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루살렘 입성(마르 11,1-11 ; 마태 21,1-9, 루가 19,28-40, 요한 12,12-19)
예 수 | 제 자 | 군 중 | ||||||
서문 : 1예수일행이 예루살렘에 가까이 와서 올리브산 근처 벳파게와 베다니아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는 두 제자에게 말씀, | ||||||||
“맞은편 마을에 아무도 타지 않은 새끼 나귀 한마리가 있을 것인데, 끌고 오너라. 3만일 누가 묻거든 주님이 쓰신다 하고, 곧 돌려보낼 것이라고 말하여라.”
| 4그들이 가보니 과연 어린 나귀가 매여 있어, 그것을 푸는데, | 5거기 서 있던 사람들이 "왜 나귀를 풀어 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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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절은 예루살렘入城記로, Je는 예루살렘에서 4km 떨어진 올리브산 근처 벳파게와 베다니아 가까이에 이르러, 마치 미리 보시고 준비하신 것처럼 나귀를 징발하신다. | 6예수께서 일러주신 대로 말하자 그들은 막지 않았다. 7제자들은 새끼 나귀를 끌고 예수께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그 위에 얹어 놓았다. | ← 임금은 왕권을 발동하여 아무 것이나 징발할 수 있었다 (1사무8,17). | ||||||
예수께서 거기에 올라앉으시자, | →예수님은 메시아로서 예루살렘에 입성. Je은 : 겸손한 메시아이므로 구약의 예언(즈가9,9)에 따라 새끼 나귀를 타고 입성.
| 8수많은 사람들이 겉옷을 벗어 길 위에 펴놓았고, 또 나뭇가지를 꺾어다가 길에 깔았고, …모두 환성을 올렸다. 10"호산나!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찬미 받으소서!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가 온다. 만세!…" | ||||||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이르러 성전에 들어가셔서, 모두 둘러보시고 나니 날이 저물었다. 그래서 열 두 제자와 함께 베다니아로 가셨다.
|
| ↑Je께서는 10절에서처럼 다윗의 나라, 곧 메시아 왕국을 세우러 오시는 분. ⇒수많은 사람들이 나귀 위와 길바닥에 겉옷을 까는 행위는 대관식 때 임금에게 경의를 표하는 풍습을 반영하는 것. ⇒8-9절 : Je가 곧 메시아 왕국을 세우리라고 믿고 제법 흥분했던 것 같다. |
*11,1-11절은 예루살렘 入城記로서,
①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실 때 :
제자들을 비롯하여 동행한 순례자들은
스승이 곧 메시아 왕국을 세우리라고 믿고
제법 흥분했던 것 같다.
②그러나 그것은 :
기대에 불과했을 뿐 입성 후에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11절).
또한 입성할 때의 시위사건이 :
예수의 재판과정에서 전연 거론되지 않은 사실로 미루어보더라도
그것은 측근들의 소규모 시위였지
시민들이나 거기 모인 순례객들의 대대적인 시위가
아니었으리라 생각된다.
③그런데 그리스도인들은 :
예수를 메시아로 확신한 나머지 그와 같이 소박했던 입성 사실을
마치 예수 메시아의 어마어마한 행차였던 것처럼 상상하기에
이르렀고 아울러 入城史話를 화려하게 엮었다.
④마르코는 : 70년경 그 사화를 채집하여 11,1-11절에 수록했다.
⇒그런데 그 내용을 자세히 보면,
예수께서는 단순히 해방절 순례자로 오신 게 아니고
다윗의 후예 메시아로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셨다는 점을
부각시킨다.
•예수는 즈가 9,9 ; 창세 49,11에 예언된 바와 같이
새끼나귀를 타고 입성하는 겸손한 임금님이시다(2. 7절).
•예수는 새끼나귀를 징발할 권리가 있는 주님이시다(2-3. 6절).
•기원전 841년 예후가 이스라엘 왕으로 즉위할 때
사람들이 자기네 겉옷을 깔았듯이(2열왕 9,13),
이제 예수님께 대해서도 그렇게 한다(8절).
•예수는 시편 118,26에 예고된 대로
주 하느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이다(9절).
•예수는 다윗의 나라, 즉 메시아 왕정을 세우러 오시는 분이다(10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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