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 8

욥 이야기

*욥기는 : 기원전 5-4세기경, 고통을 당하는 義人에 대해 기록된 책. ⇒Is 민족은 : 전통적으로 의인은 복을 받고 악한 자는 벌을 받는다고 확신했다(償善罰惡사상). 그러나 현실은 이론과 달랐으며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일도 많았다. ⇒욥기 저자는 : 이 문제를 솔직하게 제시하였고, 이야기와 시를 통해 그 해답을 찾으려고 했다. *욥은 : 진실하고 정직하며 θ을 섬기고 惡을 멀리하는 사람이었다. 많은 자녀와 가축을 소유하며 남부러울 것이 없이 살았다. *사탄이 : 어느 날 하느님에게 “욥이 하느님을 섬기는 이유는 주님께서 그를 부자가 되게 하셨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욥이 소유한 모든 것을 한 번 빼앗아 보면 당장 주님을 저주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러자 하느님이 허락하였다. *욥은 : 하루하루 ..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 입문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 입문 ; 귀환과 개혁의 책 1. 책의 성격과 명칭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는 : 유배에서 돌아온 유다인들이 종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조직을 갖추고 국가를 재건하는 오래고도 힘든 과정가운데서 중요한 사건 몇 가지를 간추려 실은 책. *이 책들의 명칭은 : 이 시대에 활약하였던 두 인물 에즈라와 느헤미야의 이름을 따른 것. ⇒이 책들은 히브리 성경에서는 원래 에즈라기 한권으로 되어 있었는데, 후에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로 구분하였다. 2. 兩大 포로사건과 귀환 *Is 백성이 포로로 사로잡히는 사건이 두 무대에서 벌어지는 데, 아시리아 유배와 바빌론 유배이다. ․ 아시리아 유배(사마리아 함락, 기원전 722년, 2열왕 17장) : 10지파로 구성된 北Is 왕국 대부분의 백성들과 지배자들이 아시..

마카베오 항쟁

1. 마카베오 항쟁이란? : 시리아의 셀류코스 왕조가 : 팔레스티나의 프톨로메오 왕조를 차지하고 안식일 준수 금지, 할례 금지, 토라 사본 소각, 제단에 돼지고기를 바치게 하는 등의 강압 정책을 폈을 때, 셀류코스 왕조의 지배에 대항하여 일어난 유다인 혁명. 2. 당시 정치상황 : ①안티오쿠스 4세가 왕이 되었을 때 대사제는 오니야스 3세였는데, 그의 동생 야손은 :시리아에 뇌물을 바치고 오니야스 3세를 몰아내고 대사제직을 차지하였다. 후에 메넬라오스는 다시 같은 방법으로 대사제가 되었다. ②셀류코스 왕가는 : 세력을 공고히 하고 있는 한편, 유다는 : 國權을 잃고 부패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으며 대사제들도 권위가 떨어졌다. ③이런 가운데 안티오쿠스 4세는 : 안식일과 할례를 금지하고 성전을 강탈하여 異敎..

칠십인역 성경

칠십인역 성경이란? 그리스語 번역 성경, 라틴어로는 70을 뜻하는 ‘셉투아진타-Septuaginta’라 하고, 약어로는 로마숫자 LXX로 표기한다. Is 민족은 : 아시리아와 바빌론의 침공, 로마의 예루살렘 점령 등으로 고향 팔레스티나를 떠나 여기저기 흩어져 살기 시작했다. 이집트, 그리스, 로마제국 등으로 퍼져나갔는데, 이렇게 고향을 떠나 흩어져 살고 있는 유다인을 디아스포라(diaspora ; 離散)라고 했다. 디아스포라 유다인들은 : 팔레스티나 지역을 떠나서도 그들의 종교규범과 생활관습을 그대로 유지했다. 기원전 4세기 초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페르시아제국을 정복하자 근동에는 그리스문화가 널리 퍼지게 됐다. 이집트 북부 알렉산드리아에는 : 100만 가량 유다인들이 살고 있었다. 알렉산드리아 디아스포라..

