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판관기 공부

주님의 천사가 이스라엘에게 재앙을 선포하다(2,1-5)

윤 베드로 2017. 1. 14. 17:58

Ⅰ-2. 주님의 천사가 이스라엘에게 재앙을 선포하다(2,1-5)

 

1 주님의 천사가 길갈에서 보킴으로 올라가 말하였다.

“나는 너희를 이집트에서 데리고 올라왔다.

그리고 이렇게 너희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너희를 데리고 들어왔다. 그때에 내가 말하였다.

‘나는 너희와 맺은 계약을 영원히 깨뜨리지 않겠다.

2 그러니 너희는 이 땅의 주민들과 계약을 맺지 말고

그들의 제단들을 허물어 버려야 한다.’ 그런데 너희는

내 말을 듣지 않았다. 너희가 어찌 이럴 수 있느냐?

3 그러므로 내가 말해 둔다. ‘나는 그들을 너희 앞에서 몰아내지 않겠다.

그리하여 그들은 너희의 적대자가 되고

그 신들은 너희에게 올가미가 될 것이다.’”

4 주님의 천사가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에게 이 말을 하자,

그들은 목 놓아 울었다. 5 그래서 그들은 그곳의 이름을

보킴이라 하고, 거기에서 주님께 제물을 바쳤다.

 

*1-5절은, 이스라엘의 不順從과 주님의 천사의 책망이다.

하느님께서 일찍이 모세와 여호수아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가나안 민족과 "계약을 맺지 말라"고 경고하셨는데도, 그들은 듣지 않았다.

그들이 불순종한 죄 값으로 가나안에서 화를 당하게 되리라고 선포하실 때

그들은 죄를 뉘우치고 큰 소리로 울었다.

그러니 만큼 그들도 통회하지 않을 수 없었고,

그곳 이름을 “보킴”, 곧 “우는 자들”이라고 불렀다.

 

⇒여기 “주님의 천사”는 실상 주님 자신이다.

"길갈"은 이스라엘 민족이 여호수아의 지도 아래서

가나안의 산악지방을 정복할 때 머물렀던 근거지이고,

"보킴"은 "베델"에 대한 다른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