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들이 예수 부활을 믿게 된 계기는 무엇보다 그분의 발현을 보았기 때문이다.
∴발현 체험이야말로 예수 부활신앙을 싹트게 한 중대한 사건이라 하겠다.
①그런데 초창기 선포문, 일명 信條에서는 :
․ 예수 부활 사실만 언급하거나(1데살 1,10),
․기껏해야 그것과 더불어 발현 목격자들의 명단을 제시할 뿐이다(1고린 15,3-7).
․그런가 하면 마르코가 원래 집필한 16,8까지만 보면 :
그는 예수께서 부활하신 다음 갈릴래아에서
베드로와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는 사실만 시사할 뿐
자세한 말은 하지 않는다(14,28 ; 16,7).
․이와는 대조적으로 마태오․루가․요한 복음서에는 :
자상한 발현사화가 여러 편 수록되어 있다.
②세 복음서 발현사화 가운데서
일요일 새벽 예수의 무덤을 찾아간 막달라 여자 마리아에게(요한 20,14-18),
또는 그 여자와 다른 마리아에게(마태 28,9-10) 나타나신 이야기는 일단 제쳐 두고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이야기만 해도 상당수에 달하는데,
⇒이를 발현장소에 따라 분류하면,
․갈릴래아 발현사화(마태 28,16-20 ; 요한 21,1-23),
․예루살렘과 그 주변 발현사화
(루가 24,13-35. 36-49 ; 요한 20,19-23. 24-29)로 대별된다.
⇒그리고 유형에 따라 분류하면,
․제자들에게 나타나 단순히 당신 부활을 알려 주신 認知 발현사화와
․제자들을 부활 선포의 사도로 삼으신 使命 발현사화로 대별된다.
⇒認知 발현사화로는 : 루가 24,13-35 ; 요한 20,24-29를,
使命 발현사화로는 : 마태 28,16-20을,
認知 겸 使命 발현사화로는 : 루가 24,36-49 ; 요한 20,19-23 ; 21,1-23을 들 수 있다.
③여러 가지 발현의 과정을 재구성하기란 쉽지 않지만, 이렇게 볼 수 있겠다.
․도피 : 예수께서 체포되시자 제자들을 달아났다(마르 14,50).
게파는 대제관 저택에까지 따라가기는 했으나
그 역시 스승을 세 번이나 배반하고 나서 달아났다(14,72).
어디로? 갈릴래아로 도망쳤다(마르 14,28 ; 16,7 ; 요한 16,32).
․베드로에게 발현 : 예수께서는 발현하신 다음 갈릴래아에서
우선 게파에게 나타나셨다(1고린 15,5).
요한 21,1-23은 이를 전제하는 발현사화일 것이다.
․열두 제자에게 발현 : 이어 갈릴래아에서 열두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1고린 15,5).
마태 28,16-20은 이를 전제하는 발현사화일 것이다.
․제자들의 上京 :
이처럼 갈릴래아에서 제자들이 발현을 체험하는 동안
예루살렘에서는 부인들이 예수의 빈 무덤을 확인했고(마르 16,1-8),
또 부인들이 예수 발현을 체험했다(요한 20,14-18 ; 마태 28,9-10).
⇒짐작컨대 갈릴래아에 있던 제자들은 이 소식을 전해듣고
늦어도 오순절에 예루살렘으로 갔을 것이다.
․오순절 : 예루살렘에 집결한 제자들은 오순절에 극적인 체험을 했다.
사도 2,1-13을 눈여겨보면, 그들은 무아지경에 이르러(2,13)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없는 “심령기도”를 바쳤던 것이다
(2,4 = 10,46 ; 19,6 ; 1고린 12,30 ; 13,1).
이어서 제자들은 시민들을 상대로 힘차게 예수 부활을 선포하기 시작했다.
․예수 부활 이후 발현 :
바울로가 55년경에 집필한 1고린 15,6-8을 보면,
오순절 다음에도 36년경 바울로가 개심할 때까지 예수 발현은 계속되었다. :
“그 뒤에는 한 번에 오백 명이 넘는 형제들에게 나타나셨는데,
그 가운데 더러는 잠들었으나 대다수는 아직도 살아 있습니다.
그 뒤에는 야고보에게 나타나신 다음 모든 사도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맨 마지막으로 낙태한 태아같은 나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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