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잠언 공부

31장 : 르무엘의 잠언과 훌륭한 아내

윤 베드로 2018. 10. 13. 07:10

31: 르무엘의 잠언과 훌륭한 아내

 

1. 르무엘의 잠언(31,1-9)

 

1 마싸 임금 르무엘의 말로서 그의 어머니가 가르친 것.

2 , 내 아들아! , 내 몸에서 난 아들아! , 내가 서원하여 얻은 아들아!

3 여자들에게 네 정력을 쏟지 마라.

임금을 파멸시키는 자들에게 네 길을 맡기지 마라.

4 르무엘아! 임금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술을 마시는 것은 임금에게 어울리지 않고

독주를 탐하는 것은 군주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5 술을 마시면 법을 잊어버리고 고통 받는 모든 이의 권리를 해치게 된다.

6 독주는 죽어 가는 이에게, 술은 상심한 이에게 주어라.

7 그것을 마시면 가난을 잊고 괴로움을 더 이상 생각하지 않으리라.

8 너는 벙어리들을 위하여,

버림받은 모든 이들의 권리를 위하여 입을 열어라.

9 입을 열어 의로운 재판을 하고

가난한 이와 불쌍한 이의 권리를 지켜 주어라

  

1, 여기 기록된 잠언은 르무엘왕이 말한 잠언이다.

그는 자신이 말한 잠언이 어머니로부터 들은 훈계라고 밝혔다.

잠언에서 아비와 어미에 대한 언급은 있지만

이처럼 어머니가 독자적으로 자기 아들에게 훈계한 말씀은

31장 외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르무엘왕은 이스라엘 역사 가운데 언급된

왕들의 이름 가운데서 찾을 수 없다.

그러므로 르무엘이 이스라엘의 왕들 가운데 하나였다면

공식적인 왕명 외에 불린 또 다른 이름이었을 것이다.

 

2-3절에서 어머니가 아들을 반복하여 부르는 명칭들에서

어머니의 특별한 애정을 느낄 수 있다.

어머니의 아들에 대한 애정이 특별한 만큼

그가 아들에게 주는 훈계 역시 간절하다.

이처럼 어머니가 아들에게 주는 훈계는 여인들을 가까이 하는 일은

방탕한 생활로 나가는 길이므로 경계하라는 것이었다.

아들에게 준 또 다른 훈계는 하느님께서 주신 힘을

왕들을 멸망시키는 일에 사용하지 말라는 것이다.

왕들을 멸망시키는 일은 전쟁을 말한다. 즉 하느님께서 주신 힘을

전쟁하는 일에 낭비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 힘은 평화를 위하여 사용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4-9, 술은 정신을 혼미케 한다.

그러므로 술에 취한 왕은 법을 잊어버리고

공의를 굽게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왕에게 술은 합당치 않은 것이다.

다만 술은 죽게 된 자와 마음에 근심이 있는 자들에게

잠시 고통을 잊게 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약간의 유익이 있을 뿐이다.

왕은 언제나 온전한 정신으로 백성들의 송사를 재판하고

또한 궁핍한 자들을 신원해야 하는 것이다.

왕은 이같은 자신의 직무를 위해서는

개인적인 기호까지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2. 훌륭한 아내(31,10-31)

10 훌륭한 아내를 누가 얻으리오? 그 가치는 산호보다 높다.

11 남편은 그를 마음으로 신뢰하고 소득이 모자라지 않는다.

12 그 아내는 한평생 남편에게 해 끼치는 일 없이 잘해 준다.

13 양모와 아마를 구해다가 제 손으로 즐거이 일하고

14 마치 상인의 배처럼 멀리서 양식을 마련해 온다.

15 아직 어두울 때 일어나 식구들에게 음식을 만들어 주고

여종들에게 분부를 내린다.

16 밭을 봐 두었다가 사들이고 자기가 번 돈으로 포도밭을 사서 가꾼다.

17 허리를 단단히 동이고 힘센 팔로 일을 하며

18 벌이가 좋으리라는 것을 알기에 밤에도 등불을 끄지 않는다.

19 한 손으로는 물레질하고 다른 손으로는 실을 잣는다.

20 가난한 이에게 손을 펼치고 불쌍한 이에게 손을 내밀어 도와준다.

21 온 집안이 진홍색 양모로 옷을 해 입으니

그 집안은 겨울눈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22 손수 덮개를 만들고 아마포와 자홍색 천으로 옷을 지어 입는다.

23 그 남편은 성문에서 지방 원로들과 함께 앉을 때 존경을 받는다.

24 그 아내는 아마 속옷을 만들어 팔고 띠를 만들어 장사꾼에게 넘긴다.

25 힘과 위엄이 그 아내의 옷 앞날을 흐뭇하게 바라본다.

26 입을 열면 지혜이고 자상한 가르침이 그 입술에 배어 있다.

27 집안일을 두루 보살피고 놀고먹는 일이 없다.

28 아들들이 일어나 그를 기리고 남편도 그를 칭송한다.

29 “훌륭한 일을 한 여인들이 많지만 당신은 그 모든 이보다 뛰어나오.”

30 우아함은 거짓이고 아름다움은 헛것이지만

주님을 경외하는 여인은 칭송을 받는다.

31 그 손이 거둔 결실을 그에게 돌리고 그가 한 일을 성문에서 칭송하여라.

 

10, 훌륭한 아내란 지혜롭고 덕이 있는 여인을 말한다.

본문은 훌륭한 아내의 가치를 진주보다 더 귀하다고 했다.

이후부터 훌륭한 아내가 어째서 이토록 귀한지 말해 주고 있다.

훌륭한 아내는 남편에게 신뢰감을 줄 뿐만 아니라

그의 돕는 배필이 되어 남편의 위치를 지키게 해 준다.

또한 이런 여인은 집안도 잘 경영하여 소득이 모자라지 않는다.

13-19절은 훌륭한 아내의 부지런함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훌륭한 아내는 생산적인 일을 찾아서 수고하고,

그로 인하여 얻은 이익으로 가족들을 위하여 양식을 예비함으로

그 집에는 핍절함이 없다.

그는 이처럼 수고함에도 불구하고 가족들에 대해서도 언제나 성실하다.

훌륭한 아내는 자신의 집뿐만 아니라

마땅히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을 잊지 않는다.

 

21-23, 훌륭한 아내로 인하여 가족들이 얼마나 존귀하게 되었는지 말하고 있다.

아마포’ ‘자홍색 옷은 존귀함을 나타내고 있다.

부인의 현명함으로 인하여 남편은 원로들과 더불어 성문에 앉은 바가 되고

사람들의 아는 바가 되었다.

성문은 주로 백성들을 재판하거나 공공집회 장소로 사용 되었다.

여기 원로들은 언제나 상석에서 재판을 하거나 또는 집회를 인도하였다.

 

 

24-29, 훌륭한 아내에 대한 칭찬이 계속 되고 있다.

그의 부지런함 그리고 그로 인하여 얻게 된

영광을 말하고 있으며(31:24-27),

또한 자식과 남편이 그에게 보내는 찬사를 말하고 있다(31:28,29).

 

30-31,

결론적으로 여인의 현숙함이 어디로부터 오는 것인지 말해 주고 있다.

여기 우아함또는 아름다움은 여인을 상징하는 것들이지만

훌륭함(현숙함)은 이런 것들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현숙함을 원하는 자들에게 이런 것들은 헛된 것일 뿐이다.

여인의 현숙함은 오직 야훼를 경외함으로 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야훼를 경외하는 자는

현숙한 여인이 받은 찬사를 받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그 손의 열매를 거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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