디아스포라(Diaspora)

1. 디아스포라란? : ①‘흩어진 유다인’을 그리스어로 디아스포라(離散). ②전쟁과 강대국의 지배로 인해 팔레스타인 밖의 그리스 ‧ 로마 ‧ 이집트 등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살았던 유다인 공동체. 2. 기원 : 바빌론 제국의 침략(기원전 598-587년)으로 유다 왕국이 멸망되면서 많은 사제계급과 지식인들이 바빌론으로 끌려갔는데, 디아스포라는 이 시기에 형성된 유다인 居住地이다. ⇒이후 페르시아 왕 고레스의 칙령으로 유배인들 가운데 일부는 예루살렘으로 귀환했으나 대부분은 바빌론 지역에 흩어져 살면서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이것이 최초의 디아스포라. 3. 그 후 : ①유다인들은 자녀가 많은 것을 Ɵ의 축복으로 믿었기에 다른 민족들보다 급속히 증가하였다. ②기원전 1-2세기에 일어난 치열한 전쟁으로 인해 빈곤과..

역대기 입문

역대기 입문 ; 다윗 왕조에 관한 책 1. 책의 성격 역대기 上․下는 : ①본디 에즈라-느헤미야서처럼 하나의 통일된 책. 따라서 이야기가 끊어지지 않는 역대기를 상권과 하권으로 구분하는 것은 인위적인 것이다. ②나아가 역대기 마지막 몇 구절과(2역대 36,22-23) 에즈라서의 처음 몇 구절은(에즈 1,1-3) 그 본문이 서로 겹친다는 점을 감안하여, 역대기-에즈라-느헤미야서를 하나로 묶어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 책들을 통틀어 ‘역대기 역사서’라고 부른다). 2. 저자와 집필 연대 저자 : 미명의 작가(사제 에즈라로 보기도 한다). 편집시기 : 조용하고 평화로운 시기였던 기원전 330-250년경. 대상 : 하느님의 다스림(神政)을 잊어 가는 이스라엘 백성들. 3. 저술 목적 ①역대기가 쓰여질 무렵..

유배(바빌론 유배)

유배(바빌론 유배) *바빌론 유배는 두 차례에 걸쳐 일어났다. ①1차 유배 때는 : 597년에 느부갓네살이 여호야긴을 사로잡아 갔고, ②2차 유배 때는 : 587년으로 시드키야가 사로잡혀 갔다. ⇒보통 바빌론 유배라 하면 제 2차 유배를 가리킨다. *기원전 587년 예루살렘은 : 바빌론제국의 느부갓네살 2세에 의하여 사상 유례없는 침략의 고통을 당해야 했다. ①도시 전체는 약탈당했고 ②예루살렘 성전은 완전히 파괴되고, ③왕족과 귀족들뿐 아니라 많은 일반 백성들도 학살당했다. ④또 수천 명의 지도층의 인물들이 포로로 붙잡혀 끌려갔다. ⑤포로 중에는 유다 왕국의 마지막 왕 시드키야도 있었다. ⑥바빌론 병사들은 시드키야의 눈을 도려내어 장님을 만들었다. ⑦이처럼 바빌론에 의해 이스라엘은 철저하게 파괴되었다. ..

수혼법

수혼법 ①정의 : 가족 중의 한 형제가 대를 이을 아들을 낳지 못하고 죽었을 경우, 다른 형제가 죽은 형제의 아내를 취하여 아들을 낳아 그 가문과 기업을 잇게 해주는 법을 말하는 것으로(신 25,5-10) 계대 결혼법(繼代 結婚法)이라고도 한다. ②역사적 배경 : 수혼제도는 :고대 앗수르와 힛타이트, 가나안민족에게도 퍼져 있었다. 성경에는 : 유다와 다말의 기사에서 최초로 언급되고 있는데(창 38,1-11), 이것이 成文化된 것은 모세의 율법에 의해서다. 이 율법에 의해 행해진 결혼의 대표적인 경우는 : 룻과 보아즈의 결혼이라고 할 수 있는데(룻 4,1-17), 그 범위가 죽은 자의 형제뿐 아니라 친족에게까지 확대된 것이다. ③목적 : 수혼법의 근본 목적은 : 後事가 없이 죽은 형제를 위하여 아들을 낳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