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전승들의 특징 ※傳承 : ‘전달하다, 넘겨주다’라는 의미. 즉, 어떤 사람이 무엇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는 것. | ||||
구 분 |
야훼계 전승 J |
엘로힘계 전승 E |
신명기계 전승D |
사제계 전승 P |
집필 동기 |
유다왕조와 솔로몬왕위 계승을 정당화 하기 위해 |
예언자들의 영향을 받아 北왕조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
당시 Is에서 위협받고 있던 야훼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기 위해 |
유배로 인하여 흔들리는 신앙을 바로 잡아주고 Is의 신원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
집성 시기 및 장소 |
BC 950년경, 예루살렘과 유다지역에서 형성. |
기원전 850년경,
북부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형성. |
기원전750년경, 北 Is에서 시작 하여Is패망후에 예루살렘에서 완성 |
기원전 587년에 기초 형성되어 귀환이후 유배지역에서 수집정리 됨. |
주 제 |
이스라엘을 통해 θ의 축복이 온 땅으로 |
θ께 대한 경외심 |
회개, 말씀에의 순종 |
하느님의 축복, 율법과 제의 |
Ɵ의 이름 |
야 훼 |
엘 로 힘 |
야 훼 |
야 훼, 엘 로 힘 |
Ɵ묘사 (文體) |
세속적인 문체로 인간처럼 묘사 |
세련된 문체로 초월적 묘사 |
설교체로 도덕적 묘사 |
장엄한 문체로 제의적 묘사 |
강조점 |
지 도 자 |
예언자적 속성 |
말씀, 예루살렘에 충실할 것. |
제 의 |
지리적 배경 |
남유다(헤브론) |
북 이스라엘 |
이스라엘 온 땅 |
유 다 |
구 성 |
주로 이야기 |
이야기 (부분적) |
설 교 문 |
족보, 경신례, 의식, 율법 |
용 어 |
시나이, 가나안 족 |
호렙, 아모리족 |
거룩한 전쟁, 기사문 |
건 조 체 |
명칭 유래 |
저자가 창세기 2장4절부터 하느님 이름을 야훼로 사용한 데서 따왔다 |
이 전승은 아브라함 이야기, 즉 聖祖史에서부터 하느님의 이름을 엘로힘이라 부르는 데서 생겼다. |
명칭은 이 전승이 몇몇 구절 (J,E,P)을 제외하고는 신명기계 전체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
예루살렘 사제단의 가르침과 예배가 주 내용을 이루기 때문에 사제계 사료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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