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안식일 논쟁(마르 2,23-3,6 ; 마태 12,1-14, 루가 6,1-11)
구 분 | 예 수 | 바리사이들 | 병자 | |||||
1 논쟁 :
안식일 의 주인
| 서문 : 23어느 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를 지나가실 때, 그때 함께 가던 제자들이 밀이삭을 자르기 시작하자, ※밀이삭 자르기 → 추수로 생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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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께 ?보십시오, 왜 저 사람들이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될 일을 하고 있습니까??하고 물었다. ←안식일 규정을 어겼다고 Je께 추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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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의 답변 : ①25…?너희는 다윗의 일행이 먹을 것이 없어서 굶주렸을 때에 다윗이 한 일을 읽어 본 적이 없느냐? ②?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은 아니다. ③28사람의 아들은 또한 안식일의 주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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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논쟁 :
오그라든 손을 펴주신 예수
| 서문 : 안식일이 되어 예수께서 다시 회당에 들어 가셨는데 마침 거기에 한 쪽 손이 오그라든 사람이 있었다. … 그 사람을 고쳐 주시기만 하면 고발하려고 지켜보고 있는 사람들도 있었다. | |||||||
Je의 답변 : ①손이 오그라든 사람에게는 ?일어나서 이 앞으로 나오너라? 하시고 ②4사람들을 향하여는?안식일에 착한 일을 하는 것이 옳으냐? 악한 일을 하는 것이 옳으냐? 사람을 살리는 것이 옳으냐? 죽이는 것이 옳으냐??하고 물으셨다. | 그들은 말문이 막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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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마음이 완고한 것을 탄식하시며 노기 띤 얼굴로 그들을 둘러보시고 나서 손이 오그라든 사람에게?손을 펴라?하고 말씀. |
| 그의 손은 이전처럼 성하게 되었다. | ||||||
| 6즉시 헤로데 당원들과 만나 예수를 없애 버릴 방도를 모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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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안식일 논쟁이 계속(2,23-28과 3,1-6).
①제자들이 안식일에 밀 이삭을 뜯은 일과
②안식일에 손이 오그라든 사람을 고쳐주신 일(3,1-6).
*첫 번째 논쟁은 : 안식일에 Je 제자들이 밀 이삭을 뜯는 것을
바리사이들은 추수로 인정하고,
안식일 규정을 어겼다고 예수님께 추궁.
⇒이에 대해서 예수님께서는 세 가지로 답변.
즉, ①다윗 일행이 굶주렸을 때 율법을 지키지 않았던 例(25-26절),
②?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은 아니다.?(27절)라는 말씀,
③?사람의 아들은 안식일의 주인?(28절)이라는 폭탄선언.
⇒예수님은 : 놀랍게도 안식일 법이 법 자체보다
인간 위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말씀.
*두 번째 안식일 논쟁은 :
안식일에 목숨이 위태로운 환자도 아닌,
즉, 손이 오그라든 사람을 고쳐주신 일 때문에 일어나는데,
예수님은 일반 병까지도 고쳐주는 선행이야말로
안식일의 의미를 제대로 살리는 것이라고 말씀.
⇒여기서도 역시 안식일 법의 준수보다는 인간을 아끼시는
예수님의 면모가 나타난다.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생긴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생긴 것은 아니다.”라는 말씀은? :
예수님의 이 말씀에는, 법의 준수 여부 못지않게 법의 정신을 제대로 알고
지키는지를 헤아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가르침이 담겨 있다.
법의 정신을 헤아리지 않고서 법을 지키는 데에만 관심을 둔다면,
그것은 율법주의에 빠지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안식일의 기본정신이 사람을 위한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여러 차례 예수님의 처사를 비난해 온 바리사이파 사람들은
마침내 정계에 속한 헤로데 당원들과 작당하여 예수님을 죽이기로 모의
⇒그들이 보기에 예수님은 :
①위험 수위에 도달했고,
②또 사정은 惡化되었고,
③갈릴래아 전역에서 주목할 만큼
예수의 말씀과 행동은 큰 파문을 가져왔다.
⇒결국 논쟁사화들은 : 예수님을 죽일 음모로 끝을 맺음으로써
예수님의 수난을 예고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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