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탈출기 공부

탈출기 요약

윤 베드로 2022. 12. 19. 07:52

탈출기를 요약하면,

 

탈출기는 : 적어도 세 가지 전승의 혼합(이집트 탈출 전승, 광야 전승,

                              시나이 전승)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전승들은 전반부와 후반부라는 양대 구조로 정리될 수 있다.

전반부는 : 이야기(說話) 양식으로 되어 있고, 장소의 이동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 부분을 구성하는 전승은 이집트 탈출 전승광야 전승이다.

후반부는 :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율법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으며,

                  이것은 하나의 고정된 장소(시나이산)를 배경으로 한다.

                  따라서 이 부분을 시나이 傳承이라고 한다.

 

1. 전반부(1-18) : 이집트 탈출과 광야생활

 

이집트에 거주하게 된 Is은 수가 늘어나면서 파라오의 탄압을 받게 되고(1),

                   사내아이를 모두 죽이라는 명령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세는 생명을 유지한다.

     파라오의 에서 자라게 된 모세는 자기 동포를 억압하던

                     이집트인을 살해하고 미디안으로 도주하는데(2),

     거기에서 하느님을 만나고 소명을 받는다.

그의 소명은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민족들을 불러 내오는 것이었고,

            이를 위해 파라오와 대결이 시작된다(3,1-7,7).

그러나 완고한 파라오는 모세의 뜻을 받아들이지 않고

                열 가지 재앙을 당한 후에야 비로소 이스라엘을 풀어준다(7,8-15,21).

갈대바다를 건넌 이스라엘은 긴 광야 여정을 시작하며,

            θ께서는 물과 만나와 메추라기를 내려 이스라엘을 부양하신다(15,22-18,27).

 

2. 후반부(19-40) : 시나이 계약과 성막 건립

 

시나이에 이르게 되자 계약 체결을 준비하는데(19),

계약을 유지시키는 수단으로 십계명과 계약법전(20-23)이 주어진다.

드디어 계약을 맺고(24),

                이러한 계약의 可視的 증거로 성막을 제조하고자 한다(25-27).

아울러 제사 규정과 안식일 제도 등도 제정된다(28-31).

금송아지 사건으로 계약이 파기되지만,

    하느님은 다시 증언판을 주시고(32-34), 마침내 성막이 건설된다(35-40).

 

성막 건립 : 탈출기 후반부에서 특별히 주목할 사건은 성막 건립이다.

고대 근동문화권에서 성전 봉헌이란,

            한 이 자신의 주권을 공식적으로 선포하는 결정적 사건이었기에,

            탈출기의 마지막이 성전 건설로 되어 있다는 것은,

            이를 통해 이스라엘의 주권이 전적으로 하느님께 있음을

                             공적으로 선포함을 의미한다.

또한 이는 이집트 탈출사건이나 광야 여정의 종국에는

           계약-예배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었음을 명시한다.

이로써 이집트의 압제에서 벗어난 해방 공동체였던 이스라엘은

                그것을 原體驗으로 하여 Ɵ을 유일한 이며

                주권자로 고백하는 계약-예배 공동체로 거듭나게 된다.

 

3. 탈출기의 핵심 내용

 

탈출기는 : 우리말 제목 때문이지, 이스라엘의 이집트 탈출과

                  그 과정을 소개한 책 정도로만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이 책이 그보다 더 본격적으로 다루는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1). 이스라엘 민족 공동체의 형성

 

탈출기는 : 급격히 불어난 이스라엘 민족의 를 묘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1,9-10).

이는 창세기의 내용과는 구별되는 것인데,

창세기가 : 그저 족장을 중심으로 구성된 하나의 가족’(부족) 수준

                   이스라엘을 묘사했다면,

탈출기는 : 이들이 거대한 무리로 성장했음을 제시하며,

                  앞으로 이스라엘이 하나의 민족,

                   Ɵ 백성으로 탄생하는 과정이 전개될 것임을 암시한다.

결국 창세기가 세상과 한 가족의 탄생을 소개하고 있다면,

             탈출기는 이스라엘 민족 공동체의 탄생을 소개하고 있다.

 

2). 계약 체결과 전례적 율법 규정

 

*하느님께서 : 이렇게 이스라엘을 하나의 민족으로 이루신 궁극적 목적은

                       당신과 절대적인 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것이다.

이집트 탈출의 모든 여정과 광야에서의 사건들은

       당신을 임금으로 고백하는 새로운 백성의 탄생을 준비하는

        前 단계작업이었던 것이다.

 

*탈출기의 후반부는 : 바로 이러한 계약을 심층 보도하고,

                  Is이 이 계약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하는 여러 法條文들을 제시한다.

   이러한 법령들은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에 계속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3). 하느님에 대한 앎의 여정

 

*이스라엘이 하나의 민족 공동체를 형성하여

                    하느님과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체험해야 하는 것은,

                    하느님이 누구이신지, 곧 그분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앎이었다.

서로 계약을 맺기 위해서라면 상대가 누구인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하느님께서는 : 당신이 누구이신지를 이스라엘에게 알려 주시기 위해,

모세에게 당신의 이름을 알려 주셨고(3),

이집트 탈출 과정 중에 놀라운 기적들을 행하셨고(12-15),

아무 것도 없는 광야에서도 이스라엘을 먹이고 보호하신다(16-17).

결국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조상들의 하느님으로만 알고 있던 분을

            ‘자신들의 하느님으로 믿고 알고 고백하게 하는 체험이 된다.

 

께서는 :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을 이집트의 노예상태로부터

                해방시키어 새로운 백성으로 만들어 주셨고,

신약에 와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류를 원죄의 노예상태로부터

                해방시키어 당신의 새로운 자녀로 만들어 주셨다.

예수님의 돌아가심과 부활하심이 교회의 모든 사상과 전례생활의 중심되듯이,

                   구약에서는 애굽을 떠나 나온다는 것이 이스라엘 역사의 중심이었다.

 

구약 = 모세 ⇒ Is을 이집트 노예살이에서 해방 ⇒ 새로운 백성

신약 = 예수 그리스도 ⇒ 인류를 원죄의 노예살이에서 해방 ⇒ 새로운 자녀

⇒신약 =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 교회의 모든 사상과 전례생활의 중심.

    구약 = 출애굽이 이스라엘 역사의 중심.

 

※모세 오경의 전승

원역사 : 창세 1-11장 = 하느님의 창조, 강복. 죄에 대한 처벌과 자비

성조사 : 창세 12-50장 = 하느님의 선택, 약속(후손의 번영. 땅의 차지)

출애급 전승 : 출애 1-18장 = 하느님의 구원. 약속 실현

시나이 전승 : 출애 19-40, 레위기 전체, 민수 1-10 = 하느님의 계약. 율법

광야 전승 : 민수 11-36장 = 하느님의 이끄심과 돌보심. 처벌.

총 정리(반복) : 신명기 = 하느님의 말씀과 계약에 충실할 것.