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자료/구약공부 자료

예언서

윤 베드로 2024. 2. 8. 11:58
예언서

1. 預言者: θ께 불림을 받아 θ을 대신해서 인간들에게
                             θ의 뜻을 전달하는 대변자들로,
이들은 설교자였고,
자기 시대의 사람들을 위해 파견된 使者였고,
성서는 예언자를 야훼 하느님의 말씀이 그에게 임한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예언자들은 :
미래뿐만 아니라 현재의 것을 과거와 연관시키고,
심판에 대한 예언과 구원에 대한 예언을 동시에 하였으며,
이방인이나 자기의 민족 모두에게 차별이 없는 등,
                       時空을 초월하여 예언을 하였다.
예언의 내용도 신학적인 것만 다룬 것이 아니라,
                정치나 사회적 문제도 다루고 있다(호세아, 아모스 등).
⇒∴오늘날 예언자라고 하면, 주로 미래의 사건을 내다보고
                  사람들에게 앞일을 알려주는 것으로 이해되는
                   예언자의 뜻과는 그 의미에 있어 다소 차이가 있다.
예언자들의 관심사는 : 자기 시대 백성들의 회개였다.
    미래를 예고한 것은 자기 시대 사람들이 회개하지 않고
                끝까지 하느님의 뜻을 저버린 채로 살아가게 될 때
                필연적으로 당하게 될 결과에 대한 경고였다.

2. 본격적 의미의 예언자는 :󰡐왕정시대󰡑에 주로 나타난다.
왕정이 시작되는 사울과 다윗 시대에는 :
                 사무엘과 나단이 예언자로서의 역할을 시작했다.
그 후 왕국에서 활약한 예언자들로는 :
              엘리야, 엘리사, 요나, 아모스, 호세아 등이 있고,
왕국에서 활약한 예언자들로는 : 이사야, 미가, 예레미야,
                       스바냐, 나훔, 하바꾹, 요엘 등을 들 수 있다.
유배중의 예언자는 : 예레미야, 2이사야, 다니엘, 오바댜
유배 이후의 예언자로는 : 3이사야, 스가랴, 말라기, 하깨 등.

왜 예언자들이 하느님 대신 말해야 했을까? :

그것은 오늘날도 마찬가지지만, 힘없는 민중들은 법으로
            다스려지는 데 비해 부유하고 권세 있는 위정자들은
             아무도 그들을 간섭할 수 없고,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은
            곧 생존권의 박탈이라는 위험을 초래하게 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위정자들의 잘못은 θ만이 지적하시고 다스리실 수밖에 없었던 것.
θ의 메시지가 곧 예언자들을 통해서 오게 된 것이다.

3. 그들은 무엇을 말했나? : 유배를 중심으로 예언의 중심 주제가 바뀐다.
유배 이전의 예언자들은 : 대부분 심판을 선고하였다.
즉 지금 회개하여 θ께서 원하시는 삶의 태도로 돌아오지 않으면
      나라가 망한다든지 적군이 쳐들어온다든지 한다는, 무시무시한 내용들이었다.
유배 이후, 올 것이 오고야 만 그 당시 예언자들은 :
             이제 더 이상 심판을 선고하지 않는다.
예언자들은 그들이 받은 벌은 벌이 아니라타락한 자식을 그대로 두지 않고
                      벌을 주어서라도 교정하려는 아버지의 사랑임을 깨닫는다.
그래서 유배는 하나의 정화작업으로 남은 자는 구원될 것이라는
                희망찬 메시지를 선포하게 된다.
그래서 예언자들은 주로 백성의 죄의 고발, 죄에 대한 심판 선언,
               구원 선포를 하였던 것이다.

4. 예언서의 구조와 내용
구조 : 이들 예언서의 공통점은 종말론적 도식으로서
              심판에 대한 경고구원에 대한 약속이 예언서 전반에 흐른다.
내용 : 공통점은 현재를 중심으로 하여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전망한다.

= 이들은 끊임없이 과거의 사건을 회상하게 하는데,

모세를 영도자로 하여 이집트를 탈출한 그 위대한 사건과
광야의 생활 중에 인도해 주시고 보호하시다가
               시나이 산에서 맺은 계약은 하느님의 순전한 선물이고
               백성은 충실히 따르기만 하면 된다는 것과,
가나안 땅의 점령과 다윗 왕가를 통한 메시아의 약속
                끊임없이 그리워하면서 현재를 직시하게 한다.
지금 결단하여 야훼를 따르지 않으면 결국 멸망하고 말리라고 외쳤다.

5. 구약성서는 : 예언서로 마지막을 장식하며 신약성서로 연결되고 있다.
예언서가 구약성서의 마지막을 장식하게 된 것은 :
                   그것이 맨 나중에 기록되었거나
                   역사적 배경이 맨 나중의 것이기 때문은 아니다.
예언서가 장차 오실 메시아를 가장 고대한 책으로 간주되어
               복음서 바로 앞에 놓이게 된 것이다.

원래 히브리 성서는 : 율법서(오경), 예언서(역사서와 예언서),
             성문서의 순으로 배열되고 분류되었다.
히브리인들은 :󰡐율법과 예언서󰡑하면 구약성서 전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이로써 오늘의 그리스도교에서나 유다교에서나
            예언서에 두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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