼인잔치(2,1-12), 성전정화(2,13-22) |
<니고데모와의 대화> (3,1-12:대화 ⇒ 3,13-21:독백)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4,1-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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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예수의 권능 |
4,43 -6장 |
②고관의 아들 치유(4,43-54) ③베짜타 못가의 중풍병자 치유(5,1-18) |
아들의 권능(5,19-47) | ||||||
1)영원한 생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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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빵의 기적(6,1-15) ⑤물위를 걸으신 기적(6,16-21) |
생명의 빵(6,22-71) | ||||||||
2)예수의 자기계시 |
7-8장 | (예수님은 : 자신을 샘솟는 물의 원천, 세상의 빛, 그리스도 등으로 자신의 神性을 밝히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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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빛과 생명이신 예수 |
9,1- 11,44 |
⑥태생소경 치유(9,1-12) | 바리사이들의 생트집(9,13-41) | ||||||
목자와 양의 비유(10,1-6) | 우의적 해설(10,7-39) | ||||||||
⑦라자로의 소생(11,1-44) | 부활과 생명이신 예수 (11,17-37 : 독백이 삽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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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공생활 마무리 |
11,45-12장 | (예수의 죽으심과 부활을 끊임없이 생각하도록 한다 ⇒표징의 구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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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영광의 책(13-20장) : “예수가 아버지께로 돌아가는 과정” ※2-12장(표징의 책) = 행적, 사건 + 말씀(대화, 독백) 13-20장(영광의 책) = 말씀(13-17장) + 사건(18-20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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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제 | 장 절 | 내 용 | |||||||
1. 최후만찬 | 13,1-30 | (제자들의 발을 씻어 줌으로써 사랑과 섬김의 모범을 보여주신다.) | |||||||
2. 고별담화 (유언, 지상명령) |
13,31 -17장 |
①13,31-14장 : 고별담화Ⅰ ②15-16장 : 고별담화Ⅱ (後代삽입) |
ⓐ?서로 사랑하라?는 계명을 주시고(13,31-35), ⓑ자신의 정체를?길과 진리와 생명?과(14장), ?참 포도나무?로 계시(15,1-10). ⓒ또 스승을 잃고 두려움에 떨게 될 제자들을 위해 위로의 말씀(14,15-26 ; 16,16-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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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17장 : 고별기도 (後代삽입) |
ⓐ당신 자신을 위한 기도(1-8절), ⓑ제자들을 위한 기도(9-19절), ⓒ믿는 이들을 위한 기도(20-26절)로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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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예수 사건 | 18-20장 | 수난, 죽음, 부활 | |||||||
Ⅳ. 부록 | 21장 | 발현사화 : (後代삽입) |
다시 요약하면,
1. 1-12장 : Je = θ 前提하고 이야기전개
↘Je = θ, 말씀, 생명, 빛. (공관복음은 비밀로 하다가 나중에 공개).
①세례자 요한과 제자들의 증언,
②7개의 표징을 통하여 Je의 정체를 다시 설명.
2. 13-20장 : ①?서로 사랑하라?는 유언을 남기시고, 제자들에게 위로와 기도.
⇒고별담화에는 : 새 계명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세족례와 고별만찬, 고별사. 고별기도가 한데 모여 있다.
②예수 사건(수난, 죽음, 부활) 전개(18-20장).
※1. 기적 = 공관복음 : 기적 그 자체에 의미
요한복음 : 기적 그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상징. ⇒ 표징.
즉, 빵의 기적은 생명의 빵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소경의 치유는 빛이신 그리스도를,
나자로를 되살리신 기적은 부활이요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등,
각 기적들은 복음서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해주는 표징이다.
※2. 2-12장(표징의 책) = 행적, 사건 + 말씀(대화, 독백)
13-20장(영광의 책) = 말씀(13-17장) + 사건(18-20장).
⇒해설 부문 :
요한복음 필자는 사건이나 대화를 먼저 이야기한 다음,
곧 이어서 사건이나 대화의 깊은 뜻을 파헤친다.
예수 친히 말씀하신 것으로 묘사되어 있지만(독백),
실은 필자가 자신의 그리스도관을 표현한 것(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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