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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계 역사서

윤 베드로 2014. 8. 14. 13:27

★신명기계 역사서

 

*히브리어 경전에 의하면 여호수아서, 판관기, 사무엘 1․2,

                열왕기 1․2권은 전기 예언서에 속한다.

⇒이사야, 예레미아, 에제키엘, 12 소예언서로 구성되는

               후기예언서에 대칭되는 명칭이다.

 

*전기 예언서라는 명칭은 : 여호수아서는 예언자 여호수아가,

          판관기와 사무엘 1․2권은 예언자 사무엘이,

         열왕기는 예언자 예레미아가 저술했다는 전승에 따라

                       붙여진 명칭으로 보인다.

 

⇒그러나 또한 본 작품들이 예언서적인 성격을

            내포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야훼와 Is과의 관계, 대변자로서의 예언자들이

            선포하고 있는 θ의 말씀에

    Is 백성이 순종하고 있는지, 아니면 불순종하고 있는지를

       다루고 있는 것이 본 작품들의 기본 내용이기 때문이다.

 

*이런 저런 예언자들을 제외하더라도,

         사무엘, 가드, 나탄, 엘리아, 엘리사, 이사야, 예레미아 등

         Is 대 예언자들이 종종 그 모습을 나타내는가 하면,

  열왕기 같은 경우는 유배시대 이전의 예언-집필가들이 활약했던 시대상황을

             잘 묘사해 주기도 한다.

 

*이처럼 여호수아서, 판관기, 사무엘서, 열왕기는 :

           그 다음 이어지는 성서들과 밀접한 관계를 띠고 있지만,

             또한 그 앞부분인 모세오경과도

                 유사한 관계에 있음을 쉽게 간파할 수 있다.

 

*모세오경의 마지막 권인 신명기 마지막 장에서 :

         여호수아는 모세의 후계자로 지명되며,

         여호수아서는 모세가 죽은 다음 날로부터 시작된다(여호 1,1).

         이런 이유로 모세오경을 이루고 있는 4대전승(J, E, D, P)을

                본 작품들 속에서도 찾아보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아직 만족할만한 답을 얻지 못하고 있다.

 

*특히 여호수아서에서 : 야훼계 전승과

          엘로힘계 전승과 흡사한 문헌들을 식별해내기 위한

                 집요한 노력이 있었으나(모세육경 주창자들)

         어느 누구도 여호수아서가 신명기계 학자들에 의해

                저술되었다는 사실을 부인하지는 않는다.

 

⇒신명기와의 이러한 관계는 : 여호수아서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역사서에서도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신명기 역사를 통하여 이스라엘의 선택을 정당화시킴과 동시에

            이러한 선택에서 비롯되는 神政을 절대적인 제도로

            강조하고 있는 작품으로 본다면,

 

⇒여호수아서는 : 선택된 Is 백성이

           하느님 말씀에 대한 성실성을 통하여

         약속의 땅에 정착하는 과정을,

  판관기는 : 선택에 상반되는 배반과,

                또한 회개를 거듭하는 이스라엘을

                       묘사하고 있는 작품이고,

  사무엘 1․2권은 : 사울에 의한 왕정 실패 후

             신정이 어떻게 다윗을 통하여 구현되고

                    있는가를 서술하고 있으나,

  열왕기는 : 솔로몬 사망이후 신정을 펴지 못하는 왕들을 질책하면서

                   결국은 왕정제도의 실추와 소멸을 그리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신명기는 : 열왕기 끝 부분까지 이르는

             이스라엘 대종교사의 개막부분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단, 성서 속에서 신명기가 역사서와 구별되어 나타난 동기는

         모세라는 인물과 그의 작품(전승)에 관계되는 모든 것을

                       따로 떼어놓기 위함에서였을 것이다.

 

*신명기계 학자들은 : Is의 과거 역사를 묵상하고

         거기서 종교적 교훈을 파악, 제시한 사람들로서

         이미 하나로 묶여 전달된 구전 전승이나

                문헌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에 의한 편집은 여러 시대에 걸쳐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서 “신명기계 역사서”를 읽어 나가야 할 것이다.

⇒신명기계 역사서 : 여호수아서, 판관기, 사무엘 1․2, 열왕기1․2.

 

*역대기계 역사서 : 이 작품들은 유배시대 이후에

         저술되기 시작한 작품들로서

        “제관계 사상”이 뚜렷이 드러나는 작품들이다.

역대기계 역사서 : 역대기 1․2권, 에즈라-느헤미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